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태학, 발생학] 올릴까 말까? 지금이 타이밍

평단지기 독서 2974일차, 찰스 다윈, 『종의 기원』

by 와이작가 이윤정

250603 창조부터 진화까지

오늘은 생각지도 않았던 일이 일어날 것 같아요!


그 인생이 삶의 어느 시기에 문제가 되었느냐가 아니라,

그것을 어느 시기에 글로 차분하게 메세지를 전달하느냐다.

- 와이작가 이윤정 -


찰스 다윈, 『종의 기원』, 사이언스 북스, 2025년- 11차 -30일째, 평단지기 독서 2974일차


2025년 『평단지기 독서법』열 한번째 선정한 책은 찰스다윈의 『종의 기원』 입니다. 13장 유기체들의 상호 유연관계, 형태학, 발생학, 흔적기관 두 번째날이에요. 벌써 종의 기원 읽은지 30일째 되었네요.한 번 읽고 머리에 안들어와서 두 번씩 다시 읽을 때도 있네요. 그래도 모르면 그냥 넘어갑니다.

2974__%ED%98%95%ED%83%9C%ED%95%99,_%EB%B0%9C%EC%83%9D%ED%95%99.png?type=w773
일반적인 창조의 시각으로 보면 절대로 설명이 불가능하다! - 585p
찰스 다윈, 『종의 기원』, 사이언스 북스


찰스 다윈의 『종의 기원』의 진화론은 종교적 관점의 창조론과 대립되는 부분을 이렇게 표현하고 있네요.경이로울 정도로 보잡한 갑각류의 턱과 다리들을 비교할 때나 꽃에서 꽃받침, 꽃잎 수술, 암술 내부구조와 상대적인 위치, 나선형 배열 구성이 그러하다고 말이죠.


소비자의 눈으로는 진화의 정교함도, SNS의 기회도 결코 보이지 않습니다. 찰스 다윈은 형태학적으로 보았을 때 창조의 시각으로는 설명할 수 없는 구조가 존재한다고 말했습니다. 마찬가지로, SNS도 소비자의 시각으로는 '시간 낭비'로만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생산자의 시각으로 보면 나의 진화를 기록하고 확산해 나가는 도구로 확장할 수 있습니다.


아직도 SNS에 콘텐츠 발행 망설이고 있나요? 오늘처럼 쉬는 날 당장 발행할 수 있는 다섯 가지 팁 알려드릴게요!


첫째, SNS 소비 로그를 10분 기록합니다. 오늘 내가 본 콘텐츠 중에 가장 기억에 남는 것 3가지만 리스트업 해서 남겨보세요. 이것만으로도 소비자에서 관찰자로 시선을 전환할 수 있습니다.


둘째, 나만의 SNS 생산자 선언서를 발행합니다. "나는 SNS(블로그/스레드/인스타/유튜브)를 통해 OO를 기록하고, 공유하며, 나를 증명할 것입니다."라고 직접 써보세요. 단 한 문장이라도요.


셋째, 하루 한 개 포스트 생산하기입니다. 이건 어렵겠다구요? No,No! 콘텐츠는 매일 발행하는 게 더 쉬워요. 가끔 하려고 하니 어려운 거에요. 잘해야 하니까. 매일 하다 보면 안 좋은 콘텐츠도 있고, 잘 되는 콘텐츠도 생깁니다. 그렇게 잘 되는 콘텐츠를 하나씩 발견하게 되면 그걸로 이제 밀고 나가면 되거든요. 책에서 인상 깊었던 문장, 오늘 배운 것, 내가 지금 고민 중인 거 한 묹아 적어 보세요. 사진 없어도 됩니다. 블로그 화면 안꾸며도 괜찮더라구요. SNS 생산자는 발행을 했냐, 안했냐로 나뉩니다.


넷째, SNS 임시저장함, 비공개글 열어보기입니다. 올릴까 말까 했던 글 다시 읽어보고, 하나만 꺼내 발행해봅니다.


다섯째, 누군가에게 댓글 한 개 달기입니다. 콘텐츠 발행은 연결의 시작이죠. 먼저 손 내밀어 보아요. 이웃이 생깁니다. 왜냐하면, 다른 사람도 당신처럼 발행을 미루고 있거든요. 먼저 선점하세요!


종의 기원에서 다윈이 밝힌 것처럼 복잡하고, 정교한 구조는 '진화'로 설명됩니다. 그 전에 창조가 있어야 진화합니다. 오늘 당신의 SNS활동이 진화하기 위해서는 진화의 첫 걸음으로 SNS 개설이라는 창조가 먼저 있을 때 가능한 일이겠지요?


오늘 올린 한 줄이, 내일의 기회를 부릅니다. 올릴까 말까? 지금이 타이밍입니다!


어떤 변이가 삶의 어느 시기에 야기되느냐가 아니라, 그것이 어느 시기에 완전하게 드러나느냐다. 배 형성 이전에 이미 작용하는지도 모른다.


내가 겪은 갑작스러운 변화 하나를 되짚어 보는 것, 그게 진짜 갑작스러웠는지, 오래전부터 조용히 쌓여온 것인지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여러분이 읽고 있는 제 글도 그 작은 변이 중 하나랍니다. 눈 앞에 드러나지 않아도, 이미 시작된 변화는 존재하고 있습니다.


Write, Share, Enjoy, and Repeat!


파이어족 책 쓰기 코치 와이작가 이윤정

2900일+ 꾸준한 독서, 365독 글쓰기 노하우

책 한 권으로 삶을 바꾸는 실천 꿀팁

6월 책쓰기 수업, 독서모임 더 알아보기

https://litt.ly/ywritingcoach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유기체들의 상호 유연관계] 쉬는 날에도 반복되는 습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