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유정 Jan 20. 2024

남의 잘못을 보기 전에 나를 먼저 돌아보자

1월 20일

내 잘못이라고 생각해 본 적이 없는 상황에서 그 모든 것이 나의 잘못이라는 걸 깨달았다. 


그동안 한번도 내 잘못이 아니라 상대방의 잘못이라고 생각했었는데, 사실은 내 잘못이었던 거다. 내가 생각의 방향성을 제대로 잡고 있지 못해서 내 잘못이라고 생각도 하지 못했던거다. 


갑자기 내 잘못이라고 깨닫고 나니 바꿔야 할 점이 너무 많다는 생각이 들었다. 노력해서 조금씩 천천히 바꿔 나가야겠다. 


그리고 상대방의 잘못을 보기 이전에 나의 잘못은 아닐지 고민해봐야겠다. 나의 들보는 보지 못하고 남의 티만 보지 않았나 싶다. 

매거진의 이전글 쇼핑을 끊기로 했다 정말로 진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