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와이작가 이윤정 Oct 15. 2023

독자를 끌어당기는 글쓰기 루틴 7가지 방법

라이팅코치의 글쓰기

독자를 끌어당기는 글쓰기 루틴  7가지 방법


1. 매일 한 줄이라도 일단 써라.

2. 쉽게, 짧게 써라.

3. 실패 경험을 소개하라.

4. 블로그, 브런치, 스레드 등 SNS에 공유해라.

5. 알람과 타이머를 활용하여, 쓰는 시간을 정하라.

6. 독자에게 뭐라도 하나 챙겨줘라.

7. 감정 대신 팩트만 보여줘라.


- 와이어록 215 {글쓰기}




글쓰기 실력 향상을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많은 사람들이 글쓰기에 대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고, 실제로 책을 출판하거나 공모전 등에 참여하기 위해 글쓰기 노력을 하는 경우가 많아요. 하지만 정작 글을 쓰기 위한 루틴 만드는 방법으로는 어렵게 생각하는 경우 경우가 많은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독자를 끌어당기는 글쓰기 루틴 노하우 7가지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글쓰기 루틴을 만들기 위한 첫 번째 조건은 무엇인가요?

매일 한 줄이라도 일단 쓰세요. 루틴은 무조건 지켜야 합니다. 우선 좋은 글을 쓰기 위해서는 일단 글을 많이 써봐야 하겠죠? 그러니 하루에 한 줄 이상은 쓰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독자를 끌어당기는 두 번째 비법은 무엇인가요?

두 번째로는 쉽게, 짧게 써라입니다. 아무리 좋은 글이어도 읽는 사람이 이해되지 않는다면 소용이 없겠죠? 따라서 처음 도입부에서부터 끝맺음까지 쉽고, 짧게 쓰는 습관을 길러야 해요. 또한 각 문단마다 소제목을 달아서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좋습니다.


독자를 끌어당기는 세 번째 비법은 무엇인가요?

세 번째로는 실패 경험을 소개하는 방법입니다. 대부분 독자들이 글이나 책을 읽는 이유는 실패나 좌절, 역경을 이겨내는 방법을 찾길 원해요. 성공방법도 좋지만, 실패를 예방할 수 있도록 나의 실패 경험을 공유해 준다면, 독자들도 자신과 같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독자들의 공감을 많이 이끌어 낼 수 있어요. 독자들의 응원은 덤이고요.


독자를 끌어당기는 네 번째 비법은 무엇인가요?

네 번째로는 블로그, 브런치, 스레드 등 SNS에 공유하는 거예요. 같은 글이라도 혼자 보느냐, 다른 사람, 즉 독자가 읽느냐에 따라 달라지거든요. 나의 문체를 갖고, 일상생활에서 자주 자신이 자주 쓰는 표현을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그래야 독자와 대화하듯 글을 쓸 수 있습니다. 


독자를 끌어당기는 다섯 번째 비법은 무엇인가요?

다섯 번째로는 알람과 타이머를 활용하여, 쓰는 시간을 정하는 거예요. 알람을 정해두고, 항상 같은 시간에 글을 써서 공유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 라이팅코치의 글쓰기는 평단지기 독서 후에 한편씩 적고, 정오에 예약발행하고 있어요. 글 한편 쓸 때도 타이머를 정해두고 쓰면, 긴장감 있게 타닥타닥 써 내려갈 수 있어요. 완벽하게 보다는 완수! 80% 만족하고 발행하는 연습이 필요하다는 것만 기억하세요!


독자를 끌어당기는 여섯 번째 비법은 무엇인가요?

여섯 번째로는  독자에게 뭐라도 하나 챙겨주는 것입니다. 우리 독자들 엄청 바빠요. 읽고, 배우고 싶은 것 너무너무 많거든요. 소중한 독자의 시간 흘려보내지 않도록 뭐라도 하나 챙겨줍시다. 그래야 블로그 이웃추가도 하고, 다시 찾아오고 하게 되겠지요? 프로세스 이코노미 시대입니다. 성장 과정에서 겪는 것 보여주시면, 그게 바로 독자를 위한 선물입니다. 


독자를 끌어당기는 일곱 번째 비법은 무엇인가요?

마지막으로  감정 대신 팩트만 보여주는 것입니다. 독자의 공감을 받기 위해서는 작가의 감정이 글에 묻어나면 안돼요. 그걸 독자가 스스로 할 수 있게끔 사실만 보여주는 거죠. 팀장님에게 혼났다로 쓰는 게 아니라, 어젯밤 밤을 새워서 보고서 작성을 마쳤다. 팀장이 출근하기 전 책상 위에 올려두었다. 팀장은 보고서를 보자마자. "무슨 말인지 하나도 모르겠네, 한 시간 안에 다시 해 와!" 팀장은 보고서 첫 페이지만 읽고, 표지에 빨간펜으로  X표시를 하더니 내게 툭 던졌다. 독자 스스로 그 상황에 몰입할 수 있게끔 독자를 내 옆으로 딱 데리고 오세요. 감정은 쓰지 말고요. 그 상황을 있는 그대로 팩트만 적습니다. 


독자를 끌어당기는 글쓰기 루틴 노하우 7가지 익혀서 내 걸로 만드는 게 중요하겠지요? 

독자는 세 부류가 있어요. 내가 쓴 글을 좋아하는 독자, 내가 글을 쓰지도 않았는데 나를 싫어하는 독자, 나에게 전혀 관심이 없는 독자. 우리는 자신이 쓴 글을 좋아하는 독자들만 챙겨줍시다. 


Write, Share, Enjoy!



제7회 파이어 북 11월 3일(화) 책 쓰기 무료특강  <글쓰기, 어쩌다 노하우> 북토크 동시 진행


 #작가이윤정 #와이라이팅코치 #파이어북라이팅 #자이언트라이팅코치 #라이팅코치




작가의 이전글 의외로 잘못 알고 다른 걸 끌어당기는《시크릿》의 비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