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혹 신속항원검사에서 두 줄이 뜨더라도 PCR 검사에서는 음성이 나오는, 즉 신속항원검사에서 오류가 나는 경우가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그래서 사실 PCR 검사 결과가 나오는 날 아침까지도 음성이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었거든요. 후유증 걱정도 그렇고, 격리를 하면 군대 일과를 뺄 수 있다고는 하지만 어쨌든 환자가 되는 거라 썩 유쾌할 일이 아니니까요. 그렇게 기다리던 중, 음성 판정자들은 오전 7시쯤 먼저 연락이 왔고 저희 양성 판정자들은 오전 8시 반쯤 확진 판정 문자를 받아보았습니다.
그렇게 7일간의 격리를 통지받았고, 오늘은 그 기간에 나타났던 저의 코로나 감염 증상들을, 확진 판정일을 D-day로 두고 하루 단위로 기록해두려 합니다. 워낙 개인적인 경험이라 "감염이 되면 다 이렇다!"는 절대 아니겠지만요. 생활과 관련된 부분은 부대 운영의 일환이기에 생략하고 증상만 남겨보겠습니다. 우선, 제가 3일 차부터 7일 차까지 아침, 점심, 저녁에 복용한 처방약은 아래와 같습니다.
코대원정
엘도스 캅셀 300mg
타세놀이알서방정 650mg
이부프로펜정 400mg
슈도에페드린 60mg (점심엔 복용 X)
유한페니라민정 2mg
D-day
확진 당일, 이전부터 이어지던 목 간지러움이 이어졌습니다. 목에 손을 넣어서 긁고 싶을 만큼 간지러웠고, 침을 삼킬 때마다는 따끔거렸습니다. 목의 표면이 매끄럽게 부어오른 것 같은 느낌보다는, 사포의 표면처럼 꺼끌거린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 통증과 함께 목소리도 걸걸하게 갈라지며, 낮은 빈도로 기침을 동반하였습니다. 목과 어깨를 중심으로는 근육통이 느껴지기도 했습니다. 체온과 코 증상은 크게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D+1~2
확진 다음날, 목 통증은 인후통의 정도나, 목소리 갈라짐 등 크게 변함없이 이어졌습니다. 가래가 많이 끓기 시작했고 기침은 잦아졌습니다. 37도 초반대의 미열이 있었고, 어지럼증과 같은 두통이 나타났습니다. 가만히 앉아있으면 세상에 빙빙 도는 듯한 느낌과 같은 울렁거림이 이어졌습니다. 보일러가 가동됨에도 유독 춥다고 느낄 정도로 오한 증세가 있었고, 여전히 상반신에는 근육통이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증세는 이틀 내내 전반에 걸쳐 이어졌습니다.
D+3
이전보다 상태가 호전되었습니다. 목소리는 약간 맹맹하지만 끓는 가래의 정도가 약해 훨씬 이전처럼 돌아왔고, 인후통 역시 꺼끌거리는 듯한 느낌도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약간의 두통과 기침, 가래, 인후통과 근육통이 경미하게 남아있는 정도였습니다.
D+4
대부분의 증상이 없거나 무시할 수 있을 정도였습니다. 목 통증이나 침을 삼킬 때의 이물감도 거의 없었고, 기침도 대부분 잦아들었습니다. 한 번씩 가래가 끓긴 하지만 "크흠" 정도로 잠재울 수 있을 정도의 것이었습니다. 한 가지 불편한 점이라면 호흡 시에, 특히 들숨을 조금 깊게 쉴 때면 뜀걸음을 하고 난 후처럼 가슴 통증이 있었습니다. 두통이나 오한, 근육통은 사라졌습니다.
D+5
드디어 격리 해제 전 날입니다.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뭔가 싸한 느낌이 날아들었는데... 목이 부었습니다. 엄밀히는 이전처럼 피부상의 '목 뼈'를 만졌을 때 느껴지는 목이 부은 것이 아니라, 코에서 목으로 넘어가는 길목이 부은 듯한 느낌입니다. 침을 삼키는 것과 상관없이 쓰라리듯 아파왔고, 양쪽 코가 번갈아가며 간헐적으로 막히거나 콧물이 줄줄 흘렀습니다. 아마 일주일 분량의 휴지 중 대부분을 이 날 쓰지 않았나 싶네요. 기침은 잦아지진 않았지만 코 증상과 동반하여 재채기가 늘었고, 가래가 다시 끓었으며, 이전의 어지럼증과는 다른 약간의 편두통을 겪었습니다. 그렇게 격리 해제 전 날을 보냈습니다.
코로나19 격리 해제
그렇게 확진 후 7일 차, 격리 해제가 되었습니다. 민간인이었다면 바로 일상생활로 복귀하거나 상황에 따라 더 휴식을 했을 테지만, 저는 군인이라는 신분인지라 저희 부대 지침에 따라 7일간의 추가 격리를 하게 되었습니다. 혹시 모를 부대 내 전파 우려도 그렇고, 증상도 있으니까요. 이어지는 증상들이 추가 격리 7일 동안 사그라들어 얼른 일과를 하고 싶을 지경입니다. 군인임에도 불구하고, 이것이 "일상의 소중함"인 걸까요?
다음 글은 22년 4월 5일, 군 자체 격리 7일을 마친 뒤 코로나 확진에 관해 마지막으로 기록해보겠습니다. 그럼 다들 건강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