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상권이라 함은,
일반 로드샵 상권이 아닌 대형 유통 매장이나 테마상가, 쇼핑몰, 백화점, 휴게소 등의 상권을 말한다.
일반 로드샵과 다른 특수한 조건을 갖고 있는 상가들을 흔히 특수상권이라 불립니다.
창업자들의 오해를 불식시켜 드리기 위해서 말을 하자면,
특수한 조건을 가진 상권이기 때문에 황금알을 낳은 특별한 기회가 오고 있다는 생각부터 버려야 한다.
쉽게 얘기해서 일반 로드샵 상권과는 계약 시스템, 운영시스템이 다르게 운영된다고 생각하기 바란다.
특수상권 창업의 특성, 잘 어울리는 아이템, 더 나아가 구체적인 성공전략까지 제시해보자.
우리가 알고 있는 백화점, 아웃렛, 쇼핑몰, 마트, 그리고 대형 오피스 건물 지하에 위치해 있는
아케이드 상권, 대형 종합병원, 대학교, 놀이동산까지 포함이 된다고 할 수 있다.
특수상권은 임대 수수료를 기본 베이스이다.
백화점 같은 경우 지하 델리 매장은 25%선이며, 전문식당가는 16~18%선이라고 보시면 된다.
백화점 수수료 같은 경우는 기본적으로 부가세랑 카드수수료가 포함,
전문식당가는 공용관리비 및 실 관리비가 별도로 진행이 되고 있다.
지하 델리 매장 같은 경우는 25% 안에 공용관리비/실 관리비/부가세/카드수수료가 포함되어 있다.
그렇다고 모든 특수상권 매장이 다 임대수수료라고 생각하면 안 된다.
대형 오피스 빌딩이나 몇몇 특수상권은 보증금+고정 임대료로 진행을 하는 곳들도 있다는 점 알아야 한다.
그러니, 꼼꼼히 파악하고 체크해야 된다.
일반 로드샵 매장과 다르게 권리금이 존재하지 않아,
기본적으로 보증금 + 개설비용만으로 창업이 가능하다고 생각할 수 있다.
특수상권이라도 층, 자리, 브랜드에 따라 임대료 부분이 너무 다르게 책정된다는 점 알고
창업 준비를 하시면 큰 도움이 되리라 된다.
특수상권의 대표적인 백화점 창업 이야기하면,
현대백화점, 신세계 백화점, 롯데백화점 3 사하고 AK플라자, 그리고 뉴코아 백화점 등이 있다.
백화점 내 요식업 창업은 두 가지로 나누게 되는데
1) 식품관에 위치한 델리 형태 및 푸드코트 창업
델리 형태 및 푸드코트 창업은 매장 평수가 5평가량으로 되어 있어
주로 테이크 아웃 위주로 판매가 되고 있다.
2) 전문식당가 창업
전문식당가는 최소 16평 이상의 테이블이 갈이 구비되어 있는 형태로 되어 있다.
백화점은 임대수수료 형태로 임대료가 책정이 된다.
식품관에 위치한 델리 매장과 푸드코트 형태는 백화점 지점과 위치 그리고 브랜드에 따라 수수료가
조금씩 다르게 책정이 된다고 생각하면 된다.
1) 델리 매장은 수수료 25%에 카드 수수료, 부가세, 직간접 비가 모두 포함된 금액 책정이 되고 있다.
2) 전문식당가는 보증금이 존재하며 수수료가 16~20% 사이에 책정이 되고 있다고 보시면 되고,
그 외 공용관리비 하고 실 관리비는 별도로 책정되어 있다.
계약기간은 기본적으로 푸드코트 및 델리 매장은 1년씩 재계약 형태로 진행되며
전문식당가 형태는 기본적으로 5년 계약으로 진행된다.
(브랜드 및 백화점 입지에 따라 계약기간이 다르며 케이스 바이 케이스라는 점)
가장 중요한 명의에 대해 말하면,
백화점들은 기본적으로 개인 한데 명의를 주지 않고,
백화점 측과 프랜차이즈 본사가 임대차 계약을 작성하며 프랜차이즈 본사는 창업하시는 분들이랑
위탁운영 계약을 작성을 한다. (간혹 개인 한데 개인명의를 주는 경우도 있다.)
창업비용은
1) 델리 매장은 프랜차이즈 개설비용만 있으면 창업이 가능하며 로드상권처럼 권리금 등의 금액은
필요하지 않다.
2) 전문식당가 같은 경우는 보증금이 존재하기 때문에 보증금이 추가된다고 생각하면 된다.
인테리어 비용은 백화점 운영시간에는 공사가 불가하기 때문에 야간공사로 진행이 된다.
백화점 인테리어 규격에 맞춰야 돼서 로드 상권과 다르게 인테리어 비용이 높게 책정된다는 점.
백화점에 위치해 있어 마케팅 비용이 추가적으로 들지 않고,
자연스럽게 고객들 유입이 가능하며 높은 매출이 발생되는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1) 델리 및 푸드코트 형태는 소자본 창업자들 한데 적합할 수 있으며
2) 전문식당가는 고수익을 생각하는 창업자들 한데 적합한다고 할 수 있다.
좋은 백화점 안에 창업을 하면 보기 좋아 보이고,
사람들의 유동이 상당히 많아서 모두 잘 될 것으로 생각하게 되지만 꼼꼼히 파악하고 결정을 해야
한다고 말하고 싶다.
초보창업자일수록 특수상권 창업 장, 단점을 잘 파악하고 신중해야 한다.
모든 수익성 리스크, 운영관리상 리스크는 전적으로 창업자 몫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