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꿈과 목표, 그리고 성공, 먼길 가기 《히든 포텐셜》

평단지기독서 2510일,《히든포텐셜》, 11일차

by 와이작가 이윤정

240225 배우고자하는 역량과 동기를 품었다.

Oh, Yes! 오늘 성공!

/ 활력 넘쳤다! /감사합니다!



"청소년 때 품은 열망은

그들이 성인이 되고 펼쳐진 삶의

전조가 되었다.

꿈이 원대한 청년일수록

학교에서 앞서갔고

직장에서 더 높이 승진했다."

322p, 《히든 포텐셜》, 애덤 그랜트, 한국경제신문, 24.1.25



2024년 평단지기 독서 다섯 번째 선정도서는 애덤 그랜트의 《히든 포텐셜》 11일차, 에필로그 입니다. 애덤 그랜트 교수가 하버드 대학에 입학하게 된 과정, 책을 쓰게 된 여정이 나옵니다. 하버드 대학에서는 글쓰기 시험을 봐야했다는 군요. 그런데 거기서 탈락한적이 있다는 군요! 그럼에도 이번 책은 술술 잘 읽힙니다~



그가 내게서 본 가능성은 독학으로 무언가를 스스로 깨우친 주도력과 기어락 앞에서 즉흥으로 공연을 하면서 보여준 용기라고 했다.

327p


면접을 보러 갔다가 마술을 배웠던 경험을 꺼내 카드로 마술 시연을 했다고 합니다. 어디서 배운 게 아니라 독학으로 배웠고, 그 결과를 즉흥적으로 예시로 보여준 게 면접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고 해요.


글을 쓸 때, 말을 할 때도, 예시를 들어서 설명해 주어야 사람들이 이해하기 쉽습니다. 예시가 없으면 그냥 흘려지나가는 경우가 많아요!



성공은 자신이 애초에 지닌 역량이 아니라 배우고자 하는 역량과 동기가 좌우한다.


가면 증후군이 있으면, '내가 뭘 하고 있는지 모르겠다. 모두가 내 실체를 알게 되는 건 시간문제야'라고 생각한다. 성장하고픈 마음가짐이 있으면, '아직 내가 뭘 하고 있는지 모르겠지만, 알아내는 건 시간 문제야'라고 생각한다. 임시구조물은 그 뭔가를 파악하는 데 필요한 버팀목이 되어준다.

328p


여러분은 어떤 마음을 갖고 계신가요? 저는 성장하고픈 마음가짐을 갖고 있습니다. 지금은 잘 모르겠지만, 책 읽고 하나 씩 배우다 보면 전문가가 되는 건 시간 문제라고 생각해요.


신기한 게 어제 찰 타고 나갔다가 W에게 제가 했던 말이 오늘 책에 만화로 나와 있어서 깜짝 놀랐네요. 아침에 남편에게 보여줬더니, 어제 제가 했던 말이랑 똑같다며 웃습니다. W에게 저는 잘하고 있다고 말하는데, 저를 안 믿거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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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범한 사람도 책을 쓸 수 있습니다. 이말을 제가 전하면 많은 분들이 '내가 무슨' , '내가 어떻게' 라고 말합니다. 이미 여러분에게는 충분한 잠재력이 있는게 저는 보이는 데 말입니다! 제가 했다면, 여러분도 할 수 있습니다.



가면 증후군은 다음과 같이 모순임을 깨닫게 되었다.

- 다른 사람이 여러분을 믿는다.

-여러분은 여러분 자신을 믿지 않는다.

-그러나 여러분은 다른 사람이 아니라 여러분 자신을 믿는다.


여러분이 자기 자신에 대해 의구심을 품으면, 여러분 자신이 여러분에 대해 내리는 낮은 평가에 대해서라도 의구심을 품어야 하지 않는가?


이제 나는 가면 증후군은 숨은 잠재력의 징표라고 믿는다. 다른 사람들이 여러분을 과대평한다는 느낌이 들지만, 여러분이 여러분을 과소평가했을 가능성이 훨씬 크다. 다른 사람들은 여러분 눈에는 아직 보이지 않는 성장 역량을 간파했는데 말이다. 여러 사람이 여러분을 믿으면 여러분은 이제 그들을 믿어야 할 때가 됐을지도 모른다.

332p


가끔은 상대방이 자신을 더 냉철하게 보고 있습니다. 그런데 왜 안 믿을까요? 가면 증후군의 모순!

상대방은 나를 과대평가한다고 생각하고, 자신은 과소평가한다고 생각하는 것 이건 더닝 크루거 효과로 볼 수도 있을까요?


책을 조금 읽고 나면 내가 다 아는 것같은 느낌이 드는데요, 더 많이 읽다 보면, 아! 아직도 내가 모르는 게 너무 많구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좌절의 늪에 빠지지 말아야합니다. 책 몇 권만 읽어봐도 지혜가 쌓이기 시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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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을 이루는 숨은 잠재력의 과학《히든포텐셜》, 애덤그랜트, 한국경제신문, 392p, 2024년 1월 25일

국내도서> 자기계발성공/처세자기관리/처세



품성 기량 을 키워라.

품성 기량을 통해 숨을 잠재력을 발휘하라.

불편함에서 익숙해져라 새로운 시도를 겁내지 마라. 해보지 않으면 얻는 게 전혀 없음을 기억하라 : 다언어 구사자 불편함을 추구하라. 실수를 허용하라.

스펀지가 되어라. 흡수하는 역량을 키워라. 피드백이 아니라 조언을 구하라. 신뢰할 대상을 잘 선택하라. 여러분 자신에게 있었으면 하는 코치가 되어라.

불완전주의자가 되어라. 완벽함이 아니라 탁월함을 추구하라. 여러분의 진전을 평가할 사람들을 선정하라. : 0-10점 여러분 스스로 최종 심판관이 되어라. 정신적 시간 여행을 떠나라 : 5년 전에 비해 얼마나 진전했는가?


임시 구조물을 구축해 장애물을 구축하라.

알맞은 지원을 적시에 외부에서 찾아라.

실행을 놀이로 전환하라. 따분하고 반복적인 일상을 즐거움의 원천으로 전환하라. 여러분 자신과 경쟁하라. 경직된 일상의 볼모가 되지 마라. 지치기 전에 휴식을 취하고 원기를 회복하라.

진전으로 가는 우회로를 택하라. 제자리걸음을 할 때는 후퇴해야 전진할 수 있음을 명심하라. 나침반을 찾아라. 여러 명의 길잡이를 구하라. 취미를 만들어라.

자기 힘으로 날아라. 여러분 자신이 배우고 싶은 바를 남에게 가르쳐보라. 다른 사람들을 지도함으로써 자신감을 얻어라. 여러분에 대한 높은 기대와 낮은 기대를 둘 다 동기 유발의 계기로 삼아라. 훌륭한 선례를 남겨라.


기회를 부여하는 체제를 구축하라.

과소평가되고 간과된 사람들에게 문호를 개방하라.

모든 학생이 자신이 지닌 최고의 기량을 발휘할도록 학교를 설계하라. 단 한 명의 학생도 포기하지 마라. 교육에 전문가를 투입하라. 학생들을 같은 선생과 여러 해 동안 함께 보내게 하라. 학생들에게 학생 개인의 관심사를 탐색하고 나눌 자유를 부여하라.

팀에 내재된 집단 지성을 발굴하라. 집단을 팀으로 변모시켜라. 친화적 기량을 토대로 지도자를 뽑아라. 구두로 중지를 모으지 말고, 서면으로 독자적인 의견을 모아라. 기업의 수직 구조를 격자 체제로 대처하라.

구직 면접과 대학 입학 사정에서 다음지 않은 원석을 발견하라. 학력과 경력 요구 사항을 철폐하라. 난이도를 고려하라. 평가할 때는 궤적을 이용하라. 지원자가 성공하도록 면접 방식을 재설계하라. 성공을 새로이 규정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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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까지 히든 포텐셜 마무리 합니다. 성공을 이루는 숨은 잠재력의 과학 꼭 만나보세요.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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