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일억치트키 Mar 10. 2023

주부도 1시간 만에 무료로 나만의 홈페이지 갖는 법



홈페이지.. 말만 들어도 머리 아프다



수강생 분들 중에는 가정주부도 계시고, 경제 활동은 하시지만 자신을 홍보할 수 있는 수단 없이 일하는 분들도 많다. 그런 분들께 홈페이지 만드시라고 하면 벌써 겁부터 내신다. 이해된다. 홈페이지라니 코딩부터 해야 되는 건지, 엄청 비싸게 돈 줘야 할 수 있는 건지 등 미지의 영역이 주는 무서움이 있으니까. 

네이버는 다 계획이 있다. 



걱정하지 않으셔도 된다. 이미 우리와 같은 사람들을 위하여 네이버님께서 몇 년 전부터 홈페이지를 무료로 만들 수 있게 해 주셨다! 우선네이버에서 "모두"라고 검색한다. 그러면 네이버 서비스답게 네이버 최상단에서 검색되어 바로 찾을 수 있다.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홈페이지를 만들면 무료라는 것 외에도 좋은 점이 많다. 우선 검색 노출에서 유리하다는 점이 있다.  내 상호를 치면 검색이 되는 건 당연하고, 내가 잡고 싶은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사이트 영역에 나오는 페이지가 없거나 적다면, 우리 업체가 사이트 영역에 뜨게 되어 사람들의 선택을 받을 수 있다. 영리한 사람들은 이 미개척 영업의 키워드를 많~~~ 이 잡아서 돈 한 푼 안 쓰고, 해당 키워드로 들어온 사람들을 고객으로 만나고 있다. 

또 무료 통계 기능으로 사람들이 어떤 검색어로 많이 들어왔는지, 어떤 연령대 사람들이 많이 오는지 등 마케팅 효율을 높일 수 있고, 일정, 예약 관리도 할 수 있어서 고가의 스케줄 관리 프로그램을 쓰지 않아도 고객이 쉽게 예약을 할 수 있다. 그래서 1인으로 운영하는 분들은 특히나 활용도가 좋다.  또한 상품판매는 스마트스토어와 연동해서 할 수 있어서, 결제시스템 설치 없이도 결제를 받을 수 있다.  


1시간 만에 나만의 홈페이지 만드는 법



1) 모두 사이트에 들어간다. 



2) 사용방법 영상 보기로 활용방법에 대해 배운다. 유튜브처럼 넘기기 버튼이 없지만, 영상이 길지 않으니 차분히 보면 된다. 그러면서 네이버의 다양한 기능에 감탄을 하고, 내가 만든 멋진 홈페이지에 대해 기대감을 갖는다. 


3) "시작하기"버튼을 눌러 사이트 만들기를 한다. 


4) 홈페이지 구성 보기를 체크한다. 이런 기능이 없으면 몇 페이지를 만들어야 되는지부터 어려운데, 네이버가 알아서 질문을 해줘서 선택만 하면 된다. 엄청 어려운 요소가 아니니 직관적으로 대답하면 된다. 



5) 나와 비슷한 업종의 템플릿을 고른다. 나랑 비슷한 업종의 템플릿을 선택한다. 



6) 홈페이지 제작을 시작한다. 템플릿이 있어서 엄청난 기획을 할 것이 별로 없다. 그럼에도 어렵다면 잘 된 업체를 찾아 문구의 흐름 등을 참조해 내 업체에 맞게 쓰면 조금 더 쉽게 할 수 있다. 


7) 검색노출, 스마트스토어 연동 등 다음 단계들을 하나씩 한다. 



예술작품 만들지 말고, 그냥 만들자. 



여전히 어려울 것 같아서 겁먹는 분이 계실 것이다. 근데 한 번 생각을 해보자. 거대 기업 네이버가 무료 사이트 서비스를 왜 선보였을까? 

이런 게 되어 있어야 스마트 스토어 등 연동해서 결제받으니까 자신들 돈도 벌고, 네이버 예약 서비스 등의 편리한 서비스와 연계해 네이버에 더 많은 사람들을 붙잡아 두기 위해서다. (플랫폼 사업은 사람이 모여있어야 돈을 번다) 즉, 네이버 입장에서는 더 많은 사람들이 '모두' 등 네이버의 서비스를 활용해야 이득이기 때문에, 누구나 할 수 있게 쉽게, 더 쉽게 만들고 알려줄 수밖에 없다. 그러니 미리 어려울 것 같다며 겁먹지 말자. 집중해서 하면 몇 분이면 뚝딱 만들 수 있다. 그러니 일단 만드시길 바란다. 

그리고 또 하나 드리고 싶은 말씀은, 처음 만드는 분들은 사이트 제작에 혼을 불어넣는 경우가 많다. 내 사업을 알리는 얼굴이니 열심히 해야 되는 건 맞다. 그러나 "완성도" 생각해서 예쁘게, 더 예쁘게 하려다 늙어 죽는다. 우선 템플릿에 맞춰 만들고 검색노출되게 해 놓자. 그리고 세부 디테일은 사용하면서 수정하면 되니, 일단은 시계를 맞추고 만들어서 써먹어보자. 




작가의 이전글 인플루언서와 친구가 되는 현실적인 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