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0930 좋은 일이 일어날 거라 기대하기
오늘은 생각지도 않았던 좋은 일이 일어날 것 같아요!
"뇌는 부정적인 일에 더 강렬하게 반응한다"
"우울증은 하루 종일 뉴스만 보는 것과 같다"
- <우울할 땐 뇌 과학>, 앨릭스코브 지음
오늘은 문득, 이런 생각이 듭니다.
아하! 생각, 느낌, 너머
오늘은 세 가지 주제에 대해 이야기해볼게요.
첫째, 뇌는 부정적인 일에 더 강렬하게 반응한다.
5달러를 잃어버렸을 때 느끼는 짜증 > 5달러를 찾았을 때 느끼는 기쁨
한 친구에게 못생겼다는 말을 들은 충격> 다른 친구가 예쁘다고 말해주는 것
즉, 잃어버리고, 충격적이고, 부정적인 말은 방금 내뱉은 말을 상쇄하기가 쉽지 않다는 말입니다.
종종 남편에게 배가 너무 많이 나왔다고 할 때가 있는 데, 충격을 준 것 같아서 다른 말로 어떻게 상쇄시켜 보려고 했는데, 회복 불가능한 상황이었네요.
말을 내뱉을 때 주의가 필요합니다. 긍정적인 평을 3가지는 들어야 하거나, 손실을 봤다면 세 배는 이익이 있어야 한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긍정적인 사람은 두 번 정도라도 회복할 수 있데요. 남편에게 말 실수하면 세 번, 네 번 긍정적인 효과를 돌려주어야 하겠습니다.
둘째, "우울증은 하루 종일 뉴스만 보는 것과 같다"
우울증 상태는 하루 종일 6시 뉴스만 보고 있는 것과 비슷하다.
머지않아 온 세상이 정치 추문과 기후 재앙, 끔찍한 범죄로만 가득 차 있다고 생각하게 된다.
채널만 바꾸면 세상에 존재하는 온갖 것을 볼 수 있는데,
절대로 채널을 바꾸지 못하는 것이다.
<우울할 땐 뇌과학>, 앨릭스코브
예전에 제가 <뉴스 다이어트>한다고 말씀드렸죠? 뉴스는 부정 편향적인 기사가 많아요. 사람들을 자극하는 뉴스들이 많죠. 따뜻한 뉴스가 보이긴 하지만, 비율을 따진다면 파레토의 법칙을 넘을 때도 있는 것 같아요. 우울증 환자들은 이런 뉴스를 하루 종일 보는 것과 유사하다니, 충격적이네요. 뉴스 다이어트부터 시켜야 할 듯합니다. 차라리 뉴스보다 코미디, 흑백요리사 보고 통쾌함을 느끼는 게 나을지 모르겠습니다. 신나는 음악을 들으시고요. 이런 사람의 경우 AI 알고리즘에 의한 추천이 오히려 해가 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셋째, "우울증에 걸린 사람은 같은 자극에 아픔을 더 심하게 느낀다. "
아픈 사람에게는 더 아픔으로 다가온다니, 사람마다 느끼는 감정이 다를 수 있음을 인정해야겠어요. 저보다 배우자가 아픔과 통증을 더 크게 느끼는 것처럼 보일 때가 있었어요. 제가 T라서... "얼마나 아플까? 많이 아프지?"라고 반응하는 습관이 필요하겠다 생각합니다.
이런 우울증을 해결해 주는 방법이 긍정성의 신경과학과 낙천성 회로 강화하기가 있다고 해요. 운동하고, 잘 자고, 마시지 받아도 좋데요. 그리고 긍정적인 일, 좋은 일 일어날 거라 생각하고 기대만 해도 된다는군요! 냉철한 남편과 낭만주의 아내가 살아가다 보니 서로에게 영향을 많이 줍니다. 초긍정으로 남편보다 두 배, 세 배 이상 낙천성을 갖고 있으니 별 탈 없이 살아가나 봐요.
<퓨처셀프>를 배우자에게 사줬는데, 아직 읽지를 않네요!
당신에게도 "오늘은 생각지도 않았던 좋은 일이 일어날 것 같아요!"
읽어 주셔서 정말 정말 감사합니다!
Write, Share, Enjoy, and Repe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