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약했던 달러(과거)와 강달러 기조(현재진행형)

평단지기 독서 2907일째, 《환율의 대전환》, 오건영

by 와이작가 이윤정

250328 챗GPT 이미지 기능 활용하기

오늘은 생각지도 않았던 일이 일어날 것 같아요!


사람들의 반응은 언제나 예외다.

- 와이작가 이윤정 -


2025년《평단지기 독서법》 여덟 번째 책은 글로벌 마켓 전문가 신한 금융 오건영 단장의 책 《환율의 대전환》입니다. '달러'편입니다.

2907_%EA%B0%95%EB%8B%AC%EB%9F%AC.jpg?type=w773




약해진 달러를 만든 미국의 요인들 (과거)

-미국의 성장 모멘텀 둔화

- 각종 국제 공조의 모멘텀 : 미국의 글로벌 기업으로 발돋움한 곳들


1)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 달러원 환율의 급등 및 급락 (feat. 한미 통화 스와프 및 양적완화)

2) 2011년 유럽재정위기 (feat. 연준의 오퍼레이션 트위스트)

3) 2016년 중국 위안화 위기 국면의 극복 - (feat. 연준의 금리 인상 지연)

4) 2020년 코로나 19 사태로 인한 극단적 달러 쏠림 (feat. 한미 통화 스와프 시즌2) :2020.4월부터 하향

5) 2022년 미국 금리 인상과 달러 초강세 -(feat. 연준의 금리 인상 속도 조절)


" G20 재무장관 회담에서 미국의 금리 인상이 다른 국가들의 경제도 파괴하지만 돌고 돌아 미국 경제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점이 안건으로 다루어졌습니다. 이후 미국 연준은 기준금리 인상의 속도를 조절하는 방향으로 정책 변화를 주었죠." 91p


*달러 원 환율의 안정적 흐름 요인 4가지

1) 구조적인 한국의 무역 흑자

2) 한국 국채에 외국인 투자자 수요 증대

3) 2000년대 들어 중국 경제의 압도적인 성장과 한국 경제가 받은 상대적 수혜

4) 국제 공조의 손길

《환율의 대전환》, 오건영, 76p 약해진 달러를 만든 미국의 요인들



달러원 환율이 과거에 안정적인 흐름을 가졌던 요인 4가지를 소개했습니다. 그중에서 이번에는 국제 공조의 손길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고 설명합니다. 2022년 10월 기사로, 스필오버와 스필백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총재는 미국의 경기 전망과 관련해선 "2달 전보다는 경착륙 가능성이 커진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이라며 "얼마나 나빠질지 의견은 굉장히 다양한 스펙트럼이 있다"라고 말했다.

그는 급격한 금리인상에 따른 강달러 현상이 다른 국가들의 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스필오버(spillover)'가 올해 총회의 주요 논의 주제였다면서 "여러 미팅에서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이 '미국 자체 인플레이션이 높아 당분간 물가 안정을 위해 계속 금리를 올리는 추세를 가져가야 한다', '너무 조급하게 추세를 멈추면 오히려 비용이 더 클 수 있다'는 것을 명확히 하면서도 그런 정책이 미치는 여러 스필오버도 유심히 보고 있다고 말했다"라고 전했다.

그는 '다른 나라들에 대한 미국의 배려가 부족한 게 아니냐'는 지적에 "중앙은행의 통화정책은 기본적으로 자국 인플레이션과 상황을 우선하는 것"이라며 "미국이 아무리 글로벌 리더라고 하지만, 자국 문제가 중요하기 때문에 거기서 벗어나는 것을 요구할 수 없다"라고 말했다.

그는 다만 "과거 경험이나 달러가 차지하는 위치를 볼 때 (미국도) 해외에 (영향을) 주는 스필오버와 그로 인한 (부정적 영향이 다시 미국으로 유입되는) 스필백(spillback)을 고려할 것"이라면서 "그에 따라 우리가 움직여야 된다고 생각한다"라고 밝혔다.

https://www.news1.kr/finance/general-finance/4833513 뉴스 1, 22.10.16


[뉴스외전 경제 '쏙'] 채권은 왜 세계경제의 공포가 됐나?


강달러 기조는 현재 진행형 (현재 +미래)


1) 미국에서 달러는 언제나 예외다 : 미국 예외 주의 " 모든 법칙에는 예외가 있다."

- 금리 인하에 따른 이자 매력 감소 < 금리 인하 호재로 투자가 더 강해질 것이라는 기대


2) 미국의 신 동력, 셰일 오일과 기술 혁명

- 트럼프 제2기 행정부 "Drill, Baby Drill!", EU 관세 압박

- 기술 혁명 챗GPT, 생산성 중심의 AI


3) 차별적이고 점진적인 미국의 경제 성장률

- 대미 투자 증가 : 한국 개인 (10배 증가), 국내 기업 미국투자 증가

- 보편관세


119p 강달러 기조는 현재 진행형 (현재 +미래)



과거엔 달러원이 안정화 약했지만, 지금까지와는 달리 지금은 강달러가 진행 중이고 앞으로도 그럴 가능성이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그 이유를 3가지 들었습니다.



미국은 언제나 예외다, 미국의 신 동력으로 셰일 오일과 챗GPT AI기술 혁명을 꼽았습니다. 그리고 점진적으로 늘어가는 미국의 투자증가까지요. 이것 또한 뉴노멀로 갈 수 있을 듯합니다.





image.png?type=w773




어제부터 챗GPT에 이미지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챗GPT가 발표되었을 때 '우와!!!' 였다면, 어제부로 "와!!!!!!!! 미쳤다!!!!!!!!" 반응입니다.


어려운 프롬프트 아닙니다. 그냥 사진을 ChatGPT에 올리고, 이미지 생성 기능에다가

0. 4컷 만화

1. Studio Ghibli

2. van gogh

3. pixar... 등 넣으면 신세계를 경험하게 될 겁니다.


쉽죠?


오늘 읽은 부분도 제가 바로 챗 GPT 활용 4컷 만화로 그려봤습니다. 이뿐만이 아니라, 인포그래픽, 상세페이지, 다른 AI기술 크링과 연동하여 영상, 스토리까지 생성되는 세상이 됐습니다.


어젯밤에 잠시 공유된 3D 영상을 보니 갑자기 온몸이 서늘해지는 기분이 느껴졌어요. 소름 돋았습니다. 앞으로 어떤 세상이 펼쳐질지 상상 그 이상이 될 것 같습니다. 스마트폰이 우리에게 새로운 세상을 보여주었다면, 챗GPT AI는 우리를 다차원의 세상을 보여줄 것으로 예상이 되더군요. 이제 막 AI 이미지 기술이 발표되었는데, 생물처럼 진화 중입니다. 스마트폰 사용 안 하면 뒤처진 사람으로 보시죠? AI도 곧 그런 시대가 오리라 봅니다.


한국의 AI 기술 확보가 시급해 보이네요. 챗GPT 활용하는 창조 능력은 한국 개발자와 국민들이 무언가 해내리라 믿습니다!


일일경제지표 공유합니다.

image.png?type=w773




모든 사람의 이야기는 세상을 바꿀 힘이 있습니다.

Write, Share, Enjoy, and Repeat!



파이어족 책 쓰기 코치 와이작가 이윤정

2900일+ 꾸준한 독서, 365독 글쓰기 노하우

책 한 권으로 삶을 바꾸는 실천 꿀팁

책 쓰기 수업, 독서모임 더 알아보기

https://litt.ly/ywritingcoach

%ED%8C%8C%EC%9D%B4%EC%96%B4%EB%B6%81_%EB%9D%BC%EC%9D%B4%ED%8C%85.png?type=w773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그때로 돌아갈 수 없는 3가지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