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리하란의 비즈니스 모델 9가지
최근 사업제안서를 작성하다 비즈니스 모델에 막혀 수시간동안 헤맸다.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 더욱 공부해야곘다고 생각했고 공부했던 내용을 기록하여 놓으려고한다.
비즈니스 모델은 복합적인 모델도 있고 각 모델마다 차이점이 있지만 하리 하란이라는 사람은 크게 9가지의 모델로 분류하였다. 하리 하란은 개발자 출신의 Y Combinator's Continuity Fund의 전무 이사 겸 파트너이다. 그녀는 비즈니스 모델의 특징별로 9가지로 구분하였고 각각의 비즈니스모델마다 필요한 핵심 지표들을 제안하였다.
- 대기업에 소프트웨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회사이다. 오라클, 마이크로소프트 등이 이에 해당된다. 해당 서비스의 계약을 유지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 주요 매트릭스로는 Total Customer(계약을 맺은 모든 기업 수)와 Revenue를 지속적으로 트래킹 해야 한다.
- 예약이 곧 수익이 될 거라고 혼동해선 안된다. 돈이 지불될 때까지 유심히 살펴야 한다.
- 클라우드에 기반하여 '구독' 방식으로 소프트웨어를 판매하는 모델이다. 최근 크게 성장하고 있는 분야이며 대표적으로 센드 버드, 마이크로소프트의 애져가 있다.
- 주로 월단위, 연단위의 결제방식을 택하고 있기 때문에 반복적인 매출, 매출이 유지되고 있는지, 그리고 고객 획득비용이 중요하다.
- 주요 매트릭스로는 정기구독을 통해 매월 발생되는 매출 (MRR), 매년 발생되는 매출 (ARR), 유료 고객 1명을 유치하기 위한 획득비용 (Paid CAC) 을 지속적으로 트래킹 해야 한다.
- 사용량 기반 모델은 고객이 서비스를 사용하는 만큼 과금하는 방식이다. 문자메시지 발송 건수대로 요금을 부과하는 트윌리오가 대표적이다.
- 해당 달에 총매출을 표시하는 Monthly Revenue, 이번 달 매출 대비 매출 총이익을 나타내는 Gross Margin이 주로 트래킹을 해야 하는 매트릭스이다.
- 제품 및 서비스를 정기적을 제공하는 비즈니스 모델이다. SaaS 같이 정기적으로 구독료를 지불하기 때문에 트래킹 해야 하는 매트릭스도 대부분 유사하다.
- 대표적인 기업으로는 월 구독 시스템인 퍼블리, 넷플릭스 등 아주 많다.
- 정기구독을 통해 매월 발생되는 매출 (MRR), 매년 발생되는 매출 (ARR), 유료 고객 1명을 유치하기 위한 획득비용 (Paid CAC) 을 지속적으로 트래킹 해야 한다.
- 고객을 대신하여 금액을 지불하게 해주고 수수료를 징수하는 기업이 이에 해당된다. 얼마나 많은 거래가 기업을 통해서 이루어졌는지, 그중 기업이 가져가는 부분은 어느 정도인지가 중요하다.
- 대표적인 기업으로는 토스, 페이팔 등이 있다.
- 특정 기간 동안의 거래 금액(GTV)이 중요하다. GTV는 해당 기업의 수익이 아니라 해당 기업을 통해 거래된 거래액이므로 이를 주의해야 한다. 또한 순수익(Net Revenue), 유저 리텐션 등도 지속적으로 트래킹 할 필요가 있다.
- 마켓 플레이스란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판매자와 이를 구매하는 구매자를 연결시켜주는 플랫폼이다.
- 집을 빌려주는 호스트와 집을 이용하는 게스트를 연결해 주는 에어비앤비가 대표적인 기업이다.
- 주요 매트릭스로는 특정 기간 동안의 거래 금액 (GMV)가 있다. 위에서 언급한 GTV와 비슷한 지표이지만 Merchandise/Transaction 어떤 것을 거래했는지에 따라 이름이 나뉜다. 또한 순수익(Net Revenue), 유저 리텐션, Paid CAC도 주요 매트릭스이다.
- 유료로 획득한 유저와 오가닉 유저를 구분하여 측정해야 한다. 유료 획득 유저에 대한 ROI가 가치를 지닌지를 알 수 없기 때문.
- 상품을 온라인에서 판매하는 모든 브랜드,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이다. 직접 제조를 할 수도 있고 상품을 도매로 가져와 판매할 수도 있다.
- 주요 매트릭스로는 Monthly Revenue, Gross Margin, Paid CAC 등이 있다.
- 사용자들에게 무료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광고를 심어 광고 수익을 얻는 비즈니스 모델이다. 많은 고객이 있어야 많은 수익을 낼 수 있으므로 고객의 유치가 제일 중요하다.
- 주요 매트릭스로는 DAU, MAU, 총방문자 중 몇 명이 회원을 가입해서 사용하는지를 나타내는 Percent Logged In이 중요하다.
-Active에 대한 기준의 정의가 필요하다. 로그인을 하는 것, 앱에 접속을 하는 것, 특정 플로우에 접근하는 것등 다양한 Activity가 있으므로 특정 상황에 맞는 Active 설정이 중요하다.
- 기기를 만들어 판매하는 전통적인 비즈니스 모델에 해당된다. 이커머스 비즈니스모델에 해당되는 기업이 하드웨어를 만들고 있다면 하드웨어 비즈니스 모델이라고도 할 수 있다.
- 대표적으로 고프로, 샤오미 등이 있다.
- 중요한 매트릭스로는 Monthly Revenue, Gross Margin, Paid CAC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