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ayer Aug 14. 2023

나는 어떤 글을 쓰고 싶은 것인가?

<메트로>시리즈 작가의 근황과 소설을 써야겠다는 생각

나는 어떤 글을 쓰고 싶은 것일까?

진로와 같이, 꿈과 같이, 꾸준히 고민하는 주제다.


요즘도 나는 매일 짧든 길든 글을 쓴다.


브런치에는 자주 들어오지 않고 있었지만, 어딘가에는, 네이버 블로그나 인스타나 개인적인 일기로, 오프라인으로라도 매일 글을 쓰고 있었다.


정보를 전하는 글을 쓰면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었다는 반응이 오는 것이 즐겁다.

그래서 정보를 전하는 글을 주로 쓰고 있었다.


온라인 글쓰기 모임에 N회차 지원하면서 포부로 밝혔던, '이번에는 문학 글 쓰기도 할 것임'이라는 다짐은 아직도 실행하지 못했다.


주제가 명확하지가 않은데, 이게 대체 무슨 세계관이람, 그래서 얘는 뭘 하고 싶은 인물인건데? 라고 스스로 검열을 하면서 점점 글감이 말라가 타이핑을 하던 손가락도 멈춤, 뇌도 멈춤 상태로 멍을 때리는 시간이 늘었다. 그러다가 포기하고, 다시 그래도 써봐야지 하고 앉았다가 다시 자리를 박차고 일어나기를 수 번 반복한 것이다.


그래도 다시 내가 쓰고싶었던 이야기를 써야겠다고 다짐하게 된 계기.

오늘 발견한 한 포스팅, 좋아하던 시리즈의 작가 소식이다.


<메트로> 시리즈 작가의 근황

<메트로>시리즈 원작자가 우크라이나 침공에 대해 소신있는 발언을 하자, 러시아 정부로부터 징역을 선고받았다는 소식.


<메트로>시리즈는 소설 원작으로, 핵전쟁 이후 살아남은 인류는 지하 벙커 역할을 한 지하철 통로, 역에서 인류의 문화를 이어가고, 지상에서는 돌연변이들이 살아가는 포스트 아포칼립스 소설이다.


소설 내용만으로도 인상깊은데, 이걸 시각화한 게임이 있다. 명작이다.

작가의 최근 소식을 접한 곳도 게임 전문 블로거의 블로그다.


https://blog.naver.com/kdww1203/223182852973


자신이 믿는 바, 말하고자 하는 바를 눈치 보지 않고 말하고, 알리는 소신이 멋지다.

소설 메트로도 그렇게 나온 것이려나 하고 넘겨짚어 생각해봤다.


일상에서 정보를 전하는 글도 도움이 된다는 점, 교류를 이끌어낸다는 점에서 매력적이다.

하지만, 말하고자 하는 바를 가상의 이야기에 담아 전달하는 것도 꼭 해보고 싶은 일이다.


할까 말까 할까 말까 하면서 계속 '그래도 써봐야겠는데'의 상태로 돌아오는 것은, 이걸 실행에 옮겨야 이 갈등이 끝날 것이라는 반증이기도 하다.


되든말든 써봐야겠다.

지난해에는 친구와 동료들이 '아이패드 병'이라는 것을 알려줬다.


아이패드를 갖고 싶어서 온종일 아이패드 영상, 가격, 이미지만 찾아보고, 아이패드로 할 수 있는 것들을 리스트업 해본다는 것이다.


이 병의 치료방법은 딱 하나, 아이패드를 구매해버리는 것이라고도 했다ㅋㅋㅋㅋㅋ


지금 내게 소설 쓰기는 아이패드병과 같다. 써야 해결된다.

완결이 나든 말든, 세계관이나 인물이나 흐름이 뭔가 이상하든 아니든 간에 일단 쓰자.



커버 이미지 출처: 사진: UnsplashKenny Eliason

매거진의 이전글 퍼스널 컬러 진단으로 인생 교훈을 얻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