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단지기독서 2522일, 모건하우절,《불변의 법칙》
240308 기대치를 낮추었다.
Oh, Yes! 오늘 성공!
/ 활력 넘쳤다! /감사합니다!
"행복을 위한 제1원칙은 기대치를 낮추는 것이다."
"기대치는 할리우드 스타를 비참한 기분에 빠지게 하고
가난한 가족에게 만족감을 안겨주기도 한다."
《불변의 법칙》, 모건 하우절, 서삼독
2024년 평단지기 독서 7번째 선정도서는 모건 하우절 《불변의 법칙》 법칙 2일차 입니다.
오늘은 부와 행복의 기준 대해 이야기 합니다
#부 #행복 #현실 #기대치 #멘탈관리
행복은 기대치에 달려있다. 몽테스키외 "그저 행복해지고 싶다면 그 목표는 쉽게 이룰 수 있다. 하지만 우리는 남들보다 더 행복해지길 원한다. 이는 언제나 어렵다. 왜냐하면 우리는 남들이 실제보다 더 행복하다고 믿기 때문이다."
3. 기대치와 현실 Expectation and Reality
행복을 위한 제 1원칙은 기대치를 낮추는 것이다.
The first rule of happiness is low expectaions.
1953년 1월 <라이프>의 커버스토리에서 한 택시 운전사는 "1930년대에는 입에 풀칠할 일을 걱정했다. 하지만 지금은 주차할 곳을 걱정한다." 라고 말했다. 사람들은 항상 '그때가 더 좋았다'고 느낀다고 말하고 있다.
온오프라인 속 세상 사람들과 비교하다 보니. 항상 기대치가 올라간다. 사람들이 보여주고 싶은 것만 보는데 말이다. 우리의 기준을 세계관으로 바라보면, 당신의 소득 수준과 현실에서 가진 것은 이미 세계 상위권에 속해 있다.
2019년 3월에 출간된 한스 로슬링, 올라로슬링, 안나로슬링 뢴룬드의 《책트풀니스》 를 읽어보면 간극본능, 소득별 인구분포를 알 수 있다. 오늘날에는 다수가 중간에 속한다. 우리가 세상을 오해하는 10가지 이유와 세상이 생각보다 괜찮은 이유에 대해 알려 주는 책이 떠올랐다. 세계는 점점 조하지고 있다.
https://blog.naver.com/hlhome7/221768989993
팩트풀니스의 '갭마인드'를 눌러보면 알 수 있다.
3. 기대치와 현실 Expectation and Reality
2007년 <뉴욕타임스>는 온라인 데이팅 사이트 매치닷컴의 설립자 게리 크래맨을 인터뷰했다. 인터뷰 당시 43세의 크레멘은 재산이 1,000만 달러나 됐다. 그 정도면 미국에서 상위 0.5%에 드는 부자였다고, 저 세계에서는 상위 0.001퍼센트에 들었을 것이다. 하지만 실리콘밸리에서는 평범한 사업가에 불과했다. 그는 "여기서 1,000만 달러는 명함도 못 내밉니다."라고 했다. <뉴욕타임스>는 이렇게 적었다. " 크레멘은 일주일에 60-80시간 일한다. 일을 줄이고 쉬어도 될 만큼 충분한 돈을 벌지 못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객관적 부라는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
(중략)
무의식적으로든 의식적으로든 모두가 주변을 둘러보며 이렇게 중얼거린다. "남들은 뭘 갖고 있지? 남들은 무엇을 하지? 나도 저걸 가져야 하는데, 나도 저걸 해야 하는데."
그리고 이것이 어떤 기준으로 봐도 현재가 더 나은데도 우리가 1950년대를 그리워하는 이유를 알려주는 단서다.
돈이 행복을 가져다 주는 원리를 마약이 즐거움을 주는 원리와 비슷하다. 현명하게 활용하면 행복을 맛보고, 약점을 감추기 위해 사용하면 위험하며, 아무리 많은 양도 충분하게 느껴지지 않으면 재앙이 초래된다..
저는 40년 전보다 훨씬 잘 살고 있습니다. 1800년 부터 GDP 성장을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남들과 비교하지 않고, 나 자신에 대해 연구하고 공부합니다. 그러니까 점점 행복해 졌습니다. 굳이 남들을 쫓아갈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여유로운 은퇴생활을 결정할 수 있었던 계기도 바로 남이 아니라 나에게 집중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었죠.
3. 기대치와 현실 Expectation and Reality
두 가지를 명심하는 것이 좋다.
첫째, 부와행복은 두 가지 요소로 이뤄진 등식임을 항상 기억하자.
두 가지란 당신이 '가진 것'(현실)과 '기대하는 것'(기대치)이다. 가지 것을 늘리는 데에는 엄청난 노력을 쏟으면서 기대치를 관리하는 데에는 거의 신경 쓰지 않는 것은 말이 안된다 .
둘째, 기대치 게임의 원리를 이해하라. 기대치 게임은 결국 멘탈 게임이다. 누구나 낙담하고 스트레스를 겪는다. 동시에 모두가 할 수 밖에 없는 게임이다.
닉 매기울리 《저스트. 킵. 바잉》에 따르면 우리는 성장주로 시작해서 가치주로 인생을 마친다고 이야기합니다. 시간은 우리의 가장 중요한 자산이라고 말이요.
https://blog.naver.com/hlhome7/222933218591
그러면서 "사람의 행복감은 20대 후반부터 낮아지기 시작해서 50세에 바닥을 치고 그 후에는 상승한다. "
- 조너선 라우시 ≪인생은 왜 50부터 반등하는가≫ 의 책을 인용해 주었습니다. 우리의 기대치를 낮추면 삶의 만족도가 높아집니다. 그런데 나이가 많아져야 그걸 할 수 있습니다.
오바라 가즈히로 《프로세스 이코노미 》 에서도 기대치에 대해 이야기 합니다. 사람들의 기대치가 점점 높아지다 보면 도전의 수위도 끝없이 올라가게 된다고 말이죠.
https://blog.naver.com/hlhome7/222897051555
2030의 기대치는 아직 높기 때문에, 행복이라는 파랑새를 찾아 자꾸 떠다닐 수 밖에 없습니다.
지금 하고 있는 일을 '왜' 하고 있는지 '와이'를 떠올려 보세요!
멘탈관리, 마인드가 여러분이 투자하는 인생에 반드시 필요합니다. 저는 이걸 위해 독서와 글쓰기를 하고 있는 것이고요.
책을 읽고, 배우고 익히며 행복의 그릇을 키워가고, 글을 쓰면서, 저 자신을 들여다 보며 기대치를 낮추는 과정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여러분 독서와 글쓰기 꼭 해보세요. 그게 행복하고, 여유만만하고, 활력넘치게 만들어 주는 저의 비법입니다.
체크리스트
✅️ 업무 스트레스로 삶의 질이 떨어졌다.
✅️ 매일 피곤하고 쉽게 지친다
✅️ 서점가서 뭘 해야할지 모르겠다
✅️ 독서, 운동, SNS 할 시간이 없다
✅️ 독서, 운동, SNS 배웠는데 혼자하기 어렵다.
해당 사항이 있다면 자기계발 북 콘서트에 와야 할 시점!!!
북 콘서트에서 우리 만나요!
일시: 3월 9일 (토) 오루 1시 20분~ 5시 30분
장소 : 종각역 도보 3분거리, 스터디룸 인 5층
작가 : 도른자, 와이작가, 해원칭, 지지작가, 박상황작가
퇴사, 경제적 자유 은퇴, 운동, 멘탈관리, 스케일 업, 활력넘치게
하는 북 콘서트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https://blog.naver.com/ywritingcoach/223367622271
1. 북위키 오픈채팅방 (책, 독서 그리고 글쓰기) (참여코드 1220)
2. 평단지기 독서클럽 2024 모집 온라인 독서모임 참여 안내
와이작가 이윤정 라이팅코치 대표 링크 : https://litt.ly/ywritingcoa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