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단지기독서 2526일째, 모건 하우절《불변의 법칙》, 6일 차
240312 측정할 수 없는 것들 생각하기
Oh, Yes! 오늘 성공! / 활력 넘쳤다! /감사합니다!
"측정할 수 없는 힘들이 세상을 움직인다."
《불변의 법칙》, 모건 하우절, 서삼독
2024년 평단지기 독서 7번째 선정도서는 모건 하우절 《불변의 법칙》 법칙 6일 차입니다.
7. 통계가 놓치는 것 Does not Compute
측정할 수 없는 힘들이 세상을 움직인다.
The world is driven by forces that cannot be measured.
전쟁, 운동 능력, 주식 시장, 그리고 측정 불가능 한 것들에 관한 이야기
#측정불가능한것 #통계 #데이터 #소셜미디어 #감정자극
#리먼브라더스 무너진 신뢰 #게임스톱 관심 #사람들 머릿속 #스토리 #심리
144P "경험에 의거한 정보와 데이터가 일치하지 않을 때는 대개 전자가 옳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측정 방법에 문제가 있는 것이다. " - 제프 베이조스
경험에 따라 세상이 움직인다면 과거의 역사가 되풀이되지 않을 겁니다. 하지만 경제사이클에도 주기가 있으며, 부동산 투자에도 사이클이 있고, 도서분야에도 흐름이 있습니다.
직장에 다닐 때 분명히 성과가 있던 해에도 연말에 인사고과에서는 기대했던 결과가 나오지 않아 좌절하는 직장인들이 많습니다. 자신의 성과에 변화가 있다기보다는 상급자의 평가 기준에 따라 달라지는 경향도 많습니다. 평가등급에 흔들리지 않아도 됩니다. 오히려 평가가 낮게 나올수록 더 당당하게 직장생활을 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어차피 평가에 신경 쓰지 않으니 떳떳하게 조기퇴근해도 부담이 없더라고요.
직장에서는 내가 할 일에 최선을 다하되, 기대치를 낮추면 행복해집니다. 당신을 측정하는 기준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나 자신에 대한 측정은 스스로 셀프 체크 합시다. 어제의 나와 지금의 나, 지금의 나와 미래의 나!
150p 힐도 비슷한 것을 깨달았다. 인간의 신체와 관련해서 말이다. 그것을 '정신적 요소 moral factor'라고 불렀다. 우리 몸은 기계가 아니다. 따라서 기계처럼 작동하리라 기대해서는 안된다. 우리에게는 감정과 느낌과 두려움이 있다.
아치볼드 힐 : 1886년생 영국 생리학자, 과학자, 달리기 최대 역량의 최대치를 좌우하는 것에 대해 연구
: 심장->뇌-> 심리, 정신적 요소!
경제학자 케인스의 여동생과 아치볼드 힐이 결혼한 사이라고 하네요. 케인스는 '야성적 충동 animal sprit'이라고 하는 시장에도 영혼이 있고 감정이 있다고 이야기했습니다. 힐도 처음에는 달리기 선수들이 심장이 좋으면 이길 줄 알았으나, 결국 심리, 정신적 요소가 중요하다는 이야기로 연구 결론을 내렸습니다.
주식 시장, 부동산 시장, 비트 코인 시장에는 지금 사람과 함께 AI가 함께 공존하고 있습니다. 사람의 심리와 다르게 AI 알고리즘에 의해 동작하는 경우도 생겨나고 있죠. 사람이 알고리즘을 심지만, 수많은 데이터들을 분석해 나온 결과치는 사람의 예상을 뒤집기도 합니다. 예를 들면, 알파고 이세돌 바둑 경기처럼 말이죠. 때론 알고리즘에 반하는 수를 놓았을 때 기계를 이기를 사람이 될 수도 있습니다.
AI에는 정신적 요소가 있을까요? 저는 있다고 봅니다. 왜냐하면 인공지능에는 local minimum이라는 예측하지 못한 데이터가 들어왔을 때 정신적 요소로 보이는 기준치가 흔들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153p 가장 중요한 변수는 사람들 머릿속의 스토리였다. 그것은 측정할 수도 없고 미리 예상할 수도 없는 유일한 한 가지였다. 그렇기 때문에 결과를 논리적 계산으로 예측할 수 없는 것이다.
어제 챕터 6에서 갑자기 왜 '스토리'에 대해 언급했을까 궁금했습니다. 결국은 통계를 이기기 어렵다는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스토리에 관한 이야기가 언급되었나 봅니다. 바로 사람의 심리입니다. 사람의 뇌는 방사형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오만가지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주변 사람들에게도 쉽게 영향을 받습니다. 남의 떡이 항상 커 보일 때도 있습니다.
리만 브라더스 사태도 2008년 전분기보다 실적이 우수했지만, 사람들의 신뢰가 무너지면서 예금 인출사태로 무너지고 말았고, 게임스톱도 계속해서 상승했던 이유는 사람들의 심리였습니다. 2024년 3월 기준 비트코인이 1억 원을 돌파했습니다. 이 또한 사람들의 머릿속의 스토리 때문이 아닐까 싶네요. 측정할 수도 없고, 미리 예상할 수도 없는 유일한 한 가지!
《투자는 심리게임이다》 , 앙드레 코스톨라니
《전세가를 알면 부동산 투자가 보인다》, 이현철 : 부동산 투자에서 사람의 심리, 전세, 정책에 대한 이야기
155p 결국 장기적으로 성공하는 사람은 이 세상이 불합리성과 혼란, 골치 아픈 인간관계, 불완전한 인간들로 들끓는 곳이라는 사실을 아는 사람이다.
단기적으로는 단타투자, 시스템 투자가 유리해 보이지만, 결국 언젠가는 폭탄 터지듯 사람의 심리도 무너지는 경우가 생깁니다. 파이어 족으로 노후를 즐기기 위해서는 단기적 시장 상황을 이길 수 있는 멘털 관리도 필요합니다. 장기적으로 심리적 안정상태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인문학', '철학', '심리' 관련 책을 읽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자신만의 '글'을 쓰는 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자기 계발시장, 주식시장, 부동산시장만 계속 바라보면 혼란과 골치 아픈 인간관계, 불완전한 사람들로 인해 무너지기 쉽습니다. 파이어 북 라이팅 작가들은 장기적으로 성공하는 사람이 되면 좋겠습니다.
계산과 논리로 이해할 수 없는 일이 일어난다는 사실을 받아들이기 위한 기억할 것 4가지
1. 이 세상에 다르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기에 혁신과 발전이 일어난다.
2. 누군가는 합리적 행동이라 여기는 것을 다른 누군가는 미친 짓으로 여길 수 있다.
3. 인센티브의 힘을 이해해야 한다.
(업계에 종사하는 사람들, 주식 중개인들은 버블을 유지하지 위해 자기 자신과 고객을 속인다.)
4. 통계보다 스토리의 힘이 세다.
*하늘색 글자를 클릭하면 해당 포스팅 링크로 이동합니다.
1. 북위키 오픈채팅방 (책, 독서 그리고 글쓰기) (참여코드 1220)
2. 평단지기 독서클럽 2024 모집 : 온라인 독서모임 링크 클릭
3. 4월 책쓰기 무료특강 : 스토리를 담는 글쓰기 특강 "4/2(화) 밤 9시"
https://blog.naver.com/ywritingcoach/223379628756
와이작가 이윤정 라이팅코치 SNS & 공지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