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단지기독서 2499일, 《히든포텐셜》, 2일차
240214 불편함을 편하게 느꼈다!
Oh, Yes! 오늘 성공! / 활력 넘쳤다! /감사합니다!
와이작가 이윤정 라이팅코치
"금융과 마케팅 지식은
창업자들이 기회를 금전화도록 도왔을지 모르지만,
주도력과 자제력은
그들이 기회를 창출하도록 해주었다."
37p, 《히든 포텐셜》, 애덤 그랜트, 한국경제신문, 24.1.25
2024년 평단지기 독서 다섯 번째 선정도서는 애덤 그랜트의 《히든 포텐셜》 2일 차입니다.
1부 품성 기량 _ 더 멀리 도약하게 하는 힘
인지적 기량보다 품성 기량이 더 중요하다는 말을 해줍니다. 기량은 딱딱한 석고가 아니라 말랑말랑한 성질을 유지하기 때문에 늦은 때는 없다는 희소식이네요. 어제만 해도 유치원 안 가서 이제 끝인가 싶었거든요
1장 불편함의 피조물: 학습이라는 참기 어려운 어색함 받아들이기
《무한능력》 에서 시각, 청각, 운동감각에 따라 학습 방법이 달라야 한다고 나왔는데, 애덤 그랜트가 이에 반박하는 증거를 제시했어요. 불편한 감정을 극복하고 배워야 하는 것들이 있다고 말입니다.
세라 마리아 해즈번과 베니 루이스는 여러 개의 언어를 구사하고 생각하는 사람입니다. 무려 그녀는 5개 언어를 유창하게 하고 네 개 언어로 대화할 수 있으며, 그는 여섯 개 언어가 유창한 수준이고 네 개 언어는 중급 정도라고 하네요. 이분들 조차 처음에는 하나의 언어도 제대로 말하기 어려웠지만, 배운 첫날부터 언어를 써먹기 시작하면서 지금의 수준에 달했다고 합니다.
글쓰기에 대한 예도 나오네요! 글감이 없어서, 두려워서 글을 못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불편한 감정, 두려움을 이기는 용기를 내고 처음부터 해보는 사람이 연습하다 보면 쉬워진다는 사례를 들고 있습니다. 이건 저도 겪어본 내용이라 공감하고, 글쓰기 수업 수강생들에게도 이야기하고 있는 부분이에요.
코미디언조차 농담을 글로 쓰기 시작하면서 대박이 났다고 해요.
2023년 5월부터 저도 글쓰기 책 쓰기 라이팅 코치를 시작했는데요. 처음엔 무료 특강 90분짜리 준비하는 데 2~3주가 걸렸어요. 그리고 첫 정규강의를 준비하기 위해서는 일주일 동안 연습하곤 했습니다. 이걸 잘할 수 있을까 고민했죠.
그렇지만 1년은 이은대 대표님처럼 그대로 따라 해보자 마음먹었고, 수업도 세 번씩 들으면서 강의연습을 했어요. 몇 달이 흘러가자 월요일 화요일만 준비해도 정규수업이 가능해졌어요. 그리도 또 몇 달 지나니 화요일만 준비해도 강의하는 데 문제가 없었습니다. 어제는 6시간 강의 준비하고 나니 9기 정규과정 2주 차 수업을 잘 마칠 수 있었어요. 조금씩 글쓰기 수업도 익숙해지더라고요.
한 번은 아빠가 국어선생님 처음 하실 때 참고서 10권 쌓아놓고 일 년은 힘들게 공부했다는 이야기를 해주셨는데요. 그 이후부터는 쉬워졌다고 말씀해 주셨거든요. 저도 글쓰기, 책 쓰기 강의 자료를 자이언트 북 컨설팅 자료를 활용하면서 제가 조금만 수정해서 사용하고 있어서 일 년은 힘들게 하다 보면 2년 차부터는 제 나름대로 여유 있게 강의할 수 있겠다 생각하고 시작했습니다.
불편한 감정을 무릅쓰고 배우고 도전하다 보면, 어느 순간 익숙해지고 쉬워지는 시기가 옵니다. 처음은 누구나 어려워요. 실수해도 괜찮으니까 도전하는 겁니다. 초보니까 당연히 실수하는 거죠! 뭐든 배우고 싶으면 두려움과 불편한 감정을 극복하고 도전해 보자고요!
마침내 첫 외국어를 터득하게 된 까닭은 인지적인 장애를 극복해서가 아니라 감정적인 장애물을 걷어냈기 때문이라는 사실을 알고 나는 놀랐다. 그들은 불편한 상태에 놓이는 게 편안해졌다. 불편함을 받아들이게 되면 서로 다른 수많은 학습의 형태에서 숨은 잠재력을 펼치게 된다. 불편함을 마주할 용기를 내는 게 품성 기량이다. - 45p
쉬운 것만 하다 보면, 숨은 끼를 찾아내기 어렵습니다. 불편함을 마주할 용기가 있다면, 새로운 면모를 발견할 수 있어요. 더 잘하는 걸 발견하게 될지도 모릅니다. 불편함을 편하게 생각하자고요!
장점만 이용하는 학습 유형에 의존하면 자신의 단점을 개선할 기회를 박탈하게 된다는 사실을 이제 우리는 알게 되었다. 48P 학습유형이라는 한물간 유행
《무한능력》 시각, 청각, 운동감각에 맞게 학습하지 말고 단점을 개선할 기회를 가져보자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이 책이 좀 오래되긴 했죠. 토니로빈스가 처음 쓴 책이니까요.
여러 책을 읽다 보면 이렇게 충돌하는 내용이 나옵니다. 저는 주로 흡수하는 성격이라 이런 책을 읽으면 눈이 반짝반짝해져요.
https://blog.naver.com/ywritingcoach/223302489758
심리학자들은 미루기는 시간 관리의 문제가 아니라 감정 관리의 문제라는 사실을 발견했다.
*글쓰기가 일상이 되면 입에서 말이 나오듯 단어가 막힘없이 지면에 흘러나오기 시작한다. 한 집단에서 날마다 글을 쓰게 했더니 산출량이 네 배가 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하루 15분 글쓰기만으로도 충분히 진전을 보였다. - 50p
글쓰기는 힘들다. 너무 힘들다 생각하고 계신가요? 매일 한 번 써보세요. 뇌가 말랑말랑해져요. 끊을 수가 없어요!
새로운 난관에 도전할 준비가 되었다고 느낄 때까지 기다리면 아예 목표를 추구하지 않게 될지도 모른다. 59p, 67p
오늘 당장 시작하는 것과 준비됐을 때 시작해도 같다면, 오늘 시작하는 게 정답이죠!
뭐든 오늘 시작하는 겁니다!
write, share, enjoy!!!
애덤그랜트 《히든포텐셜》, 2일차
Share! *Write! * Enjoy! = 파이어 북 라이팅
라이팅코치 작가 이윤정 입니다.
1. 북위키 오픈채팅방 (책, 독서 그리고 글쓰기) (참여코드 1220)
2. 평단지기 독서클럽 2024 모집 온라인 독서모임 참여 안내
3. 파이어 북 라이팅 3월 글쓰기, 책쓰기 "슬기로운 sns글쓰기" 특강 : 3/1(금) 밤 9시 신청서
https://forms.gle/b7DPLQ3hyFE1U7aL9
와이작가 이윤정 라이팅코치 대표 링크 : https://litt.ly/ywritingcoa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