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과, 간호사 Q and A

치매 환자 병문안 뭘 사가야 하나?


브런치 작가가 되면 방문자 수를 조회할 수 있는 '통계' 기능이 있습니다. 또한 독자들이 어떤 검색어로 유입됐는지 키워드도 보이는데, 오늘따라 제 눈에 하나가 띄었습니다. 그것은 바로 '치매 환자 병문안, 뭘 사가야 하나.'


정말 많이 고민한 끝에 제 페이지에 방문하신 것 같습니다. 어떤 것을 사야 환자와 보호자에게 도움이 될까? 실용성이 있을까?라고 생각하셨겠지요. 그리고 환자에 대한 배려심이 그대로 묻어나 보였습니다. 치매 환자를 위해 좋은 일을 하려는 마음씨 예쁜 당신을 위해 이 글을 씁니다.


이름하여 중환자실 간호사가 추천하는 치매 환자 병문안 리스트! (혹은 중환자실 병문안 리스트)



기저귀, 휴지, 물티슈, 물통(눈금 있는 것이 좋아요. 물을 얼마나 드셨나 체크할 수 있으니까요!), 플라스틱 물컵


이렇게만 있으면 기본 물품 준비는 완료입니다. 치약, 칫솔은 일부러 적어두지는 않았습니다. 병문안 선물로는 좀 아닌 것 같아서요.


기저귀, 휴지, 물티슈 이 세 가지는 소모품이기 때문에 환자에게 수시로 필요합니다. 즉, 가장 도움되고 실용적인 선물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구강으로 음식을 섭취할 수 있는 분의 경우에는 음료수나 요플레, 과일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중환자실의 경우 병동처럼 환자를 위한 냉장고가 없으므로 쉽게 상하는 음식은 부적절합니다.


환자의 보습을 위해 바셀린이나 베이비로션, 그리고 기저귀를 오랜 기간 착용하신 분에게는 베이비파우더 선물도 센스 있는 선택 같습니다.


이상 짧은 글을 마치겠습니다. 궁금하신 점은 따로 의견을 주신다면 제가 아는 선에서 성심성의껏 답변해드리겠습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



*환자의 상태에 따라서 선물할 수 있는 것이 다르므로, 상황에 따라서 적절히 제공하세요. 제 글은 그저 참고용일 뿐입니다.

*예를 들어 금식 환자에게 깎은 과일을 드리는 것은 적절하지 않기에, 먹을 것을 선물하시는 경우에는 이전에 의료진과 상의하는 편이 좋습니다.

*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꽃가루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병원 내에서도 병문안 선물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생각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