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단지기독서 2481일, 《데일 카네기 인생경영론》4일차
240127 내 방식 대로 스피치 했다.
Oh, Yes! 오늘 성공! / 활력 넘쳤다! /감사합니다!
10년 먼저 은퇴 준비하는 4050 직장인을 위해
독서와 글쓰기 노하우를 전달하는
슈퍼 울트라 마스터 스테디셀러 작가
이윤정 라이팅코치입니다.
좋아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까? - 제임스 뷰캐넌 듀크
James Buchanan Duke https://en.wikipedia.org/wiki/James_Buchanan_Duke
제임스 뷰캐넌 듀크 (1856년 12월 23일 – 1925년 10월 10일)
현대 궐련 담배 제조 자동화, 마케팅 도입, 듀크 대학을 설립, 가장 잘 알려진 미국의 담배 산업가
"제가 사업에서 성공한 건 천부적인 능력을 더 많이 가져서가 아니라, 사업에 더욱 전념하고 더 오래 매달렸기 때문입니다. 어떤 일에서든 저보다 훨씬 머리가 좋은 사람이 실패하는 걸 저는 많이 봤습니다. 그들은 헌신과 결의가 없기에 그렇게 된 것이죠."
"듀크 씨, 엄청난 재산을 갖고 계신데, 만족하십니까?"
"아뇨, 전혀요."
도리스 듀크(Doris Duke)1912~1993: 제임스 뷰캐넌 듀크의 상속녀, 자선가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여성이었다.
https://m.blog.naver.com/kataliart/40132996048
엄청난 금액의 상속을 해준 제임스 뷰캐넌 듀크, 매년 1만 파운드를 버는 동안에도 비좁은 싸구려 방에서 살았고, 점심도 트럭 노점에서 가장 싼 것을 먹었지만, 멀리 떨어진 세상의 구석구석까지 광범위하게 대리인을 고용해 파견하는 것에는 전혀 돈을 아끼지 않았다고 한다. 그는 '궐련' 담배를 미국에 공급하면서 석유 분야 록펠러에 맞먹는 억만장자가 된 사람이다. 돈을 많이 버는 것을 즐긴게 아니라, 자신의 아이디어가 세상에 파급효과를 미치는 것을 즐긴 사람이다. 돈은 저절로 따라오는 것이다.
내가 직장생활을 그만 둔 이유는 좋아하는 일이 생겨서 입니다. 직장에 다니면 연봉 1억은 받으며 나이가 들수록 더 편하게 월급을 받았을 겁니다. 그럼에도 퇴사한 이유는 돈 보다 더 즐거운 일을 하고 싶어서였어요. 저는 지금 좋아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자신의 가치를 확신할 것 - 캐서린 헵번
Katharine Houghton Hepburn
https://en.wikipedia.org/wiki/Katharine_Hepburn
캐서린 휴턴 햅번( 1907년 5월 12일 ~ 2003년 6월 29일)
60년에 걸쳐 할리우드의 주연 여성 으로서의 경력을 쌓은 미국 여배우
"내 방식대로 자신을 표현할 수 있다면 성공할 거라고 믿었어요. 다른 사람의 말도 안되는 지시를 따르면 작업이 생기를 잃고 실패한다고 생각했죠." 그리고 당연히 그녀가 옳았다. 그것도 완전히 옳았다.
그녀는 여섯 달 만에 이혼했다. "그게 가장 좋을 것 같았으니까요."
3등 선실을 쓰면서 유럽 여행을 7번이나 했다. 할리우드에서 주급 3백 파운드를 받으면서도 3등 선실을 고집했다.
그녀는 완고한 독립심, 활발한 성격, 솔직한 성격으로 유명, <작은 아씨들>에서 열연, 스크린 페르소나를 육성하고 정기적으로 의지가 강하고 세련된 여성 역을 맡았다. 연극 주인공으로 발탁된 적이 있었으나 분장실에서 공연 준비하는 동안에도 해고를 당한 적이 있었다. 무능하다는 사유로. 몇 번이나 해고될 정도로 자기 주장이 강했다. 하지만, 결국 그녀가 옳았다. 영화를 계약할 때도 자신의 가치는 스스로 매길 정도로. 우리도 자기 신뢰를 가져야 한다.
남들이 뭐라고 한다고 자기 주장을 꺾는 순간, 남들에게 휘둘리기 쉽습니다. 자기 주장을 믿고, 언젠가 인정받을 때 까지 지켜나가는 게 필요합니다. 돈이 많아도 필요한 곳에만 썼던 캐서린 헵번은 《대한민국 부자보고서》, 《이웃집 백만 장자들》에 나오는 슈퍼리치들의 가치관과 비슷합니다. 돈은 필요한 곳에만 쓰는 것!
2장 인간관계, 모든 성공의 핵심
조직과 관계를 중시한 덕장 - 드와이트 D. 아이젠하워
David Dwight Eisenhower
https://en.wikipedia.org/wiki/Dwight_D._Eisenhower
드와이트 데이비드 아이젠하워 (1890년 10월 14일 ~ 1969년 3월 28일)
1953년부터 1961년까지 미국의 34대 대통령을 역임한 미국의 군인이자 정치인.
그의 부인왈, " 아이크는 내가 만난 사람들 중 가장 호감가는 미소를 지닌 사람이에요. 또 대화 능력이 놀라울 정도에요. 박학다식해 거의 모든 분야에 정통하기까지 해요. 남편이 말하는 걸 듣는 건 즐거워요. 오랜 세월 함게 살아왔지만 여전히 남편한테 빠져들어요."
아이젠 하워는 영광을 차지하려고 사방팔방 뛰어다니는 사람이 분명 아니었다.
미국 육군 최초의 기갑부대를 조직했다. 그는 역사상 가장 강력한 육군, 해군, 공군의 연합군을 지휘했지만 정작 본인은 전투에 직접 참여한 적이 한 번도 없었다.
제2차 세계 대전 동안, 그는 유럽 연합 원정군의 최고 사령관이었고 육군 장군이었다. 아이젠하워는 1942-1943년 북아프리카의 횃불 작전과 1944년 노르망디 침공이라는 2개의 제2차 세계 대전의 가장 중요한 군사 작전을 계획하고 감독했다. 아이젠하워 장군은 풍부한 지식, 끊임없는 훈련, 뛰어난 판단력, 온화한 품성 그리고 상황을 잘 처리하는 능력이 있었지만, 무엇보다 휘하 장병을 잘 이끄는 뛰어난 리더십 덕분이었다. 리더는 두려움이나 보상의 기대없이 조직의 일을 하도록 설득하는 사람이라도 정의를 했다. 그는 적을 만들지 않고, 누구나 자신을 좋아하게 만들었다.
"살아가면서, 절대 적을 만들지 마라" 라고 대학교 지도 교수님이 20년 전에 해주신 말이 떠오르네요. 제가 직장생활하면서도 이 메시지를 지키려고 가슴에 품었던 메시지입니다. 언제 어디서 우리는 다시 만나게 될 지 모르니까요. 아이젠 하워의 통솔력, 리더십을 배워야 겠네요. 사진을 보니 장군처럼 근엄한 표정이 아니라 이웃집 온화한 아저씨 같은 모습이군요. 전투에 직접 참여한 적이 없다는 사실은 오늘 처음 알았습니다.
세 명에게서 역시 자기 주장을 신뢰하면서, 끝까지 쌓아가는 일, 자기가 좋아하는 일을 계속 하면 된다는 사실을 다시 한 번 새길 수 있었습니다.
1. 북위키 오픈채팅방 (책, 독서 그리고 글쓰기) (참여코드 1220)
2. 평단지기 독서클럽 2024 모집 온라인 독서모임 참여 안내
3. 2월 책쓰기 무료 특강 신청서 (2/2(금))- "하고 싶은 것을 하며 살 자유" - 이윤정 라이팅코치
4.2월 책쓰기 정규과정 신청서 (2/6(화) 개강) - 2024년 작가 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