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틀린 문제의 심리학 5. 반복되는 법칙을 몰라본다면

by 싸이링크

영어: 가정법 과거완료 영작을 틀린 적이 있는데, 분사구분 과거완료에서 또 틀렸다.

수학 : 계산하는 과정에서 복잡한 숫자가 나왔는데 이 때문에 시간도 많이 잡아먹고 결국 답도 틀렸다

영어에서 전에 가정법에서 과거완료 영작을 틀렸는데, 분사구문은 가정법과 다른 단원이어서 공부할 때 과거완료에 특별히 주의를 기울이지 않았었다.'가정법의 시제'에 주목했지 어느 단원이 됬건 자신이 시제에 약하다는 규칙을 파악하지 못한 것이다.
수학에서 계산 과정에서 너무 복잡한 숫자들이 계속 나왔는데도 불구하고 중간에 의심해보지 않고 그대로 계산해서 시간만 많이 잡아먹고 틀렸다.나중에 보니 처음에 복잡한 숫자가 나왔을 때부터 풀이가 잘못된 것이었다.


위의 경우는 서로 다른 장면이지만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규칙을 파악하지 못했기 때문에 발생한 것이다. 공부를 하는 데 있어 규칙을 파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참고서나 문제집에 기술되어 있는 명시적인 원리나 공식, 규칙 뿐 아니라 자기가 스스로 터득하고 발견한 규칙들도 중요하다는 것이다. 규칙을 발견한다는 것은 개별 사례들을 일반화한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규칙을 터득하는만큼 응용력이 강해진다.


이러한 암묵적인 규칙을 파악하는 것은 사람을 대하거나 상황을 파악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Policy capturing이라는 기법이 있는데 이는 여러 가지 시나리오를 제시하고 그에 대한 태도들을 분석해서 어떤 요인이 중요한 지를 파악하는 것이다. 예를들어 시험불안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가를 파악하기 위해 비슷한 유형에 대한 경험 정도 3수준, 시험의 목적 2가지(개발 목적인지 평가목적인지), 자신감 3수준에 따른 조합을 포함한 상황을 3X2X3=18가지 만들고, 각각에 대해 불안감이 어느 정도인지를 응답하게 한다.이후 이 18개 상황에 대한 응답 간의 관계를 분석하여 어느 요인이 불안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지를 파악하는 것이다.



항상 이처럼 체계적이고 복잡한 방식으로 일어나지는 않지만 일상 생활에서도 규칙의 파악은 중요하다.


직장에서 교과서적으로는 훌륭한 리더란 합리적이고 부하를 잘 배려하는 인간성 좋은 리더이며 업무능력이 우수하면 좋은 평가를 받는 것이 마땅하다. 그러나 실제로는 정작 승승장구하는 사람들을 보면 부하에게 험하게 대하고 온갖 편법을 동원해서 실적을 올리는 사람이고 또 좋은 평가를 받는 사람들은 업무 능력이 우수하기보다는 윗 사람의 비위를 잘 맞추는 사람인 경우가 많다. 즉, 보이지 않는 규칙은 배려보다는 성과가 중요하고 능력보다는 핵심 인사와의 우호적 관계가 중요하다는 것이다. 현실에서 하도 이런 경우가 많다 보니 학계에서도 예전에는 안좋은 것으로 간주되던 ‘정치적 스킬’이 요즘에는 지나치지만 않다면 필요하고 바람직한 것으로 다루어진다.


이성 사이에서도 규칙을 파악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어떤 사람이 이성과 사귀다 집안 문제, 취업 준비 등 어쩔 수 없는 상황 때문에 이별했다고 하자. 그런데 어찌하다 나중에 재회하게 되었는데 실은 그 상황은 표면적인 문제였고 더 중요한 것은 상대에 대한 불만이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후 또 다시 상황이 지난 번보다 더 안 좋아져서 이별하게 되었는데 역시 나중에 알고 보니 상황은 큰 문제가 아니었고 본인의 마음이 가장 큰 이유였다. 이쯤 되면 그 사람은 본인의 의도를 상황으로 포장하거나 또는 상황이 안 좋아지면 그것을 극복하기 보다는 그것에 동화되는 것이 규칙이라는 것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상황 제약과 감정의 변화가 매번 다른 양상으로 발생하는 탓에 이러한 규칙을 파악하지 못한다면 같은 결과를 반복적으로 겪게 된다.


다시 문제로 돌아오면, 문제를 다룰 때는 해당 문제를 개별적으로 볼 것이 아니라 그 문제를 푸는 과정이나 속성이 유사했던 다른 상황들을 떠올려 봄으로써 그 안에서 규칙을 찾아내고자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


Reeve, C. L., Bonaccio, S.,& Charles, J. E. (2008). A policy-capturing study of the contextualantecedents of test anxiety. Personality and IndividualDifferences, 45(3),243-248.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