팟캐스트 제작기 ep.2
안녕하세요.
오디오 콘텐츠 시장의 현주소를 알아본 첫 번째 글에 이어, 이번 두 번째 글에서는 팟캐스트를 하는 이유에 관해 말해보려 합니다. 어려운 환경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팟캐스트를 제작하고 있는 데에는 다 이유가 있는 거겠지요.
팟캐스트 제작의 장점이라는 본론에 들어가기 전에, 먼저 아래와 같이 오늘날 팟캐스트라는 매체가 가진 한계점에서부터 이야기를 시작해보겠습니다.
팟캐스트 시장의 한계점 (1) - 시장 규모
팟캐스트 시장의 한계점 (2) - 수익 창출
팟캐스트 제작의 장점 (1) - 낮은 진입장벽
팟캐스트 제작의 장점 (2) - 팬들과의 유대 관계
팟캐스트 제작의 장점 (3) - 아카이브 구축
팟캐스트 제작의 장점 (4) - 차별화된 콘텐츠
팟캐스트 시장의 한계점 (1)
시장 규모
저번 글에서 팟캐스트 시장이 침체된 데에는 유튜브라는 신생 매체의 영향이 컸다고 말씀드렸었지요. 유튜브가 등장함에 따라, 팟캐스트 소비층들은 자연스레 유튜브 시장으로 이동했습니다. 팟캐스트 시장에서만 접할 수 있었던 과감하고 신선한 콘텐츠들이 이제는 유튜브 시장에 훨씬 더 넘쳐났기 때문이었죠.
이에 따라 자연스레 팟캐스트 시장의 규모는 줄어듭니다. 짧고 빠른 유튜브 콘텐츠에 사람들이 익숙해지면 익숙해질수록, 길고 느린 팟캐스트 콘텐츠들이 설 자리는 사라져만 갔습니다.
더 큰 문제는 이러한 변화가 끊임없는 악순환으로 이어졌다는 데 있었습니다. 기존 소비자들이 이탈하면서 관심이 적어지니 제작자들 역시 팟캐스트 시장을 떠나기 시작했고, 이로 인해 시장에는 양질의 콘텐츠가 줄어들어 남아 있는 소비자들마저 떠날 수밖에 없게 하는 결과를 낳았죠.
특히나 이런 상황은 팟캐스트를 시작하려고 하는 신규 제작자들에게 큰 부담으로 다가오는데요. 아무래도 현재의 작은 시장 규모에서는 신규 채널, 특히 일반인이 만드는 콘텐츠에 대한 즉각적인 반응 자체가 거의 없다시피 하니 많은 제작자들이 쉽게 지치게 되는 것이 현실입니다.
실제로 통계에 따르면, 신규 팟캐스트 채널 중 3개월 이상 방송을 유지하는 채널은 채 30%가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다시 말해, 70%가 넘는 채널들이 3개월 내에 채널의 한계를 느끼고 제작을 그만둔다는 얘기죠.
팟캐스트 시장의 한계점 (2)
수익 창출
무엇보다 이러한 변화에 가장 큰 타격을 받은 건 팟캐스트 플랫폼들이었습니다. 떠나가는 소비자들과 제작자들 사이에서 그들은 이도 저도 하기 어려운 처지에 처하게 되죠.
사람들은 플랫폼 차원에서의 혁신을 기대했지만, 그들 역시 당장의 형편을 유지하기도 힘든 부정적인 상황이었습니다. 이미 바뀌어 버린 시장의 흐름을 되돌리기에는 여러모로 역부족이었죠.
이러한 문제는 결국 다시 제작자들에게 돌아옵니다. 시장의 규모가 커지거나 플랫폼이 성장해갈 때 가능한 수익 창출에 대한 기대를 접을 수밖에 없게 된 거죠. 오히려 사비를 꾸준히 들여야만 제작을 겨우 이어갈 수 있는 상황에 놓이게 됩니다.
물론 수익 자체가 아예 발생하지 않는 건 아닙니다. 플랫폼 재생 광고에 따른 수익이 정산되기도 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채널 자체적으로 광고를 받아 수익을 낼 수도 있죠. 하지만 플랫폼을 통한 수익은 그 정산 구조상 거의 없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볼 수 있고, 외부 광고의 경우도 유명인들이 운영하는 큰 규모의 채널이 아닌 이상에야 기대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소요되는 노력과 시간에 비해 얻을 수 있는 수익이 거의 없다는 것. 이는 팟캐스트 제작자들이 지속 가능한 제작을 이어가기 어려운 가장 큰 요인이 됩니다.
팟캐스트 제작의 장점 (1)
낮은 진입장벽
하지만 이러한 악조건 속에서도 꾸준히 팟캐스트를 제작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저 역시 운영하고 있는 채널이 이제 곧 2주년을 맞이하는데요. 비록 앞에서 언급한 한계점들을 극복해낸 것은 아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외의 지점에서 많은 장점과 매력이 있기에 이렇듯 제작을 이어가고 있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팟캐스트 제작의 첫 번째 장점은 '낮은 진입장벽'입니다. 유튜브 제작과 비교할 때 팟캐스트는 여러모로 부담 없이 제작을 시작할 수 있지요.
먼저, 아무래도 팟캐스트 콘텐츠의 경우 청각 요소만을 다루기 때문에 시각과 청각 요소를 모두 다루는 유튜브 콘텐츠에 비해 신경 쓸 부분이 적습니다. 때문에 기획, 제작, 편집 등의 모든 과정에서 들어가는 품이 유튜브 콘텐츠보다는 훨씬 덜한 편이죠.
그로 인해 엄청난 장비 없이도 제작을 쉽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따로 무언가를 구비할 필요 없이 가까운 스튜디오에 가서 간단히 녹음만 진행하면 되죠. 어느 정도 사운드의 차이가 있을 순 있지만, 스튜디오가 아닌 곳에서 편하게 녹음을 할 수도 있습니다. 요새는 스마트폰 녹음기가 워낙 잘 되어 있어서 집에서 편하게 녹음을 하는 분들도 많죠.
또한 청각 요소만 다뤄지는 팟캐스트의 특성은 편하게 제작에 임할 수 있는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얼굴이 공개될 수 있는 유튜브와 다르게, 팟캐스트는 그런 걱정을 전혀 하지 않아도 되죠. 얼굴을 드러내고 싶진 않지만 자기만의 콘텐츠를 만들고 싶은 일반인들에게 팟캐스트는 아주 적합한 매체입니다.
팟캐스트 제작의 장점 (2)
팬들과의 유대 관계
이렇게 시작한 팟캐스트 제작을 계속 이어가게 되는 것은 아무래도 청취자분들의 영향이 가장 큽니다. 내 이야기를 누군가 들어주고 있다는 사실은 생각보다 정말 큰 힘이 되곤 하죠.
소비자의 반응이 이곳저곳에서 시시각각 생성되는 유튜브 플랫폼과 다르게, 팟캐스트 플랫폼에서는 그 반응이 굉장히 귀한 편입니다. 절대적인 수를 고려하면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적은 게 사실이죠.
하지만 이러한 특성 때문에 제작자와 팬 사이의 관계가 오히려 공고해집니다. 물론 응원해주는 팬이 생기기까지는 일정 기간 시간이 소요되겠지만, 그 시기까지 버티기만 하면 그 이후에는 팬들의 존재로 인해 앞서 언급한 여러 한계점들이 크게 중요하지 않아집니다.
이렇게 맺어진 관계는 결코 쉽게 끊어지지 않습니다. 특히나 제작자가 팬분들과의 소통에 정성으로 임할수록, 자연스레 제작자를 응원하는 팬분들의 마음은 커질 수밖에 없죠.
내가 만들어가는 콘텐츠에 진심으로 함께해주는 누군가가 있다는 것. 이 가치는 그 어떤 무엇보다 큰 팟캐스트 제작의 장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팟캐스트 제작의 장점 (3)
아카이브 구축
물론 앞서 말한 것처럼 위와 같은 관계가 형성되려면 어느 정도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그 시간이 얼마나 걸릴지는 사실 아무도 알 수가 없죠. 오히려 팬이 만들어지는 것을 제작자가 먼저 기대하다 보면, 그 시간까지 버텨내기가 어려울지도 모릅니다.
그래서 중요한 것이 바로 이 '아카이브 구축'인데요. 반응을 먼저 기대하기보다는, 천천히 길게 자신만의 아카이브를 만든다고 생각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게 콘텐츠를 쌓아가다 보면, 어느새 나도 모르는 사이 청취자분들의 반응이 남겨지는 걸 보실 수 있을 거예요.
이렇게 구축된 아카이브는 자연스레 제작자의 전문성을 입증하는 자료가 됩니다. 내가 영화를 좋아한다는 사실을 누군가에게 증명해야 할 때, 단순히 영화를 좋아한다고 말하는 것과 영화를 주제로 한 팟캐스트를 얼마간 진행해왔다고 말하는 것은 극명히 다른 반응을 낳겠지요.
이를 (1)의 '낮은 진입장벽'과 더해 조금 더 확장해 보면, 내가 어떤 분야의 전문성이 있음을 누군가에게 입증하고 싶을 때. 그럴 때 가장 손쉽게 활용할 수 있는 매체가 바로 이 팟캐스트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팟캐스트 콘텐츠로 꾸준히 나만의 분야에서 전문성을 쌓아간다면, 추후 이 아카이브를 통해 관련 분야에서 수많은 기회를 만들어낼 수 있겠죠.
팟캐스트 제작의 장점 (4)
차별화된 콘텐츠
앞서 팟캐스트 시장의 한계점 부분에서 사람들이 이미 짧고 빠른 유튜브 콘텐츠에 익숙해져 버렸다는 점을 말씀드렸었는데요. 흥미로운 건, 이러한 경향이 계속될수록 한편에서는 짧고 빠른 콘텐츠에 대한 피로감 역시 커져갔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이로 인해 길고 느린 팟캐스트 콘텐츠들이 다시 조금씩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비슷한 구조에 의해 천편일률적으로 만들어진 요즘의 콘텐츠들 사이에서, 독특한 특성을 가진 팟캐스트 콘텐츠가 소비자들에게 차별화된 모습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것이죠.
물론 이러한 약간의 변화가 전체의 흐름을 뒤엎을 거라 기대하기엔 무리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소리만을 활용하는 이 팟캐스트라는 매체가 여전히 낯선 게 사실이지요.
하지만 만일 사람들이 느끼는 피로함이 지금보다 커진다면, 자극적인 요소로 가득 찬 짧고 빠른 콘텐츠들에 싫증이 늘어난다면, 혹시 누가 알까요. 상대적으로 그와는 거리가 먼 팟캐스트 콘텐츠들이 다시 유행하게 될지를요.
이렇게 오늘은 팟캐스트 시장의 한계점과 팟캐스트 제작의 장점을 차례로 다뤄봤는데요. 여러분에게는 둘 중 어떤 요소가 더 크게 다가오시나요.
만일 팟캐스트 제작의 장점이 더 커 보이셨거나 최소한 그래도 해볼 만한 싸움이라고 느껴지셨다면, 여러분은 이미 팟캐스트 제작자로서 한 발을 내디딘 거나 다름없습니다.
다음 글에서부터는 본격적으로 팟캐스트 제작 시 고려해야 할 부분들을 얘기해 볼 텐데요, 우선 팟캐스트의 기획 및 구성 단계의 이야기를 나눠보려 합니다. 이미 한 발 내디딘 제작자분들께서는 다음 글을 꼭 참고해주세요 :-)
그럼, 팟캐스트 제작기 ep3에서 뵙겠습니다.
고맙습니다!
https://www.instagram.com/bd_rozbud
*글의 내용과 관련해서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인스타그램을 통해 언제든 연락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