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일억치트키 Mar 10. 2023

마케팅? 요즘 누가 돈 주고 하니! 3가지 무료 마케팅



월 수입 400만 원인데,  

마케팅 비용이 100만 원 이라고요? 



예전에 어떤 사장님을 만났는데 월 순수입이 300~400인데, 마케팅 비용이 100만 원이 든다고 하셨다. 그 대화가 진행되면서 우리 둘 다 놀랐다. 나는 순수입에 비해 너무 많은 비율을 마케팅에 쓰시는 것에 놀랐고, 그분은 내가 3500만 원을 벌면서 마케팅 비용에 한 푼도 안 쓴다는 것에 놀라워하셨다. 그래서 오늘 포스팅에서는 내가  돈 한 푼 쓰지 않고, 고객 유입을 만들어낸 마케팅에 방법에 대해 적어보려고 한다. 광고비는 계속 나가는데 효율이 없다고 느껴지는 분, 돈 안 쓰고 돈 벌고 싶은 분들은 끝까지 보시기 바란다. 

내가 했던 무료 마케팅 방법 3가지 



1) 유튜브

고객들은 유튜브를 통해 이 사람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나와 비슷한 성공 사례가 있는지, 나에게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 등을 미리 알 수 있게 된다. 그렇게 영상을 보다가 자신과 결이 맞다고 생각하면 구독을 하고, 영상을 여러 편을 볼 것이다. 처음에는 단순 호기심 정도로 영상을 보지만, 영상을 계속 볼 수록 유튜브 크리에이터의 말에 동의를 하게 되고, 더 나아가 신뢰를 하게 된다. 그러다 상담을 받아야 될 때가 오면, 당연히 그 유튜버를 떠올리고 찾아가게 된다.

그럼 유튜브 구독자 10만 정도는 되어야 가능한 거 아닐까? 영상을 엄청 많이  올려야 되나? 하는 걱정이 드실 수 있는데, 전혀 그렇지 않다. 나는 이전 사업에서 구독자 100명이 안될 때부터 문의가 왔고, 영상이 34개 올라갔을 땐 월 수입이 3500만 원이었다. 이 정도면 해볼 만하지 않은가? 그런데 좋은 점이 여기서 끝나지 않는다. 


우와! 연예인 보는 것 같아요! 


이런 말을 듣는다. 연예인 보는 것 같다는 말 자체도 감사하고 좋지만, 그보다 중요한 건 그분들의 자세다. 앉아있는 자세도, 이야기를 듣는 집중력도 확연히 다르다. 당연하다. 왜냐하면 본인이 알아서 신청했고, 돈을 냈고 시간을 썼고, 화면 속에 보던 사람이 앞에 앉아 있으니 당연히 몰입하고 경청할 수밖에 없다. 

그럼 결과는 어떨까? 대부분은 너무나 쉽게 결제로 이어진다. 그리고 유튜브를 삭제하지 않는 한, 잠재 고객들은 계속 내 영상을 보게 되고, 그러면 문의-결제의 선순환이 계속된다. (단, 이때 자만하고 안주하면 안 된다. 업로드를 한 참 안 하고 멈추면 어느새 경쟁자한테 추월당할 수 있으니, 꾸준히 활동하는 건 중요하다!) 아름답지 않은가? 가장 중요한 것은 무료라는 것! 


2) 커뮤니티 활동

내 예비 고객들이 모여있는 커뮤니티가 있다면, 그곳에서 해결사가 되어 주자. 그곳에는 "이래서 힘들어요, 이것이 문제예요, 고민이에요" 하며 사연을 남기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그분들에게 돈 벌려는 마음 싹 빼고, 진심을 다해 성의 있게 답변을 달아주면 사람들 사이에서 어느새 신뢰 적금이 쌓이게 된다. 

그러다가 "많이 하시는 질문들 PDF로 모아봤어요. 필요하신 분 댓글 주시고, 가져가세요" 하면서 고퀄리티의 정보를 무료로 나누면, 신뢰와 팬심이 또 한 번 올라간다. 그리고 그 정보를 보고 공감이 되는 분들 중 더 알고 싶은 게 있는 분들은 우리를 찾아오게 된다. 실제로 이 방법으로 출판을 하고, 본격적으로 강의를 한 분, 불안 불안한 프리랜서에서 프랜차이즈 회사 사업가가 된 분도 있다. 나 역시 유튜브도 없고, 블로그도 없을 땐 이 방법으로 최초의 고객을 만날 수 있었다. 


위와 같은 행동 하나으로 "XX님 완전 천사 세요" 같은 말을 듣는 건 덤이다. ^^


3) 온라인 플랫폼 강의 업로드 

대부분 마케팅을 못하는 분들은 방법적으로 어려워서이기도 하지만, 이미 너무 바빠서 마케팅까지 신경 쓸 여력이 없는 경우가 많다. 그때 홍보를 잘해주는 온라인 강의 플랫폼에 강의를 업로드한다면, 내가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그들이 알아서 나를 홍보해 준다. 


뉴스 보는데 까꿍~" ㅎㅎ 감사합니다 클래스 101분들❤


실제로 강의 플랫폼에서 광고를 많이 해주니까, 내 강의의 상세페이지, 커리큘럼 등이 괜찮게 되어 있으면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알아서 결제가 일어난다. 그리고 추가로 더 알고 싶은 게 있는 분들은 개인적으로 연락을 주시거나, 내가 운영하는 카페나 유튜브로 오신다. 그럼 처음 마케팅은 강의 플랫폼이 해줬으니, 우리는 알차게 콘텐츠를 채우고, 그분들의 문제 해결을 도우면 된다. 

추가로 이 방법의 좋은 점이 또 있다. 온라인 강의를 다 듣고도 나를 찾아오시는 분들이 계신데,  이 분들은 정말 성과를 쭉쭉 잘 내신다. 이미 내 강의를 보셔서, 기초를 다지고 오신 분들이고, 나에 대한 신뢰가 있어서 그럴 것이다. 이런 분들이 오시면 강의할 맛이 나고, 수강생도 성과가 잘나니까 서로 win win이다.  

무료 마케팅의 진짜 좋은 점!



무료 마케팅이 단순히 돈 안 쓰는 것을 넘어서, 꼭 해야 되는 진짜 좋은 점이 있다. 시간이 지나면 쌓여있는 콘텐츠들이 알아서 영업사원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예전에 만난 한 50대 사장님은 컴퓨터 켜는 것도 모르실 정도였지만, 꾸준히 무료 마케팅을 실천하신 결과 지금은 책을 출판하셨고, 유튜브 구독자만 몇 천명이라, 늘 문의가 끊이지 않는다. 그러니 수입이 많은 것은 너무 당연하다. (이미 몇 년 전에 나보다 더 많이 버셨고, 점점 더 엄청나지고 계신다)



마케팅이 꼭 돈 써야 되는 것이 아니니, 이 글을 보신 분들은 무료 마케팅의 힘을 믿고, 꾸준하게 하셔서 돈도 아끼고, 고객도 끊임없이 받으시면 좋겠다. 


작가의 이전글 친구하곤 말을 잘하는데, 영업은 못하는 당신에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