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기분은 내가 정해 오늘부터 내내 기분 좋을 거야

#주말이빛소금

by 이빛소금



안녕하세요. 주말이빛소금은 이슬아 작가의 #일간이슬아 로부터 영감을 받아 쓰는 글이고요. 이번이 세 번째 연재입니다.




오혁: 자랑은 아니지만 연락을 잘 안 하는 편이에요. 어쩌다 하게 되어도 본론 위주로만 짧게 전달해요. 밀도 있는 작업에 집중할 때 핸드폰이 너무 방해되는 것 같아요. 그래서 어느 순간부터는 카톡을 이메일처럼 쓰고 있어요.




위의 글을 #일간이슬아 [일간 이슬아 / 인터뷰] 2021.05.24. 月 : 멋과 미에 대하여 - 오혁 X 이슬아 (上) 중 일부입니다.





「 “오늘의 기분은 내가 정해. 난 오늘부터 내내 기분 좋을 거야!” 」




여기서 사실 처음 공개하는 이야기인데, 나는 핸드폰이 2개다. 어느 순간 핸드폰에 지배를 당하고 있더라. 그래서 결국엔 핸드폰을 하나 더 샀다. 좀 더 설명하자면, 잘 쓰고 있던 아이폰 XR(이후 엑스알)이를 뛰어가다 떨어트렸고 액정에 금이 갔다. 갑자기 그 금이 간 엑스알이가 미워졌고 핸드폰을 하나 사야겠다 싶어서 갤럭시 보급형을 샀다. 일일이 사람들한테 번호 바뀌었다고 하기가 귀찮아 번호변경 하지 않고 번호를 새로 한 거다. 갤럭시는 보급형이라 느리고 엑스알이가 익숙해서 엑스알이를 더 쓰기는 쓰는데 또 갤럭시도 녹음할 때나 간헐적으로 같이 쓴다. 그런데 양쪽에서 다 돈이 나가니까 분명히 이건 언젠가는 바로잡아야 할 건데 좀 복잡해서 지금은 미루고 있다.


핸드폰의 노예가 되고 싶진 않다. 내가 하고 싶을 때 하고, 쓰고 싶을 때 쓰고, 핸드폰을 지배해야 한다. 예전에는 친구가 답장을 안 하면 기다리고 '왜 안 하지' 걱정하고 그랬는데 지금은 안 그런다. ‘바쁜가 보다.’ 하고 만다. 나도 카톡이나 SNS 알림이 아예 없어서 상대방에게도 말해 둔다. 그러면 서로 불편하고 오해할 일도 없다. 오혁 씨는 카톡을 이메일처럼 사용한다니 나보다도 더한 분이 여기 계셨다. 역설적이지만 또 요즘 느끼는 건 연락이 잘되는 친구가 좋다. 내가 당장 일이 생겨 연락했는데 친구가 연락이 안 되어 바로 말을 하지 못하면 시의성이 떨어진다고 해야 하나? 하지만 감사하게도 바로바로 연락이 닿는 친구가 몇 있어 유난히 더 감사하다.

(고마워 R AND Y)


연락은 분명 중요하다. 하지만 그 연락으로 인해 내 기분이 좌우되는 것을 원치 않는다.

애정이 있으면 연락이 잘 되는 것을 중요하게 여기지 않을까? 아니라면 그건 애정이 별로 없다는 거라는 생각이 든다. 물론 내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말이다. 뭐 사전에 양해를 구한다거나 답이 늦어 미안하다거나 그런 게 깔려있다면 괜찮다. 5주간의 제주도 일정을 마치고 드디어 서울에 왔다. 이렇게 서울을 그리워하기는 또 처음이다. 아무래도 여행으로 간 게 아니라 회사에서 연수로 가서 일정이 워낙에 빡빡해서 그런가 보다. 오늘의 계획은 집 치우기 그리고 교회 가기였다. 집 치우기는 반만 했고 교회 가기는 실패했다. 가려고 한 교회 예배가 9시, 11시, 14시, 19시가 있어, 미루고 미루다가 19시 예배 가야지 했는데 너무 춥고 꾸무적대다 결국 못 갔다. 집 치우기는 침대 위 깨끗이 하고 빨래했다. 나머지는 아마 내일 해야 할 듯싶다.


SNS에서 오늘 어떤 분께서 소금이의 책을 읽으면서 본인의 꿈의 하나인 책 쓰기가 실현될 수 있을 것 같다고 그러셨다. 이렇게 얼굴도 본 적 없는 분이 영향을 준다니 소름이 끼친다면서 덕분에 멋진 하루가 되었다고 그러셨다. 나 역시도 그렇다고 감사하단 말밖엔 드릴 말씀이 없다고 그랬다. 이번 주 화요일에 친구에게



“오늘의 기분은 내가 정해. 난 오늘부터 내내 기분 좋을 거야!”

라고 말했다.

그 말은 들은 친구가

“존나 멋있다.”

라고 대답했다.


내 기분을 스스로 정해버리니까 괜히 기분 나쁠 일도 없고 신기하게 내내 기분이 좋을 수가 있더라. 지금도 기분 정말 좋다. 째진다. 날아갈 것 같다. 방을 반만 치웠으면 어떠리 내일 또 치우면 되고 교회를 못 가면 어떠리 유튜브로 설교 말씀 들으면 되지.




-끝-




2021-12-12(日)


주말 이빛소금

週末 李빛소금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