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퇴를 준비하는 포트폴리오 인생의 시작

평단지기 독서 3039일째,『네 명의 억만장자와 한 명의 주차관리원』

by 와이작가 이윤정

250807 좋은 일이니 끈질기게 요청하기

오늘은 생각지도 않았던 일이 일어날 것 같아요!


SNS에 쓰고 또 쓰고 필요하다면 몇 번이라도 써라.

- 와이작가 이윤정 -



2025년 『평단지기 독서법』열 여섯 번째로 선정한 책은 크리스토퍼 울만의 『네 명의 억만장자와 한 명의 주차관리원』입니다. 네 번 째 인생에도 포트폴리오가 필요하다라는 부분인데요. 데이비드 루벤 스타일의 독려, 빌 콘웨이의 목표 관리, 루 거스너의 포트폴리오 인생에 대해 배울 수 있었어요.

3039__%EA%B8%B0%EB%B6%80%EA%B8%88.jpg?type=w773


18 데이비드는 어떻게 전 세계의 돈을 끌어모으는가- 데이비드 루벤스타인

“사람들에게 설명하고 또 설명하고 필요하다면 몇 번이라도 설명하라.”

크리스토퍼 울만 『네 명의 억만장자와 한 명의 주차관리원』, 서삼독


저자가 기부금을 모집하려고 할 때는 가족과 친척, 동료들에게 딱 한 번만 도와달라고 했데요. 어느 정도 기부금이 모였지만, 부족했습니다. 칼라일의 투자금을 많이 받아내는 데이비드 루벤스타일의 독려를 사용하니 약 3배의 기부금을 모을 수 있었습니다. 그 방법은 바로 한 번 만 말하는 게 아니라 이메일도 쓰고, 만나기도 하고, 또 설명하고 또 설명하는 끈질긴 독려덕분이었다고 하네요.


한 번 말하고 쑥스러워 말하기 곤란한 적 많았는데. 하브에커 <백만장자 시크릿>에 나온 것 처럼 유익한 정보니 마구 마구 알리고 요청하는 게 필요해 보입니다.


19 나의 상사는 나의 메일을 읽지 않는다 -빌 콘웨이 ( 투자 업무 전담)

“많은 사람이 목표와 무관한 일에 시간을 낭비합니다. 별로 중요하지도 않은 일을 완벽하게 해내려고 노력하죠.”

크리스토퍼 울만 『네 명의 억만장자와 한 명의 주차관리원』, 서삼독

빌은 투자 업무 전담,댄은 조직 운영하는 역할, 데이비드는 전략 수집, 자금 조달, 공적 회사 대표하는 일을 했다고 합니다.


빌 콘웨이는 저자가 이메일을 보내도 잘 읽지 않았습니다. 크리스토퍼 울만이 깨달은 핵심 메시지는 빌의 가장 큰 우선순위와 그가 이곳에 존재하는 이유를 인정해야 한다는 거였습니다.


이 문장을 곱씹다보니, 내가 요즘 어떤 일에 시간을 낭비하고 있었는가 생각해보게 되는데요.


본질 보다 포장하는 데 너무 신경을 쓰고 있는 건 아닌지, 너무 많은 목표를 널브려놓은 건 아닌지, 내가 잃고 있던 3가지 목표를 다시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과감한 포기가 필요해 보이네요.

20 IBM을 떠나면서 포트폴리오 인생이 시작되었다 -루 거스너
“포트폴리오 인생이란 유연하고 균형 잡힌 삶을 뜻한다”
크리스토퍼 울만 『네 명의 억만장자와 한 명의 주차관리원』, 서삼독

포트폴리오 인생이란 개인의 관심사, 능력, 필요에 따라 여러 가지 형태의 활동을 유연하고 균형있게 조합하며 살아가는 일을 말하고 있습니다. 개인적, 직업적으로 충실하게 활동하면서도 스스로 완벽한 통제력을 행사하는 삶인데요, 제 생각으로는 '파이어족'의 삶과 비슷한 단어 같습니다.


나의 상사를 포함한 그 누구에게도 강요받지 않는 인생을 살아가는 걸로 주도적인 인생을 살아가는데 있으니까요.

크리스토퍼 울만은 그렇게 자신의 홍보 회사를 세웠고, 정장대신 청바지와 폴로 셔츠를 입고 출근합니다. 글쓰기와 대학생 멘토링도 진행하고 있구요. 회사가 잘 되면 자연스레 일을 많이 하게 됩니다. 그러면, 결국 가정일에 소홀해 질 수 밖에 없는데요. 그 사이의 균형을 찾아가는 중이라고 해요.


요즘 저의 고민과 맞닥뜨려져 있는 부분이라 특히 공감되는 부분이었습니다.

퇴사 후 나의 포트폴리오 인생을 위해 오늘도 유연하고 균형 잡힌 하루를 보내야겠네요.


포트폴리오 인생을 살기 위해서는 퇴사하고도 규칙적이고 유연한 활동을 위해 노력이 필요합니다.

5가지 방법 알려드릴게요.


1. 하루를 ‘블록 단위’로 쪼개기

퇴사 후에도 ‘출근하듯’ 시간을 구획하면 루틴이 무너지지 않습니다. 예를 들면, 오전 8시 독서와 글쓰기 블록, 4시는 운동 블록, 오후 2~4시는 자기계발, 독서, 가족 블록 등.


2. 주 1회 ‘포트폴리오 회의’ 시간 갖기

매주 일요일 1시간, 나의 다양한 활동(독서, 글쓰기, 투자, 가족, 건강)을 돌아보며,KPT 주간 점검을 하며 다음 주의 균형을 계획합니다. 루 거스너의 ‘균형’ 철학처럼 직업과 삶을 통합 관리하는 시간이죠.


3. 하루 1개 이상 외부 커뮤니케이션 루틴 만들기

루벤스타인처럼 설명하고 또 설명하듯, 퇴사 후에도 연결된 관계가 필요하거든요. 매일 2명에게 진심을 다해 잘 되었으면 하고 바라고 있습니다. SNS 글 공유와 함께 독서모임에 참여합니다.


4. ‘핵심 목표 3가지’만 오늘 정하기

빌 콘웨이처럼 “중요하지 않은 일에 낭비하지 말라”는 조언을 실천하기 위해, 매일 아침 나의 핵심 한 가지를 메모하고 하루를 시작합니다. 오늘의 목표를 평단지기 독서클럽에 공유하고 있죠. 책 10분 읽고 블로그 글 1개, 브런치 글쓰기, 십나오 글쓰기입니다.


5. 비계획 시간을 위한 ‘여백 블록’ 남겨두기

유연함은 비워둔 시간에서 생깁니다. 하루 중 1~2시간은 일부러 비워두는데요. 산책이나 카페 방문, 독서, 멍 때리기, 남편과의 데이트 등으로 사용합니다. 여백 시간이 새로운 기회나 창의적 아이디어의 씨앗이고, 마음의 평안을 만들어 줍니다.



책으로 여는 두번 째 삶, 파이어북

Write, Share, Enjoy!


파이어족 책 쓰기 코치 와이작가 이윤정

3000일+ 꾸준한 독서, 365독 글쓰기 노하우

책 한 권으로 삶을 바꾸는 실천 꿀팁

독서모임, 책쓰기 수업 더 알아보기

https://litt.ly/ywritingcoach

image.png?type=w1

#평단지기독서법 #자기계발서 #네명의억만장자와한명의주차관리원 #크리스토퍼울만 #최고의내가되는법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생산성 높이는 응답의 속도 높이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