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단지기독서 2523일, 모건하우절《불변의 법칙》
240309 그 사람 전체를 받아들일 수 있는지 의문을 제기했다.
Oh, Yes! 오늘 성공! / 활력 넘쳤다! /감사합니다!
와이작가 이윤정 라이팅코치
4. 인간, 그 알 수 없는 존재
"독특하지만 훌륭한 특성을 가진 사람은
독특하지만 훌륭하지 않은 특성도 함께 갖고 있다."
- 83p, 《불변의 법칙》, 모건 하우절, 서삼독
2024년 평단지기 독서 7번째 선정도서는 모건 하우절 《불변의 법칙》 법칙 3일 차입니다.
오늘은 '인간의 정신세계' 대한 이야기를 살펴보려 합니다. #롤모델 #전체 #인간의정신세계
4. 인간, 그 알 수 없는 존재 Wild Minds
독특하지만 훌륭한 특성을 가진 사람은 독특하지만 훌륭하지 않은 특성도 함께 갖고 있다.
People who think about the world in unique ways you like also think about the world in unique ways you won't like.
독특하지만 훌륭한 특성을 가진 사람은 거의 항상 독특하지만 훌륭하지 않은 특성도 함께 갖고 있다.
86p
《데일 카네기 인생경영론》, 《스케일 업》에 따르면 60명, 23명 유명인사들에 대한 5분 자서전 이야기가 나옵니다. 그들은 대부분 독특하지만 훌륭한 특성을 가지 사람이었습니다. 하지만, 그 뒤에 숨어 있는 훌륭하지 않은 특성들도 종종 소개됩니다. 일론 머스크 사례를 들면 대부분 아시겠죠?
그는 모든 면에서 독특한 인간이었다. 좋은 방식으로, 나쁜 방식으로, 경이로운 방식으로, 가끔은 법을 어기면서까지 말이다. - 89p
존 보이드라는 역사상 최고의 전투기 조종사 존 보이드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는 전투기 설계 방식조차 바꾸게 만들 정도로 탁월한 능력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는 상관에게 소리를 질러 동료들을 놀라게 했고, 난방장치에 불만을 품고 격납고에 불을 지르기고 했으며, 손의 굳은살을 이로 뜯어내 테이블에 뱉어내는 행동을 취하기도 했습니다. 상사들은 그를 진급에 반대했지만, 탁월한 능력 때문에 결국 진급했습니다. 군 생활 중에 다른 사람들에게는 골칫거리였음에도 말이죠.
우리가 남을 바라보고 부러워할 때는 무대에서 보이는 단면만 보고 있습니다. 그 뒤편에는 어떤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모릅니다. 모든 것을 받아들일 수 있어야 하는데 말입니다.
우리는 그런 비정상적 특성이 전부 긍정적이거나 고상하거나 사랑스럽거나 매력적인 특성이라고 가정해서는 안된다. 어떤 한 가지에서 비정상적으로 뛰어난 사람은 다른 어떤 것에서는 비정상적으로 형편없는 경향이 있다.
나발 라비칸트 " 어느 날 나는 내가 부러워하는 인물들을 떠올리며 그들의 삶의 좋은 부분만 골라서는 안 된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이 사람의 몸매만, 저 사람의 재력만, 또는 이 사람의 성격만 갖고 싶어 해서는 안 된다. 그 사람 전체를 받아들여야 한다. 생각해 보라. 당신은 부러운 누군가의 행동, 욕망, 가족, 행복도, 인생관, 자아상가지 빠짐없이 포함해서 그 사람이 되고 싶은가? 그의 24시간을 기꺼이 그대로 살 의향이 없다면 그의 인생 및 정체성과 당신의 것을 통째로 바꿀 의향이 없다면, 그를 부러워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 "
만일 롤모델을 찾으려거든 그 사람의 인생을 통째로 닮고 싶은 것인지, 특정한 측면을 닮고 싶은 것인지 잘 생각해 보길 바란다.
예전에 저도 강의를 들으면서, 저 사람처럼 되고 싶다고 생각한 점이 있었습니다. 어느 순간 깨달음이 왔습니다. '아, 나는 저 사람이랑 다른 환경인데? 나는 저렇게 하고 싶지 않은데?' 그 깨달음은 저의 맹신을 멈출 수 있게 해 주었습니다.
롤모델을 벤치마킹하기 위해서는 토니 로빈스의 《무한 능력》에 따르면 라포(rapport)를 형성하여, 그 사람의 행동을 처음부터 끝까지 따라 하면 된다고 이야기합니다. 장점만 따라 해서는 안됩니다. 단점도 그대로 수용해야 가능한 일입니다. 하나라도 다르게 행동하면 지금 앞에 있는 롤모델처럼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결론은, 아무도 다른 사람을 부러워하지 말라는 이야기입니다. 글을 잘 쓰는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처럼 매일 글쓰기 연습을 하면 됩니다. 그런데 대부분 사람들은 잘 쓰고 싶어만 하지, 글쓰기 연습을 안 합니다. 제가 요즘 팔로우 하고 있는 작가님들은 글쓰기 연습을 수시로 합니다.
단타 투자를 하는 사람들은 모니터 앞에서 자리를 뜨지 못합니다. 비트코인투자자는 24시간 잠을 제대로 자기 어렵습니다. 가치투자하는 슈퍼 개미들도 잠자는 시간 빼고 증권사 리포트와 신문기사, IR을 수시로 합니다. 부동산 투자 멘토도 주중 주말 할 것 없이 임장을 다니는 사람이었습니다. 세상에 공짜는 없다는 말과도 비슷한 의미로 보입니다.
수억 원을 버는 사람은 그냥 있는 사람이 아닙니다. 일주일에 60시간~80시간 일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24시간을 48시간처럼 살아가는 사람입니다.
롤모델, 함부로 정하지 마세요. 부러워하지 마세요. 정말 그 사람처럼 되고 싶나요? 당신은 그 사람이 아닙니다. 당신의 중심을 잡고 내가 하나씩 살을 붙여나가다 보면, 당신도 다른 누군가의 롤모델로 자리매김하게 됩니다. 세상의 중심에는 당신이 있습니다.
오늘 오프라인에서 첫 북콘서트를 합니다. 5명의 작가들이 모일 예정입니다. 오늘 제가 하고 싶은 이야기와 일맥 상통하는 부분이 있어서 도움이 될 듯하네요!
북콘서트 안내 https://blog.naver.com/ywritingcoach/223367622271
와이작가 이윤정 라이팅코치 대표 링크 : https://litt.ly/ywritingcoa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