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천 개의 인생에서 배운 것들》, 김도윤, 2775회차
241116 사랑하기
오늘은 생각지도 않았던 일이 일어날 것 같아요!
만약 오늘 밤 당신이 떠난다면 지금 무엇을 할 것인가요?
《내가 천 개의 인생에서 배운 것들》, 김도윤
“미안해, 사랑해”
《내가 천 개의 인생에서 배운 것들》, 김도윤
평단지기 독서법 2024년 23번째 도서로 선정한 책은 바로 돈, 명예, 시간 그 무엇보다 중요한 것에 관하여 《내가 천 개의 인생에서 배운 것들》, 김도윤 작가의 책입니다. 김작가TV를 운영하는 231만 유튜버이기도 하고요.
이 책을 선정한 이유는 평단지기 독서클럽에서 함께 이야기 나누고 싶어서입니다. 항상 미래를 준비하느라 현실을 바쁘게 살아가는 회원분들에게 삶의 마지막에 가서 후회하지 않도록, 지금 이 순간의 소중함을 함께 나누고 싶었거든요.
22년 6월 말 퇴사를 하고 7월 한 달은 친정집에서 한 달 살기를 했어요. 남편은 서울에 남겨두고 혼자 내려가서 아빠와 엄마와 함께 시간을 보냈습니다. 그동안 엄마 아빠가 다니시던 카페, 맛집 등을 함께 돌아다니며 일상을 보냈어요.
그렇게 시간을 보내고 몇 달 뒤, 2022년 10월, 엄마가 세상을 떠나셨습니다. 갑자기 하늘나라로 가실 줄 몰랐습니다. 만약 제가 가족을 생각하지 않고 돈과 명예를 위해 직장에 계속 다녔었더라면, 지금도 후회하고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다행히 엄마와 함께한 한 달이라는 소중한 추억 덕분에 사랑하는 엄마에 대한 추억이 제 가슴속에 남아 있습니다.
아빠는 여든세 살입니다. 혼자 시골에 그냥 남겠다고 하셨는데, 엄마의 부재는 아빠에게도 충격을 주었습니다. 갑작스레 시간이 너무 많이 남았다고 전화가 온 적 있습니다. 50년 동안 엄마를 위해 살아오신 아빠. 다행히 결단을 내리고 1년 전 서울로 이사를 오셨죠. 언니 집에서 걸어서 3분 거리입니다.
엄마가 살아계실 땐 하루 기본 한 통화이상, 많으면 10통까지 전화를 했습니다. 그 당시에는 귀찮고 그만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었는데요. 지금은 제 전화가 너무 조용하니 엄마의 부재가 더 크게 느껴집니다. 대신 아빠에게 전화를 매일 하려도 합니다. 아빠 목소리를 많이 남겨 두고 싶고요. 아빠와 한 달에 한 번 서울 데이트를 하기로 했습니다. 언니들과 아빠 이가네 식구들만 일 년에 한두 번 여행을 떠나고 있습니다. 그동안 왜 그리 바쁘게 살았었는지, 충분히 시간 낼 수 있었는데 말이죠.
남편과 저는 하루에도 몇 번씩 "미안해"를 외칩니다. 뭐가 그리 서로에게 미안한지, 이제 그만 미안해라고 하고 싶은데 말이죠. 앞으로는 "사랑해"라는 말을 더 많이 남겨주어야겠어요.
사랑하는 가족과 함께하는 주말 보내세요.
프롤로그를 읽는 동안 사이토 히토리가 생각났습니다. 일본 납세 1위 대부호 사이토 희토리가 일생동안 터득한 말습관에는 '사랑'이 있었습니다.
사이토 히토리 1% 부자의 대화법
1퍼센트 부자의 법칙
괜찮아 , 분명 다 잘될 거야!
즐기는 사람만이 성공한다
부자의 운
부자의 인간관계
"독자는 사랑입니다."
Write, Share, Enjoy, and Repeat!
평단지기 독서 2024년 - 23차 -1
《내가 천 개의 인생에서 배운 것들》, 김도윤, 2775회차 (24.11.16)
김도윤 (김작가tv) https://www.youtube.com/@lucky_tv
https://blog.naver.com/ywritingcoach/223645403262
https://blog.naver.com/ywritingcoach/2232345205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