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빠져나갈 방법이 없다면

평단지기 독서 2579일, 《사피엔스》,11일 차

by 와이작가 이윤정

240504 안에서라도 활발하게 움직이기

Oh, Yes! 오늘 성공!

/ 활력 넘쳤다! /감사합니다!


"상상의 질서를 빠져나갈 방법은 없다." 177p 《사피엔스》, 유발하라리



2024년 평단지기 독서 열 번째 선정도서는 유발 하라리 《사피엔스》, 11일 차입니다.


제2부 농업혁명 6-2 피라미드 건설하기
상상 속의 질서 - 미국독립선언문, 평등, 신화
진정한 신자들 - 자본주의, 냉소주의, 기독교, 군대
교도소의 담장 - 물질세계, 욕망의 형태 경험, 상호주관적
163p 모든 사람이 평등하다는 사상 또한 신화다.


미국 독립선언문은 지금까지도 유지되고 있는데, 여기에도 신화 창조론이 들어가 있습니다. 사람들이 이걸 믿고 있다는 것도 신화를 신봉한다는 의미라고 하네요.




평등하다는 것, 이런 이야기를 고대에서는 하인에게 이야기하지 말라고 했습니다. 이야기하면 그가 밤에 그들을 죽일지 모르니까요.


민주주의, 자본주의, 냉소주의, 기독교, 군대 등이 실재 세계라기보다는 사람들이 믿고 있는 상상 속의 질서, 신화 신봉주의라고 정리되어 있네요.


상상의 질서를 알아차리지 못하도록 하는 3가지 주된 요인이 있는데, 첫째는 물질세계에 질서가 뿌리내리고 있다는 점이고, 둘째는 욕망의 형태를 결정하고, 셋째는 상호주관적(객관, 주관, 상호주관)이라는 요소입니다.


낭만을 파는 것도, 경험을 파는 것도 모두 주변 사람들의 이야기에 내가 동조하고 있다는 의미로 전해집니다.


얼 나이이팅게일 위대한 성공의 시작을 읽고 있습니다. 여기에 이런 말이 나오네요. 자기 자신을 찾는 순간 바로 너의 길을 찾는 방법이라고요. 신화를 깨고 나오면, 내가 있습니다.


남들 해외여행 간다고 따라갈 필요가 없었습니다. 집순이, 집돌이는 집이 최고죠!


남들 맛집 간다고 그 맛집에 내게도 맛집일리 없더라고요!


사람들 좋아하는 외향적 성격은 밖으로 나가야 하지만, 사람들과의 교류가 스트레스인 사람은 혼자 하고 싶은 일 할 때가 최고죠!


책도 추천해 주는 책을 읽는 게 아니라, 내가 보고 싶은 책을 읽었을 때 인생 책이 되더라고요.


교도소의 담장 177p
우리가 감옥 벽을 부수고 자유를 향해 달려간다 해도, 실상은 더 큰 감옥의 더 넓은 운동장을 향해 달려 나가는 것일 뿐이다.


우리는 함께 살아가는 존재입니다. 여기를 피해 나가면 또 다른 세상이 열립니다. 직장이 싫어서 탈출하면 또 다른 세상이 기다리고 있죠. 직장에 가면 놀고 싶고, 놀고 있으면 취업하고 싶고 그런 심정 아닐까요?


지금 상황이 숨이 턱 막히거나 손으로 가슴을 치고 싶은 상황에 있더라도 한 발 자국 앞으로 나가고, 허리 꼿꼿하게 피고, 심호흡하고 나면 마음에 여유가 생기거든요. 인문학 책 10분만 읽고 나면 마음이 너그러워집니다. 지금 있는 곳에서 행복을 발견하는 비결이죠. 말 조심 할 필요도 없이 마음 터 놓고 이야기 나눌 수 있는 '독서모임'이 있다면 참석하세요. 당신이 있는 그 자리가 바로 천국임을 알게 해 줄 겁니다.


시선 피하지 마세요. 얼굴 찡그리지 마세요. 늘 웃는 표정 지으세요. 만면에 그득한 미소를 뿜어내세요. 활기차게 손 흔드세요. 콧노래도 흥얼흥얼 하세요. 휘파람도 한 번 불어보고요. 긍정적인 어휘만 골라 써보세요. 다리 쭉 펴면서 활달하고 열린 자세 취해보고요. 남에게 칭찬도 많이 하세요. 팔도 휘휘 저어가며 걸어보세요. 마음이 가벼워질 겁니다. 이게 바로 행복이거든요! 파랑새는 당신 옆에 있다는 상상의 질서를 믿으세요.


당신의 결정을, 신념을, 실행을 통해 당신이 성취할 수 있는 걸 생각해 보고 적어보며 행복을 만나시길!


Write! * Share! *Enjoy!

2024-10차 『평단지기 독서법 』

평단지기 독서 2579일, 《사피엔스》,11일 차


https://litt.ly/ywritingcoach와이작가 이윤정 라이팅코치





keyword
작가의 이전글지금 당장 역사를 기록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