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 수업후기
매월 다시 시작하는 글쓰기 수업, 자이언트 북 컨설팅 책쓰기 수업을 들었습니다.
수업을 듣다가 작가님들의 즉석 인터뷰가 이어집니다. 또요, 또요, 또요 하는 질문하는 선생님의 압박감에도 초보작가들은 척척 대답을 합니다. 주르륵 낙서하고, 메모한 걸 소리내어 읽어봅니다. 그 중에서 딱 걸리는 문장을 하나 골라서 메시지를 뽑아냅니다. 그게 바로 핵심 메시지가 됩니다.
바로 주제가 뚝딱 만들어 집니다. 주제는 어떤 독자에게 나의 어떤 경험을 전함으로써 어떻게 될 수 있는지 정하는 것입니다. 책쓰기, 글쓰기에서 가장 중요한 일이고, 가장 먼저 해야 하는 일입니다.
바로바로 멋진 메시지를 추출하고, 기획을 실시간으로 척척 해내는 건 쉬운 일은 아닙니다. 아마 알려주시는 스승님도 처음엔 그러지 못했을 겁니다. 매일 글쓰고, 연습하다 보니 지금의 실력이 쌓였을 거라 생각합니다.
척척 주제를 뽑아내고 탄성이 나오는 제목을 만들고, 1장부터 5장까지 어떤 내용을 써야할지 목차를 정합니다. 기획하는 방법을 눈앞에 지켜보면 매직입니다.
혼자하면 왜 잘 안되는 이유가 있습니다. 생각하는 시간이 늘어집니다. 초고 쓸 때는 시간과 분량이 중요합니다. 분량을 채우기 위해서는 템플릿, 구성을 정하고 내용만 채워넣으면 됩니다.
초고 쓸 때 글을 쓰려고 하면 힘들지만, 인터뷰하듯이 질문던지고 대화하면서 글을 쓰면 분량을 채우기가 수월해집니다.
제목과 목차 기획하고, 4꼭지 쓰고는 잠시 멈췄습니다. 이것도 해야하고, 저것도 해야하고 고민만 하느라 정작 해낸 게 별로 없습니다. 우선순위를 정하고, 시간에 맞춰서 착착 해내면 성취감이 높아집니다.
어제부터 다시 글쓰기, 운동, 독서 시스템 습관을 만들어가는 중입니다. 저만의 속도 다시 찾아봐야지요. 말하듯이 쓰면, 금방 뚝딱 채울 수 있습니다. 나의 스토리로 다시 써봅니다. 요즘 블로그에도 제 이야기보다는 다른 사람이야기를 더 많이 쓴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강의 시간에 소개해주신 어르신들의 글에 진한 감동이 느껴졌습니다. 문법 틀려도 되고, 오타 있어도 됩니다. 그냥 내 이야기를 진심으로 솔직하게 쓰다보면, 찐팬이 생기는 거니까요.
찐팬들이 나에게 궁금해 할 것들 "또요, 또요, 또요, 또요, 그리고, 또요."라고 물을 수 있도록 하나씩 풀어내 볼게요. 저의 팬은 제 이야기가 궁금하시겠죠? 여러분이 궁금해 할만한 내용으로 제가 쓸 수 있는 내용을 써나가보려합니다. 저만의 스토리로 자주 찾아올게요!
오늘은 아침에 자이언트 북컨설팅 책쓰기 수업 후기로 포스팅을 남겨 봅니다.
파이어북라이팅 책쓰기 과정에서 글쓰기의 본질, 잘 전달하겠습니다.
Write, Share, Enjoy!
#자이언트북컨설팅 #글쓰기수업 #감동 #대화 #주제정하기 #책쓰기 #분량채우기 #초고쓰기 #이은대
#이윤정라이팅코치
https://blog.naver.com/ywritingcoach/2233195438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