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커머스(전자 상거래)는 오픈북 테스트와 같다는 말을 어디선가 본 적이 있다. 데이터가 축적되는 온라인에서는 소비자의 니즈마저도 데이터로 드러난다는 뉘앙스의 말이었다. 그렇다면 소비자의 니즈 (데이터)가 많이 쌓여있는 곳을 어떻게 공략할 수 있을까?
데이터의 시각화를 활용한다면 효과적으로 데이터를 식별할 수 있고 이는 곧 효과적인 소비자 마케팅을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데이터를 시각화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 엑셀을 사용한 분석
- 빅쿼리 & SQL을 사용한 분석
- 데이터 시각화 도구를 사용해 분석
- Python과 라이브러리를 사용해 분석
등으로 다양하게 분석 가능하며 오늘은 빅쿼리를 아주 살짝 이용하여 데이터를 시각화하려고 한다.
퀸잇의 성장과 시기적 적절성
퀸잇이 폭발적인 성장을 보인 이유에 대해 데이터를 통해 알아보려고 한다. 퀸잇은 40-50대를 타깃으로 하는 의류 쇼핑 플랫폼이다. 퀸잇은 런칭 1년 반 정도가 지난 현재 누적 투자금 515억을 달성하였으며, 누적 다운로드 수 350만을 돌파하는 놀라운 J 커브를 기록 중이다. 승승장구하는 퀸잇이 이러한 성장을 할 수 있었던 까닭은 무엇일까?
퀸잇의 성장 가설을 세워보자
퀸잇은 40-50대를 위한 쇼핑앱을 선보이고 있다. 처음 런칭할 때 왜 40-50대를 위한 쇼핑앱은 없을까?부터 시작된 퀸잇의 물음은 매주 직접 소비자를 만나는 과정에서부터 시작되었다고 한다. 고객 집착적이고 소비자의 니즈의 파악을 완벽하게 해낸 퀸잇의 전략 말고도 어떤 것이 주효하게 적용했을지 가설을 세워보았다.
가설 - 코로나로 인한 비대면 활동이 늘어나며 온라인 쇼핑들도 대중화되었다. 비교적 온라인 쇼핑에 대해 어려움을 겪었던 40-50대 이상의 연령층에서 온라인에 대한 두려움이 해소되었으며 이는 퀸잇에 주효하게 적용되었을 것이다.
어떤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지 확인해 봤다.
한국언론진흥재단에서 발행한 코로나 이후 국민의 일상에서 어떤 매체의 이용량이 늘어났고 줄어들었는데 조사한 데이터와 한국 여성정책 연구소에서 발행한 인터넷 쇼핑에 대해 성별, 연령별로 조사한 데이터를 찾을 수 있었고 이를 통해 데이터를 시각화하고 가설을 검증해 보려한다.
코로나 19 이후의 매체 기기 사용률 조사
코로나 19 이후에 어떤 매체의 사용량이 늘었고 줄어들었는지 볼 수 있는 데이터를 시각화해보았다. 청색은 증가율을 나타내며 청록색은 감소율을 나타낸다. 우선 어떤 종류의 매체 기기가 있는지 구분하여 알아봐야 한다. 디지털 매체(스마트폰, PC, 태블릿PC)와 원채널 미디어(TV, Radio), 아날로그 매체(잡지/책, 신문) 이렇게 구분해 보았다.
디지털 매체(스마트폰, PC, 태블릿PC)
스마트폰 사용이 증가했다고 응답한 사람은 약 80%의 사람이 증가했다고 답했고, 줄었다고 답한 비율은 1.7%밖에 되지 않았다. 다른 디지털 매체도 스마트폰에 비해선 적지만 큰 폭의 증가율을 보여주었다. 또한 감소율도 전부 5% 미만의 감소율을 보여 디지털 매체의 사용이 두드러지는 경향을 보였다.
원채널 미디어 ( TV와 라디오)
원채널 미디어의 사용량에 있어서는 희비가 갈렸다. 시각적인 미디어가 주로 송출되는 TV의 경우 PC의 증가율보다 높은 68%와 감소율은 3.9%에 그쳐 아직까지 건재함을 보여주었지만 라디오의 경우 증가율 35%, 감소율 12%로 감소된 비율도 상당히 있다는 점을 보여주었다.
아날로그 매체(잡지/책, 신문)
마지막으로 아날로그 매체의 경우, 잡지와 책의 증가율(31%)이 감소율(17%)보다는 높은 수치를 기록했으나 총 7가지 매체 중 6번째로 증가율이 낮고, 2번째로 감소율이 높았다. 신문은 더욱 심각했다. 증가율 (17%)이 감소율(23%)보다 낮은 유일한 매체였고 코로나19로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아져 전체적인 매체 사용량은 늘어났지만 유일하게 감소하는 매체라고 평가됐다.
위의 데이터를 통해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디지털 매체의 사용이 급격하게 증가했다는 점을 알 수 있었고 아날로그 매체는 둔화되거나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그렇다면 연령별로 어떤 세대의 디지털 사용량이 늘어났을지 알아보았다.
연령별 인터넷 쇼핑 사용률 조사
인터넷 쇼핑의 최근 3년간의 (2021년 작성) 사용률 그래프이다. 유심하게 지켜봐야 할 지표인 전체, 30, 대, 40대, 50대, 60대까지의 비율만 따로 설정해서 보자면 이렇다.
코로나가 20년 초에 발병되어 확산되었으므로 19년 데이터와 20년 데이터를 비교해 보는 것이 코로나19와의 인터넷쇼핑의 상관성을 잘 알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19년도보다 증가한 20년도 30대의 인터넷쇼핑 사용 증가율은 1.4%에 불과하지만 40대는 15%, 50 대 16%, 60 대 10%로 1년 만에 많은 유저들이 인터넷 쇼핑을 사용하기 시작한 것으로 보인다.
결론 - 코로나19의 발병으로 집에 있는 시간이 늘어났고 특히 디지털 매체의 사용률이 늘어났다. 또한 평소 인터넷 쇼핑의 사용량이 많던 20.30대 보다 가급적 사용이 적었던 40.50.60 중장년층의 인터넷 쇼핑이 늘어났는데, 이는 퀸잇의 타깃층과 완벽하게 부합했다. 이로써 코로나19의 작용으로 퀸잇의 폭발적인 성장에 어느 정도 효과가 있었을 것이라는 결론에 도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