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의 쓸모》, 3일 차평단지기 독서법 2683일째
240817 인덱스 펀드와 뮤추얼 펀드 비용 확인하기
오늘은 생각지도 않았던 일이 일어날 것 같아요!
"규칙 3. 인덱스펀드에 투자하라"
"대부분의 상담사들이 처한 상황을 기억하라. 그들은 여러분이 인덱스펀드를 매수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주식의 쓸모》, 앤드류 할램
금융 담당 기자들은 신나게 기사를 씁니다. 왜냐하면 그들의 밥줄이기 때문입니다. 언젠가 <포춘>의 한 기자는 “낮에는 ‘지금 사야 할 여섯 개의 펀드’에 대해 쓰고 밤에는 ‘합리적인 인덱스펀드’에 투자합니다. 불행하게도 인덱스펀드에 호의적인 기사를 쓰면 잡지가 팔리지 않습니다.”라고 말했다고 합니다.
S&P 다우 존스 인덱스라는 스피바 SPIVA 보고서에는 상위 25퍼센트 실적을 보이는 운용 펀드를 조사하여 1년에 두 번 발행한다고 해요. 비교해 보면 인덱스 펀드가 유리하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피터린치의 책은 개인 투자자들이 개별 주를 골라 투자하는 꿀팁이 담겨 있습니다. 하지만 책값, 유료 보고서, 강의, 투입되는 시간을 고려할 때, 개별주에 투자해서 인덱스 펀드 투자비용을 고려하면 15% 이상 수익을 내야 개별주를 공부하는 게 유리하다고 합니다. 즉, 그냥 인덱스 펀드에 투자하고, 우리는 룰루랄라 일상을 즐기면 되는 거죠. '나' 자신의 가치를 높이는 데 시간을 더 들이면, 연봉도 올라가고, 수익이 늘어나니까요!
미국 뮤추얼펀드의 수익률을 끌어내리는 요인 다섯 가지는 비용률(보수율), 12B1 수수료, 트레이딩 비용, 판매수수료, 세금이 있습니다. 우리는 수익률을 비교할 때 이걸 생략하고 보는 경향이 많지요. 뮤추얼 펀드를 운영하면, 펀드 매니저들의 월급이 우리가 투자한 돈에서 수수료로 주게 되거든요. 그들이 임대한 공간, 컴퓨터, 전기 사용료, 인센티브, 거래 수수료 등이 모두 포함되니까요. 처음은 작아 보이지만, 이걸 장기적으로 모았을 때 큰 비용으로 나갑니다.
인덱스 펀드
1. 투자 전략 : 특정 시장지수(예: S&P 500)를 추종
2. 수익률 목표 : 시장 평균 수익률 달성
3. 관리 비용: 낮은 관리 비용 (패시브 관리)
4. 리스크 수준 : 시장 전체를 반영하므로 개별 리스크가 분산
5. 종목 선택 :미리 정해진 지수에 포함된 종목에 자동 투자
6. 투명성 : 보유 자산이 공개되어 있어 투명도가 높음
7. 거래 빈도 : 거래 빈도가 낮음.(리밸런싱 시점)
8. 장기 투자 적합성 : 장기 투자에 유리, 장기적으로 꾸준한 성과 기대 가능
9. 최소 투자 금액 : 대체로 낮은 최소 투자 금액
10. 세금 효율성 : 낮은 거래 빈도로 인해 세금 효율성이 높음
앤드류 할램은 단지 세 개의 인덱스펀드만 매수하면 투자한 돈을 거의 모든 글로벌 금융시장으로 분산할 수 있다고 정리하고 있습니다.
1. 자국 주식시장 인덱스(미국인은 미국 인덱스, 캐나다인은 캐나다 인덱스)
2. 해외 주식시장 인덱스(전 세계로부터 다양한 종류의 해외주식을 보유)
3. 정부 채권시장 인덱스(안정적인 보장 이율로 정부에게 빌려주는 돈)
'뱅가드(Vanguard)'는 세계 최대 자산 운용사 중 하나인데요. 인덱스 펀드와 저비용 투자 상품으로 유명합니다. 1975년 존 보글에 의해 설립되어 있고요. 비영리 회사와 매우 흡사하게 운영됩니다. 한국에서도 미국 인덱스 펀드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추천사에 <마법의 연금 굴리기 > 김성일 작가가 미국용 포트폴리오와 한국용 포트폴리오를 정리해 주었습니다. 배분 비율은 자신의 판단에 맞추면 좋을 것 같고, 뒷부분에 왜 이렇게 추천하는지 환노출 효과에 대해서도 더 공부해 봐야겠습니다.
1. 자국 주식시장 인덱스 : 미국형 VTSMS, 한국형 : TIGER200, KODEX200
2. 해외 주식시장 인덱스 : 미국형 VGTSX, 한국형 : KODEX 선진국 MSCI World( UH)
3. 정부 채권시장 인덱스: 미국형 VBMFX, 한국형 : KOSEF 국고채 10년, KODEX 국채선물 10년
" 투자 생애에 걸쳐 모든 비용을 공제하고 나면 인덱스펀드의 포트폴리오가 뮤추얼펀드의 포트폴리오를 능가하리라는 것은 확실하다. 그러나 1년이나 3년, 심지어 5년에 걸친 짧은 기간에는 적극적 운용 펀드가 인덱스를 능가할 가능성이 항상 있다."
뉴욕 타임스가 1993년 세간의 이목을 끄는 펀드 상담사들과 S&P500 주식 시장 인덱스를 경쟁시키는 20년간의 투자 대회를 개최하기로 했습니다. 3개월마다 실적을 보고 했는데요. 펀드 상담사들은 아주 좋은 홍보 수단으로 시작했지만, 분위기는 재빨리 바뀌었고, 분기마다 벌을 받는 기분이었다고 합니다. 7년 후 이 대회를 중단했다고 하네요.
일반적인 대중이 주식 투자로 수익을 내고 싶다면, 인덱스 펀드에 투자하는 것이 편합니다. 시장 평균 수익률을 추구하고, 낮은 관리 비용, 리스크 분산, 장기 투자에 적합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투명합니다. 주식 투자에 익숙하지 않거나 시간을 많이 들이기 어려운 일반 투자자에게는 인덱스 펀드가 안정적이고 효율적입니다. 저도 이젠, 시장의 평균 수익률을 목표로 하여 장기적으로 꾸준한 수익을 기대하면서, 지금의 삶을 즐기려고 노력 중입니다. 이 책을 다 읽을 즈음에는 개별 주식을 다 정리하게 될지도요!
"과세 계좌에서는 인덱스펀드가 액티브 운용 펀드보다 우세하다"
Write, Share, Enjoy!
https://blog.naver.com/ywritingcoach/2232345205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