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과 정성, 브랜딩의 시작(유튜브, 북스타그램)

평단지기 독서 2645일, 《돈은, 너로부터다》, 11일차

by 와이작가 이윤정

240709 책 기록하고, 공유하는 법 알려주기

Oh, Yes! 오늘 성공! / 활력 넘쳤다! /감사합니다!


"장사를 한 지 한 달이 지나지 않은 지금,

세차장에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브랜딩을 하라는 말이 어딘가 급해 보였다."

199p - 《돈은, 너로부터다》, JB 김종봉, 제갈현열


2645.JPG

2024년 평단지기 독서 열 네번째 선정도서는 김종봉, 제갈현열 《돈은, 너로부터다》, 11일차 입니다.


주인공 인우는 세차장을 차려 사장이 되었습니다!! 매출 3천만원도 만들어 냈어요. 인선은 인우에게 '까르띠에' 반지를 보여주면서 왜 비싸냐고 물어봅니다. 이유는 바로 '까르띠에'이기 때문이었죠. 재료비 보다는 '브랜딩 값'

인우의 세월과 노력의 과정이 담겨 있기에 가치를 인정받게 됩니다. 더 깊이 세차에 대해 연구하는 모습과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것을 영상에 담기 시작했죠. 자연스럽게 인우의 삶을 바라보면서 보이지 않는 확신을 팔게 되었습니다. 세차에 성공한 사람은 SNS 자랑거리가 되었고, 세차장은 점점 장사가 잘 되었어요. 요리법 다 알려 준다고 사람들이 집에서 해먹지 않는다는 것을 깨달은 그였습니다. 진짜 장사를 하기 위해서는 요즘 시대는 '브랜딩'을 해야 한다는 걸 배울 수 있었어요.

작년에 이 책을 읽고 새로운 채널을 만들어야 겠다는 생각을 했었는데요. 그 덕분에 저는 지금 운영하는 블로그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제가 읽고, 기록하는 것을 나누긴 했지만 사람들에게 노출이 잘 안되었거든요.

똑같은 글을 올려도 이전 블로그에선 네이버에 노출이 안됩니다. 저품질에 빠졌었나 보더라고요. 몇 년 고민을 하다가 결론을 내린 게 새로운 블로그를 개설하자는 거였습니다. 앞으로 살아갈 50년을 보니 과거의 쌓아온 5년은 십분의 일에 불과했거든요. 그렇게 새로운 블로그 '파이어 북 라이팅' 이라는 브랜딩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지금은 훨씬 검색이 잘되고, 조회수도 이전 블로그에 비해 3배~4배 이상 나오고 있죠.

지난 8년간 쌓아온 이웃수가 일 년이 채 되지 않은 이웃수와 비등비등해졌습니다!

https://blog.naver.com/hlhome7

https://blog.naver.com/ywritingcoach

image.png?type=w386
image.png?type=w386
좌 : 더블유와이랑 평단지기 독서법 블로그 | 우: 파이어 북 라이팅 와이작가 이윤정 라이팅코치


image.png?type=w386
image.png?type=w386
더블유와이랑 평단지기 독서법 | 파이어 북 라이팅 와이작가

좀 더 이웃님들에게 도움되는 정보를 소개하려고 노력하고 있는데요. 유튜브는 1년전에 만들긴 했는데, 편집 시간이 많이 들어가서 중단한 상태입니다. 조만간 다시 시작해 봐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https://www.youtube.com/@wyrang

image.png?type=w773
image.png?type=w773

유튜브에 영상으로 올라가 있는 책은 보도 섀퍼 부의 레버리지, 스틱, 백만장자 시크릿 편입니다. 아마 꽤 도움되실거에요. 조회수는 비록 얼마 되지 않지만, 저의 7년 독서내공을 담은 메시지니까요

37528675621.20230711112940.jpg
35230439624.20231004072435.jpg
32463498680.20230926084730.jpg

저한테 궁금해 하는 것들을 좀 더 정리해 보는 시간을 가져야 겠습니다. 제가 하고 싶은 말만 계속 떠들었나 봐요.

답은 알고 있는데, 실행을 안했네요. 여러분에게 도움되는 것 앞으로 튜토리얼로 공유하는 시간이 필요하겠네요.

여러분의 SNS가 빛이 나도록!

1. 책에 나오는 메시지를 공유할 때는 종이책에 밑줄긋거나, 형광펜으로 칠한 문장을 예쁘게 찍어서 인스타그램에 , 스레드에, 블로그에 공유하면서, 나만의 생각을 단 한 줄 추가해서 공유해 보세요. 저는 카드 뉴스를 '캔바'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템플릿 만들어 놓고 한 줄씩만 바꾸면 됩니다.

2. 전자북을 활용하세요. 밀리의 서재, 리디 를 통해 '공유'버튼을 누르면 '이미지로 저장하기'가 나옵니다. 그걸 SNS에 공유하세요. 단, 나만의 생각을 한 줄 함께 공유하세요. 그게 여러분의 브랜딩의 시작입니다. 밀리의 서재에 다양한 책이 많고 책 표지와 함께 이미지로 내보내기 기능이 있습니다.


millieBook%EF%BC%8D1720483057561.png?type=w773


아래는 Loen님이 밀리의 서재 문장을 북위키에 공유해 주셨습니다.


1720482360240.jpeg?type=w773


책 본문 스크랩해서 정리하는 건 리디가 편합니다. 리디로는 독서노트를 에버노트로 보내는 'clip to evernote' 크롬 확장 프로그램이 있거든요. PC버젼 독서노트로 수집한 형광펜 친거 메모한 것 내 에버노트로 다 보낼 수 있어요.

image.png?type=w773


3. 쇼츠나 릴스로도 책 보고 있는 모습, 책 고르는 이유, 서점, 도서관에 가는 것들을 간단하게 영상으로 찍어서 공유보세요. 영상 편집은 Vllo, Vrew, 캡컷을 많이 활용하고있고요. 캔바로도 종종 작업합니다. 템플릿을 불러와서 사진만 올리면 되기에 생각보다 어렵지 않아요! 템플릿 활용하세요!


글로는 설명이 어렵죠? 유튜브로 담아봐야 겠네요.

브랜딩하면서 전문 블로거 되면서 책 씁시다.


Write, Share, Enjoy!



부를 묻자 돈의 신이 답했다《돈은, 너로부터다》, JB 김종봉, 제갈현열 , 2023년 4월 28일, 380p


하고 있던 블로그를 좀 더 적극적으로 활용. 아니면 새로운 채널 하나를 만들어도 좋다. 진짜 장사를 하기 위해서는 브랜딩을 해야 한다.

자기가 보여줄 수 있는 것은 세차가 전부, 자신 있는 것은 남보다 조금 더 깊이 있게 세차를 한다는 것.

모든 영상에는 이 방식을 고안하기 까지 겪은 인우의 세월이 묻었고, 그 노력의 과정이 자연스럽게 노출되다 보니 영상을 본 사람들은 콘텐츠가 주는 특이함 뿐 만 아니라 오랜 시간 세차를 위해 노력한 인우의 모습을 함께 봄

자연스럽게 인우라는 사람의 삶을 조금씩 들여다 본 것. 결국 구독자가 차츰 늠.


http://litt.ly/ywritingcoach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고객의 모습, 고객의 입장 (feat. 어디 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