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wplus Oct 18. 2018

회사에서 인정받는 6가지 방법

2013년 미국 경제 전문지 포브스

2013년 미국 경제 전문지 포브스에서 내 보도에서 "자기 스스로 성과를 알리고 인정을 받으려고 노력하는 것은 장기적으로 성공하는데 도움이 안 된다"며

"회사에서 인정받는 6가지 방법"

을 찾았다고 보도했습니다.

Photo by LYCS LYCS on Unsplash

1. 티 내지 말고.... 조용히 영향력을 행사하라

조직이라는 무대에서 함께 하는 멤버가 되어라

인정받지 못해 조급해하지 말고, 자신의 영향력을 나서서 행사하고 부각하는 것보다는 자신감을 갖고 진행 중인 업무에 강력한 능력을 발휘 하는 사람이 돼야 한다


2. 정해진 업무 외의 영역에도 관심을 가져라

내 것만 하면 그만이지!라는 생각은 버려라

업무를 확장하는 것은 동료들과의 업무와 책임이 무엇인지 판단할 수 있게 해 주고 회사 내에서 나에 대한 영향력을 확장하는데 도움을 준다. 


3. 동료의 성공을 도와라

동료와의 친분관계도 중요하지만 다른 동료의 성공에 도움을 주는 과정에서 조직 내에서 좋은 평판과 자신 스스로도 발전하는 기회를 가져올 수 있다. 결국 성공에 도움이 되는 행동이다.


4. 사내 정치를 멀리해라

빠른 성장을 위해 회사에서 정치적 모임에 참여하는 것은 빠른 만큼 가장 큰 리스크를 가지고 있다. 사내 정치적 관례를 파악하는 것은 의미가 있지만 그 안에 속하게 되면 정치적 부정적 이미지가 생길 경우 성공은 더욱 어려워진다.


5. 건설적인 다툼을 만들어라

문제점에 대해 비판만 하지 마라

현재의 문제를 지적하고, 새로운 방법을 제시하고, 다른 동료를 설득할 수 있다면 인정받을 수 있는 최고의 기술을 가진 것이다. 투덜이가 되지 말고, 똘똘이만 되지 말고, 건설적인 비판과 새로운 시험을 통해 조직을 성장시키는 사람이 되자.

여기서 가장 중요한 항목은 문제제기, 방법 제시, 설득 이 3가지가 되지 않고 한 가지만 했을 경우 건설적인 다툼이 아니라 그냥 시비일 뿐이고, 불만 덩어리가 되니 지혜를 발휘해야 하는 가장 큰 항목이다.


6. 자기 자신을 잃지 마라

자신을 너무 의심하지 마라. 나의 잠재능력을 믿고 확신을 가져라

스스로 자기 자신을 성장시키고, 즐겁게 일하면 그 에너지는 주변에 좋은 영향을 주는 사람이 된다. 하지만 완벽해지고 인정받아야 한다고 자기 자신을 너무 다그 치는 사람은 언젠가 내가 아닌 다른 사람이 되어 있을 수 있다. 



위에 내용을 반대로 하면 "한국의 회사 내 조직 가장 큰 문제 6가지"라고 말하면 공감이 간다.

1. 열심히 티 내고 아부하라. 남이 한 것도 내가 한 것으로 만들어라.

2. 정해진 업무 외의 영역에도 관심을 가지면 딴짓이다.

3. 동료는 미래의 적이다. 

4. 사내정치를 가까이 해라. 능력보다는 정치 못하면 승진 못한다

5. 다툼을 만들지 말라, 좌파다.

6. 개인을 포기하고 회사의 명령에 복종하라


또한 위에 6가지 방법을 방해하는 '심리 조종자'가 조직 내에 있다면 퇴사를 고려하는게 정신 건강에 좋다.

https://brunch.co.kr/@wplus/68 


매거진의 이전글 심리 조종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