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인의 생각법 266 - 전진하려면 지금 행복하자
언제까지 행복을 아낄 겁니까!
먹고 사느라 바쁘지요. 직장에 출근하느라, 집안 일 하느라 혼자만의 시간을 내기 쉽지 않지요. 가만히 혼자 여유를 부리고 가족들과 함께 행복한 시간을 보내고 싶은데 할 일이 쌓여있으니 짜증만 나고요.
대학원 6년, 직장생활 16년 책상에 하루 종일 앉아 있었습니다. 대학원 시절에는 9-9 학교 연구실에 앉아서 연구하고 컴퓨터 알고리즘 코딩하고, 결과 기다리고, 논문 읽고, 쓰는 일을 했습니다. 직장에서는 9-6 출퇴근할 수 있는 직장인이었습니다. 22년 경력의 공학도에서 조기 퇴직을 결정한 파이어족이 되었습니다. 지금은 책 읽고, 글 쓰는 작가 겸 라이팅 코치가 되었습니다. 경제적 자유, 시간의 자유, 관계의 자유를 선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행복은 아끼지 않는 용기가 필요합니다. 용기가 없으면, 하고 싶은 일을 하지 못하고, 미루게 됩니다. 행복도 미루기만 하고 아끼겠죠. 돈 벌면, 시간이 생기면, 여유가 생기면 하면서 조건을 붙이면서요. 보통 사람들은 과거 돌아보며 늘 후회합니다. 멈추고 생각하는 시간을 가지면, 지금 당장 행복해질 수도 있는데 말이죠, 행복을 미루면, 일상이 무기력하고, 쫓기는 느낌이 나면서 다람쥐 쳇바퀴 돌듯 일상을 살아갈지 모릅니다.
신입 사원 시절에는 하고 싶은 게 많았습니다. 문화센터에 다니면서 비즈 공예를 배웠습니다. 취미생활이었죠. 비즈를 낚싯줄에 하나씩 끼워서 반지, 팔찌, 귀걸이를 만들었어요. 알록달록 하나씩 구슬 꿰듯 끼우다 보니 집중력도 높아지고, 성취감도 생깁니다. 직접 만든 액세서리를 하고 출근하니, 주변사람들이 자기도 배우고 싶다고 이야기를 하더라고요. 그래서 여직원들을 모아두고 비즈 공예 수업을 한 적 있습니다. 모두들 회의실에 모여서 팔찌를 만들던 시간이 기억납니다. 직장에서도 같은 취미를 가진 사람들끼리 동호회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마음 맞는 동료를 찾으면 가능한 일이죠. 스키를 타러 가는 사람들, 투자 스터디 하는 사람들, 운동하는 사람들 등 함께 마음 맞는 사람을 만나 이야기 나누다 보면, 일만 하는 게 아니라 행복한 시간을 지금도 보낼 수 있습니다.
결혼 후 일 년에 한 번은 남편과 해외여행을 가기로 정했습니다. 노후를 위해서는 더 많이 아끼고 저축해야 했지만, 지금의 행복도 소중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급여의 10%는 따로 모아 여행경비로 활용했어요. 투자도 필요하겠지만, 그 당시의 소중한 추억을 간직할 수 있었던 게 다행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파리여행 갔을 때는 룸 서비스도 한 번 시켜보고, 에스카르고, 즉 달팽이요리도 식당에서 주문해서 먹어보았죠. 샌프란시스코에서도 아이리쉬 커피를 마셔본 경험도 생각납니다. 홍콩에도 세 번이나 간 덕분에 하이킹까지 해볼 수 있었습니다. 젊었으니까 가능했던 일이었죠. 나이드니 이코노미 좌석으로 장거리 비행이 필요한 거리는 남편이 피하고 싶어 합니다. 젊을 때 더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어서 더 행복한 시간이었어요.
정년까지 회사에 다닐 수 있었습니다. 나이가 들수록 하는 일 대비받는 급여는 늘어날 예정이었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파이어족을 선택할 수 있었던 건 직장 생활하면서 독서를 시작하면서 신세계를 발견했기 때문입니다. 연구원으로 근무했지만, 직장에서는 연구업무만 하지 않습니다. 시스템으로 돌아가는 직장일이기 때문에 50%는 부수업무가 필수입니다. 그런 일을 하다 보면, 현타가 종종 오거든요. 이런 일 하려고 직장에 온 게 아닌데 싶을 때가 생깁니다. 시간이 아깝다는 생각도 들지요. 그래서 결정했습니다. 하기 싫은 일 하면서 돈을 버는 일보다는 지금의 행복을 미루지 않고 싶었습니다. 조기 퇴사를 목표로 하고, 퇴사 준비를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직장일 외에 출근 전과 퇴근 후의 시간을 활용하여 독서하고 투자공부를 이어갔습니다. 무기력하던 일상에 활력이 생겼고, 직장일까지 오히려 신이 나더군요. 10년을 목표했지만, 5년 만에 성과를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새로운 취미가 생겼죠. 책 읽고, 독서모임을 하고, 글쓰기 수업을 통해 자기실현 너머의 나눔을 실천하며 행복한 시간을 보내는 중입니다.
전진하려면 행복하는 게 아니라, 지금 행복하면 앞으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행복은 선택이거든요. 활력 넘치는 행복을 선택하는 순간 당신은 앞으로 나갑니다. 내적으로 기쁨 충만함을 느끼면, 돈보다 더 소중한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파이어북라이팅에서 글도 쓰는 삶을 선택한다면, 지금 당장 행복해지는 방법을 알려드릴 수 있습니다. 삶이 고달프고, 행복을 미루고만 있다면, 글쓰기를 시작해 보시길 바랍니다. 당신의 삶을 행복으로 채울 수 있습니다.
하루 10분 멈추고 독서하고, 생각을 글에 담을 수 있다면, 당신의 삶은 적어도 지금과는 다른 품격있는 삶의 모습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매일 당신은 당신을 좋아할 수 있다면, 당신은 지금도 행복할 수 있습니다. 행복은 아끼는 게 아닙니다.
Write, Share, Enjoy!
https://blog.naver.com/ywritingcoach/223727622513 지금 행복하다면, 북위키 독서모임에 오셔서 이야기 나눠 주세요. 지금 행복하지 않다면, 북위키 독서모임에 오셔서 행복을 챙겨가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