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일억치트키 Mar 10. 2023

살면서 꼭 알아야 하는 인생의 진리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




남들보다 열심히 사는 거 같기는 한데,
인생이 달라지고 있는지는 잘 모르겠어요

만약 위와 같은 고민을 한 번이라도 해보았다면, 끝까지 집중해 보길 바란다.

이번 글에서는 대다수의 사람들이 간과하는 인생의 진리 중 하나인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에 대해 알아보겠다.

이 진리의 뜻을 깨닫고 받아들이는 것만으로도 평생 사기당할 일도 생기지 않을뿐더러 자신의 인생에 있어서 올바르게 나아가고 있는지를 스스로 점검하는 방법에 대해 얻어 갈 수 있을 것이다.

하이리스크 하이리턴만 알아도 평생 사기당하지 않는다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High Risk, High Return)


무언가를 얻기 위해 위험부담을 감수하는 만큼 그만큼에 비례하는 보상을 얻게 된다는 뜻이다.

왜 이것만 알아도 평생 사기당할 일이 없냐고? 누구나 이해할 수 있을 만큼 쉽게 설명해 보겠다.

인터넷을 하다 보면 이런 광고 카피를 접해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하루 xx 분 부업으로 월 xxx만 원 만들기

자본주의 사회에서 돈 안 좋아하는 사람 없는 만큼, 상당히 매혹적인 문구라고 볼 수 있다. 조금만 시간을 투자해도 수백만 원을 벌 수 있다는데 어찌 관심을 갖지 않을 수 있겠는가.

자 그렇다면 이 카피에 대해 상식적으로 접근해 볼 필요가 있다. 

만약 실제로 이러한 방법이 존재한다면 왜 이걸 굳이 나서서 광고를 하는 것일까? 왜 최대한 많은 사람들이 볼 수 있도록 소중한 광고비까지 태우며 열심히 홍보하는 것일까? 

만약 그런 방법을 진짜로 찾아냈다면, 오히려 꽁꽁 숨겨서 자신만 알고 싶어 하지 않을까?

이해가 어렵다면 한 가지만 더 예시를 들어보겠다. 가끔 지하철에 보면 이런 광고가 있다. 

'어디 지역을 재개발하는데 지하철이 새로 뚫리고 무슨 상가가 새로 생기고~ 곧 대박 나는 엄청 좋은 땅이니까 투자하세요~' 하는 광고 말이다.

이거도 아까와 같은 맥락에서 보면 마찬가지다. 아니 그렇게 좋은 땅이 있으면 굳이 광고를 왜 할까? 자기들끼리 아니면 가족, 친척, 친구들끼리 나눠먹고 말지.

앞서 언급한 두 예시를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의 관점에서 다시 살펴보겠다.

월 수백만 원을 벌기 위해 얼마나 큰 리스크가 필요했던가? 곧 재개발로 대박 나는 땅 정보를 얻기까지 얼마나 큰 노력이 필요했던가?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의 관점에서 봤을 땐 결국 다 꽝이고 사기라는 것이다. 리스크 자체가 없는데 어떻게 높은 리턴을 기대하겠는가.

결국  쉽게 돈 버는 법, 대박 주식 정보, 대박 부동산 정보 같은 건 다 허상이라는 뜻이다.

그런 엄청난 방법과 s급 정보가 있었다면 상위 1%끼리 공유가 되었을 것이고, 그게 우리 같은 일반인들의 눈과 귀에 들어왔다는 건, 이미 단물이 쏙 빠져버린 껍데기라는 것이다. 

껍데기에 내 소중한 시간, 돈, 노력을 태운다는 건 결국 내가 아닌 다른 사람을 돈 벌게 해주는 꼴밖에 안 되는 거라고 보면 된다.

내 인생이 제대로 된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는지 확인하는 가장 쉬운 방법


가끔 어마어마하게 성공한 사람들의 자기 계발서에 보면 이런 멘트가 나온다.

나는 평일, 주말, 밤, 낮 가리지 않고 미친 듯이 일에 몰두했다

물론 책에는 한 줄로 짧게 표현되는 상투적인 표현이지만, 이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을 깨달은 사람의 입장에선 이 문장이 얼마나 엄중한 무게를 지니고 있는지 알 수 있다.

정말 말 그대로, 성공이라는 하이 리턴을 얻기 위해, 애인, 친구, 가족관계, 수면시간, 취미, 유흥, 여가 등 모든 리스크를 감수했다는 뜻이기 때문이다.

몸짱 연예인으로 유명한 가수 김종국 씨가 지금과 같은 아름다운 몸을 얻기 위해 얼마나 오랜 시간 엄청난 리스크를 감수했는지 상상이 가는가? 

몇 주 바짝 운동하고 바짝 굶어서 배에 왕 자 보이게 바디프로필 찍는 사람들이랑은 정말 비교도 안될, 정말 말 그대로 살을 도려내고 뼈를 깎아내는 리스크를 감수하였을 것이다.

결국 운동뿐만 아니라, 연애, 인간관계, 비즈니스, 사업, 요식업, 공부, 투자 등 모든 분야에 적용되는 단 하나의 진리가 바로 '리스크에 걸맞은 리턴을 얻는다'이다.


나의 소중한 멘토가 힘든 시절을 보내고 있던 나에게 건네준 말이 있다. 

하루에 한 번이라도 머리를 쥐어짜는 삶을 살고 있지 않다면,
그건 분명 무언가가 단단히 잘못되고 있다는 뜻이다

만약 당신이 열심히 노력은 하는데 인생이 바뀌지 않는다고 생각이 들면, 이 진리의 관점에서 당신의 노력을 재점검해 보라. 

과연 당신은 어떤 리턴을 얻기 위해 얼마만큼의 리스크를 감당하고 있는가?

작가의 이전글 시간 관리 잘하는 법, 게으른 완벽주의라면 꼭 보세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