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꿈꾸는마케터 Jun 20. 2020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 상위 노출 법칙!

네이버가 시키는 데로만 하자! 

외식업을 하지 않는 분들이라면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 상위 노출이 왜 중요한지 아직 잘 모르실 것이다. 강남역 맛집을 검색해보면?  제일 상위에 노출되고 있는 것이 플레이스 영역이다. 외식업은 깊이 고민해야 하는 고 관여 상품이 아니기 때문에 시야에 잘 들어오는 첫 페이지나 이 페이지 내에서 구매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내 매장의 플레이스가 상위 노출이 잘 된다면 고객들에게 선택을 많이 받게 될 확률이 높다. 


자영업 마케팅은 네이버를 통해 고객을 유치해야 한다. 특히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를 잡아야 매출을 올릴 수 있다. 이 글을 읽으려고 들어오신 분들도 아마 네이버 플레이스에 대한 고민을 갖고 찾아오셨을 것이다. 돈을 들여서 하셨거나 혹은 비싼 과외비를 내고 들으셨던 분들도 계셨을 것이다. 다른 것은 몰라도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는 비싼 과외비를 주고 배우거나 업체를 들여할 필요가 없다. 핵심은 원리를 이해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네이버 지역 마케팅을 진행하면서 경험했던 내용을 정리하자면 [그림 1]과 같이 나눌 수 있다.


스마트 플레이스의 적합도 + 인기도 + 신뢰도라는 3가지 요소만 제대로 파악하면 시간이 좀 걸리더라도 상위 노출이 가능하다. 다만 여기에는 전제조건이 또 하나 붙는데 내부 최적화와 외부 최적화를 잘 들어야 한다. 그럼 경쟁사가 넘볼 수 없는 마케팅 플랫폼을 구축할 수 있는 것이다.

아래 [그림 2] 두 업체들의 경우 3가지 상위 노출 요소를 기반으로 왼쪽은 6개월 그리고 오른쪽 업체는 3개월에 걸쳐 지역의 메인 키워드 상위 노출을 만들어낸 사례이다. 



정말 어뷰징 없이 순수하게 랭킹 구성요소들의 원리를 이해하여 꾸준히 활용을 했을 뿐이다. 어둠의 마케터들의 도움으로 순위를 올렸던 업체들이 잠시 자리를 차지했었지만 결국 승자는 네이버가 시키는 대로만 한 계단씩 전진했던 업체들이 될 수밖에 없다. 지금 당장 먼가 변하지 않더라도 네이버가 요청하는 대로만 운영한다면 승자는 결국 당신이 될 것이다.

마치며.....

지난 3년간 많은 자영업 대표님들과 인터뷰를 하면서 느낀 점은 잘되는 매장의 공통적인 특징으로 매장의 대표가 온라인 마케팅의 고수였다. 사업가이면서도 온라인 마케팅을 굉장히 잘 운영하며 고객들과 커뮤니케이션을 계속 유지하려고 하고 했다. 그들은 공부를 멈추지 않았고 본인에게 필요한 공부라면 전국 어디든 찾아가서 배우고 매장에 적용하는 분들이셨다. 온라인 마케팅은 어떤 채널이던 한 가지라도 성공을 시켜야 다른 채널들도 그 원리를 바탕으로 잘할 수 있다. 그러려면 먼저 성공을 시키는 경험을 해야 하며 공부를 해야 한다는 것을 이 글을 읽으신 분들이라면 명심하시길 바란다. 


정기적인 메일 매거진을 받고 싶다면 여기!

매거진의 이전글 올해안에 네이버 테이블주문 제대로 안착할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