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단지기 독서 3055일 , 『재테크농부의 올라운드 투자』
250822 나 자신과 싸워 이기기
오늘은 생각지도 않았던 일이 일어날 것 같아요!
번아웃에서 회복하는 3가지 글쓰기 습관
1. 기계적으로 매일 한 줄 이상 쓴다.
2. 번아웃에 빠진 독자를 돕는 방법을 쓴다.
3. 10년 후 자신의 가치에 투자하며 글을 쓴다.
- 와이작가 이윤정 -
2025년 『평단지기 독서법』열 일곱 번째로 선정한 책은 『재테크농부의 올라운드 투자』입니다. 하락장에서도 살아남는 4가지투자 습관, 안전 자산을 가지고 있어야 하는 이유에 관해 살펴봅니다. 기계 매수, 기업가치, 충분한 현금, 원칙고수한다면 하락장에서도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주식 투자는 시장의 변동성이 아니라 자기 자신과의 싸움입니다. 그래서 심리 관리가 중요합니다.
투자에 성공하는 사람들은 어떤시장 환경에서도 흔들리지 않고 자신의 원칙을 고수하는 사람입니다.
4장 성공적인 올라운드 투자법
하락장에서도 살아남는 네 가지 투자 습관 : 기업 가치 확신, 명확한 매수 기준, 충분한 현금
재테크농부,『재테크농부의 올라운드 투자』, 한국경제신문, 352p
25년 8월 19일, 잭슨홀 미팅을 앞두고 있었고, 샘 알트먼이 AI가 버블이라는 경고가 있었습니다. 당시 엔비디아는 -3%하락, 팔란티어는 -9% 하락을 했던 날이었는데요. 나스닥이 -1.46% 하락했었어요.
8월 22일 미국 잭슨홀 미팅이 끝나고 9월 금리 인하에 대한 발표가 이어지면서 시장은 금방 반등했습니다.
2~3일 사이 뉴스는 주가 하락에 대한 공포 뉴스를 발행하고 있었습니다.
CNN에서 제공하는 공포 탐욕 지수는 61로 나옵니다. 이는 사람들의 심리상태를 나타내는 지수로 사용합니다.
미 연준의 금리인하에 대한 관심이 투자자들에게는 높은데요. FED에서 보는 지표는 아래와 같습니다. 9월에 4.00-4.25로 금리를 내릴 가능성이 84%로 나와 있죠.
샘 알트만이 AI는 버블이라고 말하고 있는데요. 오픈 AI는 비영리 기업이죠. MS에서도 투자했었는데, 최근에는 MS에서도 오픈 AI 대신 자체적으로 AI를 개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고 배우자가 이야기해줬습니다.
오픈 AI에서 근무하던 인력들이 대거 빅테크 기업으로 이직했다는 이야기도 들리고 있어요.
애플은 여전히 AI 도입에 혼란을 겪고 있는 모습이 보입니다. 몇 주 안되던 주식을 몇 달 전에 모두 매도했어요. 제가 보기에는 AI가 버블이라기 보다는 이제 AI 시장이 열린 거라고 생각합니다. 하루만 지나도 새로운 소식이 들리고 있는 걸요. 사람들은 이제 AI가 없으면 생산성이 나오지 않습니다.
이런 저런 지표들을 통해 저만의 기준을 만들어 가며 주식 하락할 때는 리밸런싱 하거나, 추가 매수하는 기회로 삼아봅니다.
지난 주 여러분은 어떤 주식을 매수했나요? 주식투자는 변동성에 흔들리지 않는 심리 게임이라고 저자가 말합니다. 하락장에서 주어 담을 주식들 가지고 계시지요?
잘 모르겠으면, 그냥 기계적 매수만 해도 충분합니다. 복리의 마법은 시간과의 싸움이니까요.
+함께 보면 좋은 책
돈의 심리학, 모건 하우절
투자는 심리게임이다, 앙드레 코스톨라니
하면 된다! 퀀트 투자, 강환국
라오어의 미국주식 무한매수법
저스트 킵 바잉, 닉 매기울리
책으로 여는 두번 째 삶, 파이어북
Write, Share, Enjoy!
파이어북 와이작가 이윤정 책쓰기 코치
3000일+ 꾸준한 독서, 365독 글쓰기 노하우
책으로 삶을 바꾸는 실천 꿀팁
독서모임, 책쓰기 수업 더 알아보기
#평단지기독서법 #경제경영서 #재테크책 #라오어추천 #리밸런싱 #올라운드투자 #재테크농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