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단지기독서 2933일, 죽음은 통제할 수 없지만 인생은 설계할 수 있다
250423 부정적 시각화로 현재 스트레스 탈출하기
오늘은 생각지도 않았던 일이 일어날 것 같아요!
회사에서 잘렸다고 상상해 봐.
지금의 회사가 그렇게 나쁜가?
- 와이작가 이윤정 -
2025년《평단지기 독서법》열 번째 책은 비탈리 카스넬슨의 《죽음은 통제할 수 없지만 인생은 설계할 수 있다》4장 스토아주의에 관한 내용입니다. 인생의 밝은 빛이 되어 줄 스토아 철학의 지혜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4장. 스토아주의 1부 - 삶의 운영 시스템
내 인생은 스토아철학으로 달라졌다. 인생의 밝은 빛이 되어 줄 스토아 철학의 지혜
-사건, 판단, 반응 프레임워크 : EJR (Event, Judgement, Reaction)
-부정적 시각화 : 긍정적 행동의 원동력, 스트레스 대처, 감사하는 법
-마지막 순간 : 시간 낭비, 제대로 쓰는 법, 오늘이 마지막일 수 있다
《죽음은 통제할 수 없지만 인생은 설계할 수 있다》, 비탈리 카스넬슨, 2025.2
<죽음의 수용소에서> 빅터 플랭클에 나오는 문장이 있죠. "자극과 반응 사이엔 공간이 존재한다. 그 공간에 우리가 자신의 반응을 선택할 힘이 존재한다. 우리의 성장과 자유는 우리의 반응에 달려 있다."
사건 판단 반응 프레임워크란 당신의 원형적 정념을 자극하는 사건이 발생한다. 이때 당신의 판단이 개입할 수 있는 공간이 있다. 그 공간에서 당신은 감정과 반응을 조정한다. EJR 훈련을 통해 건강한 감정으로 다시 프로그램할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에픽테토스는 매를 맞거나 모욕을 당하는 것만으로 해를 입을 수 없고, 해을 입었다고 믿기 때문에 해가 되었다고 이야기합니다. 반응 전에 잠시 멈추면 자제력을 유지하기 쉬워진다고 설명합니다.
모든 것을 잃었다고 상상해 봐. 지금의 삶이 그렇게 나쁜가?
꽉 막힌 도로에 갇혀있다면 스트레스부터 생기나요? 내가 통제할 수 없는 일입니다. 지금 있는 곳에서 마음 편안하게 생각하고, 오디오북을 듣던, 옆에 있는 가족과 진심이 담긴 대화를 해 볼 시간을 벌어들인 시간입니다. 외부와 완전 단절된 공간에 있을 때 더 값진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부정적인 단어라면 늘 좋지 않다고 생각했는데, 부정적 시각화로 오히려 긍정적 행동의 원동력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사실을 배웠습니다. 현재 스트레스 상황일 때 더 악화된 상황을 상상하면, 지금 주어진 현실에 감사함이 생기니까요.
아파보니 알겠더라고요. 평범한 일상이 얼마나 소중한지요. 배우자가 응급실에 입원하고, 수술을 하고 병원에 있는 동안 집에 와주기만 하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었습니다. 아무 일 하지 않아도 그냥 건강하면 좋겠다 생각이 들더라고요.
제가 중환자실에 입원해 보니, 콜라 한 잔, 라면 한 그릇, 짜파게티 한 그릇도 얼마나 먹고 싶었는데요. 깨끗한 물이 없다고 상상해 보세요. 화장실이며, 설거지며, 빨래며, 마시는 물이며... 지금 주어진 모든 것에 감사하게 됩니다. 시간 없다고 생각하는 것은 시간을 낭비하고 있어서라고 해요. 제대로 쓰면, 우리에게 주어진 시간이 꽤 넉넉하답니다. 내일 가족이 사라진다고 상상해 보세요. 지금 무엇을 하실 건가요?
귀요미스타일로 쉽게 쓰인 스토아 철학 책 추천
<사는 게 불안한 사람들을 위한 철학 수업>, 존 셀라스
https://blog.naver.com/hlhome7/223138486614
Write, Share, Enjoy!
파이어족 책 쓰기 코치 와이작가 이윤정
2900일+ 꾸준한 독서, 365독 글쓰기 노하우
책 한 권으로 삶을 바꾸는 실천 꿀팁
책 쓰기 수업, 독서모임 더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