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일억치트키 Feb 03. 2023

부정적인 감정 통제하는 방법 (딱 3분)


살다 보면 가끔 그럴 때 있다.



평소랑 다를 게 하나도 없는데, 나도 모르게 갑자기 머릿속에 부정적인 감정들이 스멀스멀 피어오를 때가 말이다. 



그렇게 피어오른 부정적인 감정은 꼬리에 꼬리를 물더니 어느샌가 눈덩이처럼 불어나서 머릿속을 집어삼켜버리게 된다. (멘탈이 약한 사람들은 그날 하루를 통째로 날려버리는 경우도 옆에서 많이 봤다)



그럼 어떻게 하면 이런 부정적인 감정들을 통제하고 원래 상태로 되돌아올 수 있을까?



이번 글을 통해 진짜 현실적이고 확실하게 감정을 통제하는 3단계에 대해 알아보겠다.



이 방법은 이미 과학적으로도 증명이 됐을 뿐만 아니라 저명한 스포츠 스타들, 성공한 부자들 심지어 미국 대통령들까지 즐겨 사용했던 방법이니 분명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한다.



1단계. 파워 포지션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동기부여 강연가인 토니 로빈스가 고안한 개념으로 상당히 간단하다. 동작은 다음과 같다.



1. 양손을 허리춤 위에 올린다 

2. 슈퍼맨처럼 어깨를 펴고 당당한 자세를 취한다

3. 이 상태에서 숨을 깊고 천천히 쉰다.



이게 끝이다. 



하지만 보기와 다르게 이 간단한 동작을 취함으로써 테스토스테론이 증가하고 스트레스의 주 호르몬인 코르티솔이 감소하는 효과를 갖고 있다고 한다.


딱 3분 만에 부정적인 감정 통제하는 방법 (feat. 토니 로빈슨)


토니 로빈스는 이렇게 말했다.



인생을 바꾸는 가장 중요한 방법은 결과를 바꾸는 것이다
결과를 바꾸려면 행동을 바꾸어야 하고 
행동을 바꾸려면 감정 상태를 바꾸어야 한다.



즉, 이 파워포지션을 통해 무의식적으로 확신과 자신감을 심어주면, 이를 통해 생기는 새로운 감정들은 새로운 행동을 하도록 만들어 준다는 것이다.



이런 자신감 있는 자세가 끼치는 영향은 인간이 아니라 동물들의 세계에서도 해당되는 걸 알 수 있다. 



한마디로 슈퍼 포지션은 이미 과학적으로도 그리고 자연의 세계에서도 증명이 된 방법이라는 것이다.



2단계. 프라이드(Pride)에 집중하라


2단계는 약간 추상적으로 느껴질 수도 있다. 그러니 하나하나 자신의 상황에 대입해 보면서 충분히 느껴보고 이해해 보길 바란다.



한번 생각해 보자. 



우리가 부정적인 감정에 사로잡혀있을 땐, 아무리 노력해도 계속 부정적인 생각밖에 들지 않는다. 



더 나아가 '그래 내가 그럼 그렇지, 내 이럴 줄 알았지' 하면서 자괴감까지 들기 마련이다.



그럴 때 토니 로빈슨은 자신이 진심으로 자랑스러워하는 것에 집중해 보라고 말한다.



눈을 감고, 내가 자랑스러워하는 것, 혹은 자랑스러웠던 순간의 성취감에 집중해 보는 것이다.



이를 떠올리면서 여유 있게 호흡해 보라. 그리고 그 당시의 감정을 떠올리며 입가에 미소를 지어 보라.



호흡에 집중하면서, 파도처럼 밀려온 부정적인 감정들이 다시 썰물처럼 빠져나가는 그림을 상상한다면 더욱 도움이 될 것이다.



3단계. 흙탕물 속에 가라앉은 진주 찾기


지금까지의 두 단계는 전부 마지막 3단계를 위한 준비단계였다. 



사실 이 과정을 거치지 않으면 1, 2 단계도 결국 임시방편이 되어버리고 마니 마지막까지 집중해 보길 바란다.



2단계까지 수월하게 진행이 됐다면 아마 부정적인 감정을 어느 정도 털어내고 새로운 감정 상태에 돌입하게 됐을 것이다. 



그렇다면 당신의 머릿속은 마치 학창 시절 미술시간에 쓰던 물감통처럼 여려 생각으로 어지럽혀져있을 것이다. 



여기서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바로, 흙탕물 같은 감정 속에 가라앉아있는 진짜 원인을 찾아보는 것이다.



내가 오늘 왜 이런 부정적인 감정에 빠지게 됐을까, 그 근본적인 원인을 하나하나 차근차근 따져보라.



세상에 이유 없는 감정은 없다. 아무리 사소하더라도 모든 감정에는 분명 이유가 존재한다. 



이 근본적인 이유를 찾아 끄집어내지 않으면 언제든지 다시 부정적인 감정이 휘몰아쳐 오게 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1, 2 단계를 통해 리프레시 된 기분으로 다시 차분하게 자신의 감정 속을 하나하나 들여다보라. 



그렇게 여러 이유들을 찾아 '종이와 펜'이라는 낚시도구 세트로 하나씩 끄집어 내어 정리해 보라.



각각의 이유들에 그럴 수밖에 없었던 답변을 하나씩 달아주게 되면, 스스로도 부정적인 감정이 왜 생길 수밖에 없는지 납득을 하게 된다. 



그리고 어떻게 하면 이 원인을 해결하고 그다음 단계로 나아갈 수 있는지 스스로 생각하게 될 것이다.



결국 정리해 보자면, 움직임을 바꿔 새로운 감정 상태를 만들고, 그 속에서 원인을 찾아 해결하는 것이 바로 감정을 통제하는 현실적이고도 강력한 3단계라고 할 수 있겠다.



부정적인 감정이 밀려온다고 해서 너무 걱정하거나 쫄 필요가 전혀 없다. 



결국 감정은 파도 같아서 밀려오는 순간이 있으면 분명 사라지는 순간도 있기 마련이니까.

작가의 이전글 부자들의 힘은 돈이 아니라 '여기서' 나온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