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마케팅 스터디 2회차 : 다다/네이버/애플/혼다/존루이스/시몬스
1. 다다리빙 광고
https://www.youtube.com/watch?v=nO2Z6jRf908 (보조배터리)
https://www.youtube.com/watch?v=3b33-k-Cye8 (이어폰)
https://www.youtube.com/watch?v=vMqlrO4soVw (보풀제거기)
- 매력적인 호스트의 등장
- 빠른 영상 속도
- 공감대 형성 및 '포인트' 셀링
2.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광고
https://www.youtube.com/watch?v=q8ZjlRjJ-oY
- 빠른 영상 속도
- 쿨하고 멋진 영상
- 매력적인 등장 인물
3. 애플 에어팟
4. 애플 매킨토시(1984)
5. 애플 home pot
- 제품을 직접 보여주기 보다는 제품이 가진 특장점을 시각적으로 확 잡아끌게 보여주는 방식
- 애플의 광고는 음악과 시각효과가 두드러진다.
- 1984 광고는 조지오웰의 소설 <1984>를 비유한 것으로, 광고사적으로 큰 의미
- 판매하고자 하는 제품을 직접적으로 보여주지 않는 광고로서의 시도
6. 시몬스
- 침대가 직관적으로 등장하지 않는 광고
- 팝한 컬러 / 트렌디한 미장센 / 외국 모델 활용
- 무슨 의미지?하고 생각하게 만드는 광고
7. 혼다 모터사이클
침대 편: https://www.youtube.com/watch?v=YBtMMYrqwE8
청바지 편: https://www.youtube.com/watch?v=UTd9tPXJ5BI
바이닐 편: https://www.youtube.com/watch?v=Xffc2ogxUEs
- 라이더들에게 질주, 희망을 잃지 말라는 메시지를 전달
- 침대/청바지/바이닐을 이용하여 질주하는 도로를 비유
- 직관적인 이미지, 익숙한 배경음악 활용
8. John Lewis 백화점
https://www.youtube.com/watch?v=jGY-T4W-BOc (Man on the Moon)
https://www.youtube.com/watch?v=YcqECTTSQJ4 (150주년 기념 광고)
- 매년 크리스마스마다 진행하는 John Lewis 백화점의 크리스마스 브랜딩 광고
- 크리스마스에 어울리는 감동적인 소재
- 대사 없이 진행되다가 마지막에 한 문장으로 간결하게 주제를 표현
- 사람들이 크리스마스 시즌에 '기다리게 되는' 광고
0. 결론과 생각
- 멋진 영상을 만드는 것은 중요하다. 최소한, 브랜드가 '있어보이는' 효과를 준다.
- 하지만, 판매가 조금 더 목적이라면, 직관적이고 솔직한 광고 영상도 효과적이다.
- 브랜딩 목적의 광고라면, '꾸준함'을 이용하는 것도 그 자체로 브랜딩이 될 수 있다.
- 광고에 꼭 제품이 등장해야 할 이유는 없다. 여전히!
- 하지만 제품을 넣을 거라면, 확실하게 특장점을 소구해라.
- 제품보다도, 제품을 가진 '나'를 보여줘라.
- 의미가 뭔지 모르겠는 광고가 '뻔한' 광고보다 브랜딩에 나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