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쓰는사람 윤 May 16. 2023

노션으로 월간 기록

#1 넌 일기쓰니? 난 월기 쓴다! 노션템플릿 제공


안녕하세요 기록하는 사람, 윤입니다.


일은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컨설턴트로,

개인적인 활동에서는 노션(Notion)을 통해 '오늘도 한걸음 더!' 기록을 쌓아 올리고 있습니다.


오늘은 느슨한 기록관리자를 위한 귀염뽀짝한 토끼테마 템플릿을 가져왔습니다.


주변에 기록에 대한 이야기를 나눌 때 '일기는 조금 부담스럽고 나는 월기를 쓴다'라는 분들이 많이 계시더라고요. 그러한 분들을 위해 쉽게 노션을 시작해 볼 수 있는 월기 템플릿을 제작했습니다.


한 달에 한 번, 나의 타임라인을 체크해 보고 다음 달을 계획하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노션 템플릿 복제하시려면 아래 링크 클릭]

노션템플릿 - 나는 월기를 쓴다



최근 지나영 교수님의 <마음이 흐르는 대로>라는 책을 읽었는데요. 책 안에서 인상 깊었던 점이  <나와의 미팅시간을 갖나요?>라는 질문이었어요.


우리가 보통 업무적인 미팅을 할 때는 캘린더에 적어두고 알람까지 맞춰 두기도 하죠. 미팅에서는 어떤 주제로 이야기를 나눌지, 결과로 어떤 부분을 도출해 내야 할지 계획까지 세웁니다.


그러나 나와의 미팅을 다른 사람과의 미팅처럼 준비하는 사람이 얼마나 많을까요? 그렇게 많지 않으리라 생각합니다.


만약 나와의 미팅을 한 달에 한번, 시간을 내어 진행한다면 그 차별점을 만들어내는 한 걸음이 될 수 있을 것이라 봅니다.


우리가 외부의 시선만 의식하고 계속해서 나아간다면, 책에서는 내 삶에 큰 의미가 없는 사람들에게 "당신은 나보다 훨씬 더 중요해요"라고 말하면서 내 인생의 우선순위를 내어주는 것과 같다,라고 이야기하더라고요.


우리의 삶의 주도권을 빼앗기면 안 되겠죠? 나와의 미팅을 통해서 우리 한 번 내 삶의 기록을 만들어 보아요!



[만약 영상이 더 편하시다면 아래 유튜브 링크를 클릭]



그럼 템플릿으로 이동해 볼게요!



템플릿은 간단합니다. 월기를 기록할 수 있는 공간이 달마다 마련되어 있고, 추가적으로 "월기는 조금 아쉬운데 주간 기록을 해 볼 테야!" 하시는 분들을 위해 주기를 쓸 수 있는 공간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선택적으로 사용해 보실 수 있어요.


월기 데이터베이스
주간 기록 데이터베이스

우리는 각각 고유한 가치관을 가지고 있고,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이나 트래킹 하고 싶은 부분은 모두 다를 거예요! 저의 템플릿을 통해 예시를 전해드릴 뿐이고, 복제하셔서 자유롭게 본인의 목표를 넣어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상단의 날짜 - 리마인더

우선 상단의 날짜는 @ 펑션을 통해서 날짜를 표시해 두었는데요. 이 날짜에는 리마인더 기능을 통해 알람을 걸어둘 수 있습니다.


지금 보시면 5월이 지난 후, 첫 토요일이 6월 3일인데요. 월기는 시간을 두고 차분하게 쓰고 싶기 때문에 6월 3일로 알람을 걸어보았어요!

토요일 오전 9시에 작성하겠다,라고 날짜를 걸어두었고 이벤트 정각이 되면 알람이 오도록 설정되어 있어요.


6월 3일이 지나면, 다음 월기를 쓸 날짜를 미리 지정해 두어 변경해 두면 잊지 않고 월기를 쓸 수 있겠죠?


휴대폰 버전의 노션 앱이 있다면, 앱을 통해서도 알람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잇츠 귯!)



월기를 쓰려면 - 소스 모으기


가끔 어제 뭐 먹었는지도 기억 안 날 때 있잖아요. 월기를 한 달에 한 번 쓰려면, 기억에 한계로 인해 "내가 한 달 동안 뭘 했지" 가물가물 해 질 때가 있을 것 같습니다. 이때 소스를 하나씩 모아서 기억을 되살려 보도록 합시다.

1. 사진첩


평소에 사진 찍는 습관을 들이면 좋습니다. 사진은 하나의 장면으로 남죠! 좋은 기억일 경우, 그 사진으로 하여금 좋은 추억을 정리하고 기록하는데 도움이 될 거예요! 얼굴이 나온 사진이 아니더라도 풍경 사진, 기록에 도움이 될 만한 사진은 평소에 찍어 두고 월기를 쓸 때 꺼내보아요.


저는 영상을 볼 때, 공감이 가는 장면이나 멘트가 있다면 스크린샷을 찍어 두어요. 스크린샷도 좋은 소스가 됩니다.
















2. 캘린더


캘린더에 기록된 일상과 약속, 모임, 취미 활동, 업무 내용 등 모두 귀한 소스가 됩니다. 저는 캘린더의 색상 값을 활용하여 업무나 활동을 분류합니다. 한눈에 보더라도 내가 어떤 활동에 시간을 많이 투자했는지 볼 수 있어서 직관적입니다.




그 외로는 이메일, 기록용 앱, 메모 등 도움이 될 만할 소스를 모아봅니다.



월기 작성

월기 안에 있는 각각의 토끼 이미지들은 언제든지 다운로드할 수 있도록 구글 드라이브 링크를 포함해 두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템플릿] 월기 이미지


신규로 월기를 작성하려면, +새로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제목과 날짜를 지정합니다. 하이라이트와 해시태그는 그 달을 특징 지을 수 있는 정보를 입력해 두거나, 계속해서 기억하고 싶은 하이라이트 기억을 적어둡니다. 해시태그는 말 그대로 해시태그처럼 키워드를 입력해 둘 수 있어요!






커버 변경을 통해 토끼 이미지를 등록해 볼게요!


파일 업로드 버튼 클릭


위치 변경을 통해서 토끼 얼굴 좀 보겠습니다!



짜잔!






월기는 나만의 방식을 담아


템플릿으로 계획과 실행/리뷰로 나누어 템플릿을 구성해 보았는데요. 자유롭게 본인에게 맞는 변경 하여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텍스트뿐만 아니라 이미지, 유튜브 링크, 하이퍼링크 북마크 및 임베드 모두 등록해 볼 수 있습니다. 유튜브 임베드 추가하는 방법은 영상을 참고해 주세요! 영상에는 주간 기록에 대한 설명도 추가되어 있으니 함께 참조 부탁드립니다.






템플릿 관련 문의사항 있으시거나 궁금하신 사항 있으시면 언제든지 말씀해 주세요!


여기까지 기록하는 사람, 윤이었습니다.


#월기 #월간기록 #일기말고월기 #노션 #노션템플릿

#월기 #월간기록 #일기말고월기 #노션 #노션템플릿



매거진의 이전글 퍼블리 콘텐츠 저자 제안을 받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