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시에세이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우시환 Jan 06. 2022

강성은, <야옹뚱뚱>

반려동물에 대하여 

반려동물에 대하여 



창문 아래 골목 고양이 울음소리에 

내 고양이가 보이지 않는다는 걸 깨달았다


고양이는 언제부터 보이지 않는 것일까


어제 나는 부산에 있었는데

흰 봉투를 들고 가서 국과 밥을 먹고

죽은 사람에게 인사하고 돌아왔다


모르는 사람의 배웅을 받고 기차를 타고 

얼굴에 책을 덮고 자는 사람 옆에 앉아

서울로 돌아왔다


내 고양이의 이름이 기억나지 않아

어리둥절하게 야옹 소리를 내보다가


사무치게 그리운

잃어버린 고양이의 이름을 지어주었다


야옹뚱뚱

야옹뚱뚱


부르자

야옹뚱뚱이 금세 졸린 눈으로 달려왔다   


강성은, <야옹뚱뚱>, 시집 LO-FI 수록




묘하다


봉돌이는 2년 전 여름에 죽었다. 이모네 집에 올 때부터 몸이 약했고, 피부병 때문이었다. 친척동생이 보내온 봉돌이의 마지막 사진에는 봉돌이가 의자에 배를 보이며 벌러덩 누워 기지개를 켜고 있었다. 봉돌이의 흰 털이 아래에서 위로 날렸다. 집안 곳곳에 날려 어디론가 숨어버린 봉돌이의 흰 털과 하얀 가루들이 나의 재채기로 인해 봉돌이의 존재를 다시 알려줄 것만 같았다. 막내 동생이 처음 봉돌이를 발견해 갑자기 이름이 떠오른 봉돌이, 그는 전체적으로 흰 털에 검은 무늬가 들어간 고양이였다. 약간의 피부병 때문에 비듬처럼 하얀 가루가 털 곳곳에 묻어났다. 검은 무늬에 하얗게 가루가 떨어져 있을 때면 꼭 눈이 내린 것 같았다. 봉돌이는 고양이치곤 인물이 훤한데, 코 바로 밑에 있는 어그러진 둥근 점이 봉돌이를 멍청하게 보이게 했다.      


어느 겨울, 죽음의 문턱에서 막내 동생이 봉돌이를 데려왔다. 봉돌이는 어렸고, 머리부터 몸의 대부분의 털이 벗겨졌고 고양이의 형체라고는 알아볼 수 없었다. 봉돌이는 막내 동생 방 침대 옆 어두운 틈에서 나오지를 않았다. 나는 봉돌이가 궁금했다. 첫 만남이 으레 두근거리고 설레듯이 간식을 들고 봉돌이를 보러 갔으나 그는 나를 째려보고 하악질을 했다. 나는 간식을 들고 가면 강아지처럼 반겨줄 줄 알았다. 아프니까 반겨주지는 못하더라도 하악질 대신 빤히 쳐다볼 것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봉돌이는 간식도 쳐다보지 않고 꼬리를 말아 뒷모습만 보여주었다. 그 후로도 봉돌이는 쉽게 마음의 문을 열어주지 않았다. 이모네 집 도어락이 열리면 거실에 있던 봉돌이는 아주 빠른 속도로 창고로 달려가 나오질 않았다. 창고는 봉돌이의 주거지이자 안식처였는데, 밥 먹을 때 빼곤 하루 종일 거기에만 있을 때도 있었다. 추석 때도 봉돌이는 열심히 나를 도망 다녔고, 나는 그런 봉돌이를 기다렸다. 오랜만에 이모네 집 거실에서 이불을 깔고 나와 남동생, 친척동생들과 함께 잤다. 새벽쯤 내가 만세 자세를 취하며 자고 있었는데, 손바닥이 간질간질했다. 촉감에 눈을 살짝 떠보니 봉돌이가 냄새를 맡고 있었고 내 정수리에 닿는 규칙적인 봉돌이의 숨결이 조심스러운 듯 따뜻했다. 아침이 되니 봉돌이는 물을 마시고 있었고 나와 눈이 마주치자 봉돌이에게 눈인사를 건넬 틈도 없이 봉돌이는 후다닥 또 창고로 숨었다.      


다시 돌아온 어느 겨울 날, 이모네 집에 놀러 갔다. 친척동생은 외출 준비를 하고 있었고, 나는 거실 소파에 앉아 동생을 기다리고 있었다. 봉돌이가 초승달 모양의 눈을 하고 내게 다가왔다. 내 다리에 온몸을 비볐고, 꼬리는 하늘로 한껏 솟았다. 나는 놀라면서도 감격스러웠는데, 이참에 봉돌이 머리를 강아지 머리를 만지듯이 쓰다듬었다. 봉돌이는 내 손길을 피하지 않았다. 봉돌이 털은 부드러웠지만 머리는 단단했다. 털로 덮여 있어서 몰랐는데, 등뼈가 잘 만져졌을 정도로 말랐다. 봉돌이를 어루만질수록 봉돌이의 검은 꼬리는 높이 치솟아 살랑거렸다. 아주 짧은 시간이 길게 느껴졌다. 친척동생이 방에서 나와서 내가 잠깐 뒤돈 사이, 봉돌이는 어느 샌가 유유히 사라지고 말았다.      

매거진의 이전글 나희덕, <오 분 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