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duct & Strategy 요약본
옥지혜님 / 라인 서비스 플래너
서비스 플래너가 어떤 일을 하고, 어떤 역량을 지녀야 하는지에 대한 설명
프로덕트 매니저를 꿈꾸고 있는 취준생 또는 주니어 기획자가 들으면 좋은 내용
고른 퍼포먼스를 내기 위해 일정한 컨디션을 유지할 수 있도록 관리하자
감정소모를 줄이고 문제 해결을 중심으로 접근하자 & 문제해결능력이 경력의 핵심이다
목표를 향해 일하는 버릇을 만들자 (업무적 & 개인적)
팀은 또 하나의 제품이다. 제품의 한계는 팀의 한계와 같다.
김영국 / 지그재그 Product Owner
지그재그의 서비스 개선 경험을 토대로 한 설명 (Z결제 & 1일 단위 정산 시스템 도입)
PO가 가져야할 마음가짐과 태도에 관한 꿀팁
고객 집착 : 비즈니스적인 거창한 목표가 아닌 단순 심플하게 고객 만족을 위한 시작
핵심가치 정의 : 구성원 모두가 정의된 핵심가치를 목표로 작업하자.
성공 확률을 높이는 제품출시 전략 : 1. 단계별 출시 전략 2. 가설검증
분명한 목표설정 : 측정가능하며, 도전적인 목표를 설정하자. 목표는 달성할 때 힘이 생긴다.
안두경 / 전 라인 Product Manager
카메라 앱 Foodie 는 어떻게 세상에 나올 수 있었을까?
문제 이해하기 : 문제 정의하기/ 명확한 타겟 설정하기/ 시장 이해하기/ 특별한 가치 부여하기
실행하기 : MVP 만들기/ 주요 기능에 집중하기/ 특별한 기능 추가하기/ 데이터 기반 결정하기/ 정성적 데이터 수집하기/ 수익창출하기
조욱진 / 뱅크샐러드 Product Owner
이전 제품개발 방식 : 매 분기마다 중요한 피쳐별 TFT팀을 구성함
이전 제품개발 방식의 문제점 : 1.제품에 대한 오너십 부재 2.제품 전체의 일관성 부족
0. PO 조직을 도입하자
PO 중심 제품조직이 최대한 출력을 낼 수 있는 환경에 대한 고민
(1) 전사적인 조직구조 개편
(2) 제도 도입
(3) 인프라 구축
달성하고자 했던 가치
: 고객중심 / 명확한 boundary가 있는 오너십 / 자율성 / 회사 방향과의 alignment / 파편화 문제 해결 / 실행 기반의 빠른 학습 사이클
1. 전사적 조직 개편 : Squad - Foundation - Division - Chapter
Squad : 고객과의 최접점에서 제품을 만들어가는 조직
Foundation : Squad가 더 빠르게 실험하고 학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조직 (즉, Foundation의 고객 = Squad), 전사적인 인프라 및 정책 설정
Division : 전 직원을 대상으로한 적절한 승진/ 보상/ 평가 정책을 수립하는 조직
Chapter : CEO
2. 의사결정 원칙 : Data Driven Culture
정확한 가설 도출/ 빠른 가설 증명/ 더 빠른 설득, 합의, 실행/ 더 빠르고 많은 User Impact
Query Tool 만듦
그래서 도입한 것
자체 실험 플랫폼을 만듦
전 직원을 대상으로 활발한 데이터 교육 진행
3. 제품의 일관성을 지켜갈 수 있는 인프라 구축
BPL (Banksalad Product Language) 도입 : 공통의 룩앤필을 가진 UI, 퀄리티 있는 공통 UI
도입효과
(1) 사용자 : 사용자 경험에 일관성, 서비스 완성도 경험
(2) 개발자 : 효율 증대 & view 구현보다 로직 고민에 집중
(3) 디자이너 : 제품의 룩앤필 일관되게 유지 & UX에 집중
(4) PO : 빠른 프로토타이핑 및 실험
박지은 / 네이버웹툰 실장
글로벌 서비스를 설계하는 팀이 들으면 좋은 내용들
비단 글로벌 서비스 뿐만 아니라 다양한 프로덕트를 다루는 팀에서 주의깊게 볼만한 내용
글로벌 서비스 특징 : 다양한 문화권, 다양한 사용자, 다양한 취향
Product 대응 전략
(1) 공통 모듈화 : 시스템 컴포넌트로 통일성 유지
(2) 다양성 지원 : AI 기반 개인화 추천 시나리오
협업 프로세스 : 공통 목표와 데이터 기반의 커뮤니케이션
데이터와 리서치 : 모두가 사용할 수 있는 언어
비전과 철학 공유 : 데이터 기반의 사업간 현황 이해 필요
장홍석 / 딜리셔스 CPO
B2B 와 B2C의 차이점에 대한 이해는 필수
고객의 사업활동을 이해하고 정확한 Pain Point를 아는 것은 매우 중요
Gus Bahng / PAYPAL Venmo Product Lead
개발자 특화된 세션이어서 거의 알아듣지 못했습니다. ㅠㅠ
맨 마지막 강의이니 만큼 집중력이 떨어지기도 했고, 긴급 이슈가 생겨 제대로 듣지 못해서 아쉽습니다.
세상의 모든 것이 그렇듯이 좋았던 만큼 아쉬운 점도 많았다.
인터넷 환경 문제 때문인지 코로나19로 인해 입국하지 못한 강연자들의 세션이 끊어지고 버벅이는 느낌이 강했는데, 집중력을 많이 저하시켰다.
한 세션 당 약 40분의 시간이 배분되었는데, 길지 않은 시간이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느꼈던 감정이나 뒷이야기는 지양하는게 좋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꽤나 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