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블로거가 블로그 상위노출보다 먼저 배워야 할것
현재 저는 네이버블로그를 시작한지 개인적으로 7년차에 접어들었습니다. 블로그 시작하고 글을 올리기 시작하면서 직업을 바꿀수 있었고 책도 출간할수 있었는데요 그만큼 블로그는 저에게 스펙을 만들어준 참 고마운 존재입니다.
블로그 글쓰기를 시작해봐야겠다 싶으렴 열이면 열 책을 사서 공부합니다. 다 읽고 나면 정말 어렵거든요? 그럼 또 다른 책을 사서 공부합니다. 그중 일부는 답답한 부분을 해결하고자 강의를 듣습니다. 강의가 어렵거든요? 글머 다른 강의를 또 찾아갑니다. 이렇게 계속 공부만 합니다.
블로그 글쓰기는 제목을 만드는 기법, 첫 문장을 시작하는 방법, 논리적으로 글쓰는 방법, 상위노출 기법과 같이 노하우를 강의 때 배운다고 바로 잘쓰게 되지는 않습니다. 블로그 글쓰기 기술은 노하우를 훈련함으로써 실력이 늡니다. 쓰고 또 쓰고 감을 잡아가며 안목이 생깁니다. 반응을 보며 피드백을 받아 개선합니다. 내가 쓴 글이 어떻게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지 감을 잡아갑니다.
저는 블로그글쓰기에서 중요한 것은 세가지라고 생각해요.
첫째 눈길을 끄는 카피라이팅
둘째 논리적인 글이 뒷받침 되는 것
셋째 내 상품과 매칭이 되는 키워드를 추출하여 검색노출이 되도록 제목과 본문에 배치하는 것
그런데 블로거의 경력에 따라 위 세가지의 가중치는 다릅니다.
최소 1년이상 꾸준히 운영하여 지수를 상승시킨 분들이라면 상위노출을 위한 검색로직의 비중이 크지만 블로그 입문자라면 우선순위를 정해야 합니다.
공감되고 설득력 있는 글쓰기에 주력할 것인지, 상위노출을 위한 로직을 배워 노출에 주력할 것인지, 둘다 동시에 습득하여 결과물이 나올수만 있다면 좋겠지만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먼저 공감되고 설들력 있는 글쓰기는 내가 배운대로 다음날부터 쓰고 결과물을 만들수 있습니다. 네이버가 글쓰는것 자체를 막는게 아니니까요. 그런데 상위노출 로직은 초보블로거들은 지수가 낮은 관계로 노출 자체가 안됩니다. 머릿속은 이해하겠지만 내 블로그는 조회수가 있는 키워드에 순위권 진입 자체가 힘들기 때문이에요. 피드백을 받을수 있는 것은 그냥 조회수가 낮은 키워드로 하나하나씩 잡아가라는 말뿐이죠. 이건 어떤 강의를 들어도 마찬가지 입니다.
예를 들어 운동에도 기초체력이 필요하듯이 매일매일 글쓰기 근육을 만든 후에 글쓰기 기술을 배우는게 중요합니다. 그러므로 매일매일 글쓰기 습관을 들이는 과정에서 상위노출 로직까지 생각하며 글을 쓰게 된다는 것은 초보블로거들에게는 매우 혼란스러울수밖에 없습니다.
글쓰기의 어려움은 자신의 생각을 글로 표현하는걸 못하니 스트레스라는 겁니다. 글을 잘쓰는 사람들은 어떻게 써야 할까? 보다 어쨋든 써보자라는 생각이 먼저입니다. 당신의 생각을 언어화 하는 습관을 들이세요.
생각하기 능력을 기르는 저널 쓰기 방법
여러분들의 스펙은 상위 노출이 아닌 콘텐츠의 가치로 만들어집니다. 그러므로 초보 블로거들에게 드리는 조언은 상위 노출을 연구할 시간에 우선 지금 내가 쓰는 글이 정보로써 얼마나 가치 있는지? 우선 생각해보고 네이버 블로그 글쓰기를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