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와이작가 이윤정 Jun 05. 2024

어렵지만, 다정했으면 좋겠어요, 경제! GDP?!

평단지기 독서 2611일, 《부자의 마지막 가르침》,5일차

240605 쓸데 없는 일 줄이기, AI활용하기

Oh, Yes! 오늘 성공! / 활력 넘쳤다! /감사합니다!

"경제는 쓸데없는 일을 줄여 왔기 때문에 발전할 수 있었어."

105p, 《부자의 마지막 가르침》, 다우이 마나부


2024년 평단지기 독서 11번째 선정도서는 다우치 마나부 《부자의 마지막 가르침》,  5일차 입니다. 


오늘 한국은행이 1분기 'GDP 잠정치'를 발표한다고 해요. 오늘 읽은 부분에서 GDP 이야기가 나오네요.한 번 정리하고 갈까요?!


https://blog.naver.com/ywritingcoach/223469531028 블로그에 GDP에 대한 글을 정리해 뒀어요!



GDP? 하면 와이작가에게 툭 떠오르는 책

김태일, <국가는 내 돈을 어떻게 쓰는가> ,  켄피셔, 라라 호프만스 <주식시장의 17가지 미신>


맞벌이의 실제 이득은 적지만 GDP는 이중으로 높인다. (feat. 1인당 GDP)는 이야기에 충격받았던 적이 있어요.1인당 GDP는 느는데 왜 살기는 더 힘들어질가요? 


https://blog.naver.com/hlhome7/222002153214  GDP는 올라가도, 나는 더 힘들어지는 이유...

https://blog.naver.com/hlhome7/222596651896 로그 스케일의 중요성



"경제는 쓸데없는 일을 줄여 왔기 때문에 발전할 수 있었어."


<사피엔스>에 "농업혁명은 덫이었다." 라는 표현이 나오는데요. 연결되는 말이 아닐까 합니다. 농업혁명 덕분에 사피엔스는 한 곳에 정착해 새로운 생활경제를 일으켰죠. 과학혁명으로 산업화를 앞당겼고요. 먹을 것 구하러 다니지 않아도 되니 사피엔스는 다른 일을 찾기 시작했던거죠.


ai 많이 활용하고 계시나요? 이젠 직원을 고용하는 대신 챗 gpt를고용하는 게 더 낫다는 이야기도 종종 들립니다. 똘똘한 비서 한 명이 일당백 역할을 하나봅니다.  


챗 gpt가 멈추면 어떻게 될까요? 사실, 어제 챗GPT 사이트가 먹통이 되었다는 포스팅을 본 적 있어요. 한국 사람들은 아직 많이 사용하지 않는 듯 싶지만, 외국에서는 많이들 사용하고 있겠죠. 챗GPT사이트가 먹통이 되니 사람들이 서로 직업을 잃었다는 둥, 직장에 출근을 못하겠다는 둥 일 못한다고 아우성이라는 댓글이 달렸다고 합니다. 


그만큼 챗gpt는 쓸데없는 일을 줄여주었지만, 또 세상에 새로운 경제를 만들어 내는 존재가 되었네요. 여러분은 일이 줄어들면 어떤 일을 시작하실 거에요?


저는 챗 GPT가 멈춰도 할 수 있는 독서와 글쓰기로 저와 여러분이  활력넘치는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창작하는 작가로 살아 갈 거에요!


다정한 경제공부 오늘은 여기까지 입니다. 


돈으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는 없다- 2 돈에 대한 두 번째 수수께끼

            불필요한 일을 줄여야 경제는 발전한다.          

            성과를 함께 나눠 갖지 못하면 불필요한 일이 필요해진다.          

            한 사람 한 사람이 사회를 만들고 있다.          


https://blog.naver.com/ywritingcoach/223468746779 경제 공부 함께 하시죠! 밀리의 서재 협업으로 톡후감 발행까지 함께 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돈으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는 없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