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혜롭고 건강해지는 부부

『사람을 얻는 지혜』125 남의 흠이나 들춰내 자기 흠을 덮으려 하지 말

by 와이작가 이윤정

엊그제 교보문고에 주차를 위해 후진을 했다. 방지턱이 있었는데, 나도 모르게 후진기어를 넣고 액셀레이터를 밟았다. 갑자기 뒤에서 쿵하는 소리도 들리면서, 남편이 충격을 좀 받았다. 나야 운전을 하고 있어서 괜찮았지만, 남편은 넋놓고 있다가 놀랬다. 어제 허리에 파스까지 붙여달라고 했다.

_489 지혜롭고 건강해지는 부부.jpg


'약간 충격 받은 거 가지고 뭘 그래?'라고 하려다가 생각을 멈추고, "많이 다친 거 아냐? 병원 가서 엑스레이 찍어볼까? 보험처리 할까?" 라고 바꿔 말했다. 배우자는 그정도는 아니라며, 오늘 헬스장에 같이 갔다. 걸어 가다보니, 허리가 다시 아픈 것 같다고 한다. "병원 갈래?" "아니, 그 정도는 아니야." "오늘 헬스 무리하지 마~."라고 했다.


이틀 째 헬스장에 가게 됐다. 한 달동안 헬스장에 못 갔더니 움직임이 더 줄었다. 일주일에 한 번 가던 운동도 운동이었다니, 얼마나 운동을 안했는지 알게 됐다. 한 달 쉬었더니 근육이 다 빠져 버렸다. 런데이로 30분 뛸 수 있게 했던 체력도 이제는 러닝머신 위에서 뛰는 데 겨우 15분 5km~5.5km 속도로 천천히 뛰다가 내려올 수 밖에 없는 체력으로 바껴버렸다.


신발을 벋고 올라가 버튼을 누르면 덜덜덜 거리는 기계가 있다. 편안하게 올라가 10분 서있다가 온다. 좀 더 자극을 주려고 50p 정도까지 최대로 한다. 그리고 거꾸리 기구로 가서 뒤집어서 매달려 있다가 온다. 오늘은 허벅지 운동, 팔 운동 까지 하고 나니 40분이 걸린다. 너무 하다 싶어서 다리 운동을 좀 더 하기로 했다. 배우자가 따라와 옆에 서서 나를 쳐다본다. 열 번만 하고 나오려니까, 3셋트정도는 해야한다고 코칭을 해준다. 갑자기 PT가 생겨버렸다. 일어나려다가 다시 앉아서 다섯 번 하니 숨이 찬다. 다섯 번만 더 하라고 해서 다섯 번 채우고 내려왔다. 남편 말을 잘 들어주었다.


한 때는 남편이 항상 부정적이라고 프레임을 씌우고 있었다. <와칭>이라는 책을 읽고서야, 내가 배우자의 흠만 들추고 있었다는 걸 깨달았다. 배우자는 부정적이고, 나만 긍정적이라고 생각하는 오류를 범했다. 제대로 보지 않았다는 걸 깨닫고서야, 내 프레임을 바꿀 수 있었다. 에버노트를 검색하다가 우연히 3년 전 남편이 병원에서 퇴원하던 날 찍어둔 사진을 봤다. 지금 모습이 훨씬 멋있고, 건강하다. 남편은 그대로지만, 내가 바뀐다.



지혜로운 부부가 되고 싶기에 이런 시도를 하는 중이다.

첫째, 즉각 반응하지 않기로 했다. 상대방이 실수했을 때 바로 지적하지 않고 1초간 멈춥니다. 그 1초 동안 "이 말이 우리 관계에 도움이 될까?"를 생각한다. 남편 허리 통증에 대해 즉각 반응하려다가 멈춰서 배려의 말로 바꾸게 되었다.


둘째, 긍정적 프레임으로 재해석한다. 남편의 운동 코칭을 '잔소리'가 아닌 '관심과 사랑'으로 받아들인다. 같은 행동도 어떤 렌즈로 보느냐에 따라 완전히 달라진다. 남편의 조언은 감사다.


셋째, 감사 표현을 일상화한다. "고마워." "미안해."라는 말을 우리 부부는 수시로 한다. 걸핏하면 미안해, 고마워 하다보니 상대는 "뭐가?"라고 물을 때도 많다. 작은 일에도 감사하고, 미안하다는 표현을 하니 서로에 대한 시선이 달라진다.


지혜롭고 건강한 부부는 배우자의 태도를 긍정적이고 사랑스러운 모습으로 바라보는 사람이다. 내가 늦게 깨달은 건 남편이 원래 현자였다는 것. 다만 그걸 알아보지 못했을 뿐이다.


상대방의 흠을 들춰내서 나를 돋보이게 하려 하지 말고, 오히려 상대방의 빛을 발견해 보면 좋다. 함께 빛나는 부부가 되어야 하니까. 지혜로운 부부란, 서로의 현자다운 모습을 발견하는 사람이다.


'내일도 어떻게든 남편과 함께 헬스장에 데려가야지!'



"녹색 책이 되지 말라." 『사람을 얻는 지혜』125 남의 흠이나 들춰내 자기 흠을 덮으려 하지 말라*녹색책: 로메라-나바로에 따르면, 녹색 책이란 개종하거나 새로 입교한 기독교인의 족보를 말한다.


책으로 여는 두 번째 삶, 파이어북

Write, Share, Enjoy!


파이어족 책 쓰기 코치 와이작가 이윤정

3000일+ 꾸준한 독서, 365독 글쓰기 노하우

책 한 권으로 삶을 바꾸는 실천 꿀팁

https://litt.ly/ywritingcoach

image.png?type=w773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몸 값 올리는 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