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시간 끌어당김의 법칙

이윤정 라이팅코치의 글쓰기 수업

by 와이작가 이윤정

우리가 시간을 주도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생각보다 시간에 끌려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만 그런가요? 시간이란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결과가 다릅니다. 시간은 정직합니다. 작은 시간을 모아 큰 성과를 이루는 법, 여러분도 할 수 있습니다. 때론 타이머를 켜고 글을 쓰면 집중해서 쓸 수 있습니다. 블루투스 키보드가 있으면 어디서든 글 한 줄 쓰기 편합니다. 요즘은 음성 녹음해서 텍스트로 변환하는 기술도 좋습니다. 시간을 활용하세요. 시간은 없는 게 아니죠. 시간은 만드는 겁니다. 원하는 게 있으면, 불필요한 시간을 줄여 필요한 시간으로 만들어 가면 됩니다. 우선순위를 정하면 선택이 편합니다.

우리는 시간에 끌려간다. 시간의 크기와 조합에 따라 글이 달라진다. - 356 {파이어 북 라이팅}



글을 쓰고 싶지만 시간이 없어서 못 쓴다고 하는 사람, 글을 쓰는데 시간이 너무 많이 걸린다고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하루가 어떻게 지나가는지 모르게 바쁘기만 하죠? 오늘은 시간을 관리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통해 글쓰기를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 볼게요.

하루 24시간은 누구나 똑같습니다. 하지만 어떤 시간은 크게 느껴지고, 어떤 시간은 작게 느껴집니다. 예를 들어, 30분은 TV를 보면서는 금방 지나가지만, 글쓰기를 하려 하면 너무 길게 느껴질 때도 있는 것처럼요. 여기서 중요한 것은 큰 시간과 작은 시간을 어떻게 조합하느냐에 따라 성취감이 달라진다는 것입니다.


10분의 기적을 저는 8년째 맛보고 있습니다. 저는 평단지기 독서법으로 독서와 글쓰기 습관을 만들었습니다. 매일 아침 일어나서 10분 동안 책을 읽고, 생각을 담은 글을 쓰기 시작했습니다. 처음엔 10분이 짧게 느껴졌지만, 매일 반복하다 보니 그 10분은 깊게 느껴졌습니다. 그 10분의 기적이 쌓여 종이책이 되었습니다.

여러분의 일과 중에도 분명히 글을 쓸 수 있는 틈새 시간이 존재합니다. 예를 들어, 출퇴근 시간이나 점심시간, 아이들이 잠든 후의 시간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잠에서 깨어났을 때, 잠들기 직전에도 10분은 낼 수 있습니다. 아니 5분도 괜찮습니다.


저도 직장에 다닐 때 새벽에 일어나 글을 썼습니다. 규칙적인 출근 시간 덕분에 글 쓰는 시간도 규칙적이 됩니다. 오히려 퇴사하고 나서 자유롭게 활동하다 보니, 규칙적으로 글 쓰는 시간을 내는 게 더 어렵다고 느껴질 정도입니다. 출근 전에 딱 한 시간 시간을 내서 약 4개월 만에 초고를 완성했습니다. 그렇게 첫 책을 출간할 수 있었습니다. 세 번째 책은 출근하지 않고 집에만 있어도 초고를 쓰는 데 6개월이 걸렸습니다. 일주일에 한 편씩 쓰는 시기도 있었습니다. 물론 몰입해서 큰 시간을 만들어 하루 한 편씩 연속으로 쓰는 날도 있었고요.

이렇게 작은 시간을 조합하면, 큰 성과를 이룰 수 있었습니다. 틈새 시간, 몰입 시간을 적절하게 조합하면 됩니다.


시간을 최대한 활용하여 글 쓰는 방법 세 가지를 소개합니다.


첫째, 주제와 아이디어를 미리 준비합니다. 글쓰기 전에 미리 주제와 아이디어를 정리해 두면,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하루에 5분씩 아이디어를 스레드나 카카오 톡, 블로그에 메모해두면, 글을 쓸 때 바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둘째, 일상 속에서 영감을 찾습니다. 글은 특별한 순간이 아니라 일상 속에서 나오거든요. 산책을 하며 느낀 흙냄새, 식당 주변을 지나가다가 맛있는 음식 냄새, 카페에서 들리는 음악 소리, 새소리 등 오감을 활용해 영감을 얻습니다. 예를 들어, 산책 중에 메모장을 꺼내 두세 줄의 문장을 적습니다. 지나가다 간판을 보면서도 사진을 찍어 둡니다. 나중에 글을 쓸 때 큰 도움이 됩니다.


셋째, 작은 목표를 설정합니다. 한 번에 많은 글을 쓰려 하지 말고, 작은 목표를 설정합니다. 하루에 한 문단만 써 봅니다. 요즘은 스레드라는 플랫폼에 글 쓰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여기에 글감을 모아두세요. 이걸 모아서 한 주에 한 꼭지 쓴다는 신념을 갖고 작은 목표를 달성하다 보면, 어느새 긴 글이 완성되어 있을 겁니다.


지금 이 글을 읽었으면 딱 3분만, 나의 시간 사용법에 대한 글을 한 줄이라도 써보세요. 그 시간이 쌓여 어느새 시간관리라는 한 편의 멋진 책이 완성될 겁니다.


여러분의 일상 속에서 작은 시간을 찾아 기록으로 남기면, 그 시간을 허투루 쓰는 시간이 아닙니다. 반드시 당신에게 보상을 해 줄 거예요. 글쓰기에 투자해 보시기 바랍니다. 독서와 글쓰기는 J형 그래프라는 것 기억하시면 좋겠습니다. 작은 변화가 여러분의 글쓰기 인생을 바꿀 수 있으니까요. 당신의 글쓰기를 언제나 응원합니다! 당신 안에 잠든 작가를 깨우는 시간입니다.


더 멋진 시간관리를 원하신다면, 파이어 북 라이팅 과정에 오셔서 함께 해 보세요. 여러분의 시간은 나눔과 행복, 신남과 즐거움으로 가득 차게 될 겁니다. 시간에 매어 있는 우리, 이젠 우리가 끌어당겨볼까요?


Write, Share, Enjoy!

362 시간 글쓰기.jpg


https://blog.naver.com/ywritingcoach/223513807858 꾸준히 쓰는 맛을 느끼고 싶다면 무료 특강

https://blog.naver.com/ywritingcoach/223510080918 시간을 끌어당기고 싶다면 파이어북 라이팅 정규과정

http://litt.ly/ywritingcoach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이 순간 경험을 글로 쓰는 방법 (feat. 휴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