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생각하다

로또

퇴근하고 집에 돌아오니 아빠가 로또 한 뭉치를 대조하고 계셨다. 결국 다 꽝이겠지. 만약에 당첨됐으면 소소한 외식이라도 했겠지. 아빠 성격에 안 그럴 리가 없다. (이래 놓고 알고 보니 2등 당첨됐는데 숨긴 것 아녀? 막 이래.) 적어도 십 년 전부터 로또를 샀을터인데 뭔가 얻었다는 말을 들은 적이 없었다. 소소하게 5등 당첨은 됐겠지? (설마 5등도 안된 것 아냐?)


할아버지 역시 마찬가지. 살아계셨을 적에 기억나는 사실 하나는, 조그마한 할아버지의 밥상 위에 연금복권 한 장이 놓여있었다. 이렇듯 구순이 넘는 노인도 복권을 산다. 결국 당첨해보지도 못한 채 빈 손으로 돌아가셨지만 말이다.


우리 엄마는 천 원짜리 스피또라도 당첨되는데, 나는 5등 조차 당첨된 적도 없다. 하지만 나한테도 기적이 올려나?라는 조그마한 믿음 하나로 이 짓을 포기할 수가 없다. 이 힘든 현실을 도피하게 해주는 건 오로지 복권뿐이라는 생각..


사실 옛날에는 복권 사봤자 돈만 날린다는 생각만 들었는데 요즘에는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심정뿐이다. 다들 이런 마음으로 사는 걸까.

작가의 이전글 투잡 뛰는 간호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