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와이작가 이윤정 Nov 27. 2023

쪼개지는, 흩어지는, 홀로 서는《시대예보:핵개인의시대》

평단지기독서2417일,《시대예보:핵개인의시대》


231125 직접 해보고 경험담 나누기

Oh, Yes! 오늘 성공! / 활력 넘쳤다! /감사합니다!

슈퍼 울트라 마스터 라이팅 코치 스테디셀러 작가 이윤정입니다.

오늘 행동은 성공일기로 미리 됐다 여기며 하루를 시작합니다.


"At least, better than me."

시대예보: 핵개인의 시대 | 송길영 저



2023년 평단지기 독서 스물 네 번째 선정도서는 송길영의 《시대예보: 핵개인의 시대》로 선정했습니다. 


메모 : 지능화, 고령화, 생생한 경험, 연륜, 전문가, 일기예보>>시대예보, 낫더라.


12년전, 신혼집을 구할 땐, 우리 부부가 골라 둔 집을 시댁에서 올라와 집이 괜찮은 지 확인하고 결정했어요. 부모님들이 우리보다 경험이 많아서였죠! 처음 집을 사던 우리부부는 아무것도 몰랐거든요.


지난 가을에는 친정아빠가 서울로 이사를 오셨어요! 언니와 제가 부동산을 돌아다니며, 네이버 부동산을 뒤져서 집을 골랐어요. 언니가 집에 내려가 이삿짐 센터를 예약하고,  불필요한 물건들은 당근에 내놓았죠! 인테리어 가게에 연락해서 욕실을 고치고, 조명도 바꾸고, 입주청소도 예약해서 이사를 마쳤습니다. 부동산에서도 우여곡절이 많았었어요. 해당 집이 재산세를 않내서 구청에서 압류까지 되어있었고, 세입자는 집을 비운 상태였지만, 보증보험에 가입되어 있었고, 전세가가 너무 높아 중도금을 주인에게 송금할 경우 전세 보증금을 넘어가는 상황에서, 돈을 떼이지 않을까 걱정을 엄청했었습니다.


이번엔 시댁 이사차례입니다. 부모님은 20여년 전에 집을 이사해보시고, 우리가 결혼할 때 집을 봐주신거 말고 경험이 없습니다. 대신 제가 부동산을 공부하고, 남편이 제 옆에서 서당개 3년이면 풍월을 읊듯이 계약할 때 몇 번 따라다닌 탓에 부모님보다 우리부부가 전문가가 되었습니다. 부동산에 미리 전화예약해서 집을 보셔라. 집 보고 부동산에 가격이랑 특징, 사진을 찍어달라고 부탁했습니다. 제가 갈 수 없는 상황이었거든요.


"다른 물건도 있지만 지금 나온 것중 제가 가진거 다른집 물건 합산 손님들 젤 선호 핵심  물건  보여 드렸습니다. 금액이 맞지 않아 2순위로 말씀드린 10*동 25**빈집  낮에보러 오시라고 어제 말씀 드렸습니다. B타입은 *억 *천 집도 있으나 부엌쪽 창문없는 타입입니다. 25층 보러오실때 B타입도 보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멀리 있어도 네이버부동산, 호갱노노, 아실, 네이버 블로그 지역 전문가의 블로그에서 해당 아파트의 장단점을 비교해 보고 3D항공사진도 둘러봤습니다. 그리고 집 내부보다는 집 주변을 둘러봐야한다는 사실도 이젠 압니다. 신축보다 입지가 중요한 것도 알고요. 하지만 그것도 젊은사람들에 해당된다는 것을 깨닫기도 했어요.


빠르게 변하는 시대, 스마트폰으로 다 할 수 있는 시대입니다. 일주일사이에 정부에서 운영하는 사이트들이 먹통이 된 경우도 다섯 번이나 생겼다고 하더군요. 문제는 원인을 모른다는 것!



전문가는 단 한 번 해보면 전문가가 되더군요.  《10년 먼저 시작하는여유만만 은퇴생활 》에도 적어두었는데, 송작가님도 비슷한 말을 하셨습니다.



가장 힘이 센 것은 써본 사람! 한 번 해보면 적어도 무조건 낫다 생각할 수 있지만 의외로 편향적일 수도 있다는 사실입니다.

세상은 계속 바뀌고 있어요. 1년전에 그랬더라 하는 것도 지금은 달라졌습니다. 그래서 스스로 공부하고 그럼 지금은? 이란 질문을 던지면서 스스로 판단해야하는 시대가 왔어요. 



날씨가 더웠다가 갑작스레 추워지니 산 지 1년도 안 된 차의 타이어 공기압이 낮다고 이상 신호가 나타났습니다. AS하러 갔더니 어제만 100여대 이상이 다녀갔다는 군요. 한 번도 경험해 보지 않으면 불안하지만, 누가 그러더라 하면 마음이 편해집니다.



두려워 할 필요가 없습니다. 단 한 번의 경험이면, 우리도 전문가가 되니까요. 시대예보의 의미는 일기예보 처럼 앞으로 살아갈 세상을 미리 예습하는 시간이 될 듯합니다.



평단지기 독서법 2023-23차, 2418일째

송길영 《시대예보 : 핵개인의 시대》, 1일차

2022 끈기프로젝트_독서편 #day405

Share! *Write! * Enjoy! = 파이어 북 라이팅

라이팅코치 작가 이윤정 입니다. 



《시대예보: 핵 개인의 시대》,송길영, 교보문고,23.9.25

https://search.shopping.naver.com/book/catalog/42621656619

L과장이 집을 산 것은 10년 전이라 경제와 시장 상황이 지금과 달랐고, J매니저가 15년 전 공부했던 선진국 중심의 유학 환경과 지금의 로컬 문화가 꽃피는 다양성 시대의 학업은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시대예보: 핵 개인의 시대






작가의 이전글 솔선수범, 생체리듬 자전거 15분 효과, 테트리스 효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