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꿈꾸는마케터 Jul 05. 2019

온라인마케팅 기술은 자전거 처음 배울 때와 같아요

온라인마케터가 되고 싶은 분들에게 드리는 글 

2018년부터 현장에서 쌓았던 온,오프라인마케팅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외식업 온라인마케팅 강의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다양한 자영업 대표님들을 만나뵙게 되면서  이론과 실전에서 부딪치게 되는 지점들을 많이 깨달게 되었고  좀더 오차없이 실무에 더 접목시키기 쉬운  온라인마케팅 방법들을  만들게 되었어요.


현재 5기까지의 과정을 이끌어 오면서 많이 듣는 질문들이 몇가지 있었습니다. 그중에서 가장 많이 듣는 질문 한가지는 어떻게 해야 온라인마케팅을 잘할수 있습니까? 라는 질문이었어요.  이 질문을 받을때마다 저는 늘 자전거에 비유해서 말씀을 드렸습니다.  


온라인마케팅 잘하고 싶나요? 

온라인마케팅은 자전거 타기와 같습니다. 온라인 마케터가 되려면 글쓰기 특히 마케팅에 필요한 광고 문안 작성에 익숙해져야 하세요. 그래야만 사람들을 끌어들일 수 있거든요. 글쓰기를 계속 강조하는 이유가 이것 때문입니다. 또한 블로그 관리 및 소셜 미디어 사용에 불편함이 없어야 해요. 그래야만 고급 기술을 사용할 수 있거든요. 당신이 장기적으로 성공하기 위해 어떤 기술이 필요한지 파악하고 지속적으로 그 기술을 익히도록 해야 합니다. 온라인 마케팅 기술은 자전거 처음 배울 때 기술과 같아요.



처음부터 보조바퀴 없이 중심을 잡을 수는 없어요.

저의 경우 온라인 마케팅에 대해 자전거 타기 같은 다른 기술을 익힐 때와 똑같이 접근했습니다. 즉 연습하면 잘하게 된다는 생각으로 대했어요. 지식을 습득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매일 연습을 하면서 개선해 나간다면 노력하신 만큼 분명히 결실을 보실 수 있을 거예요. 가장 중요한 것은 실행에 옮겼다는 것이었어요. 그 시작은 글쓰기였고 매일 반복을 통해 어제보다 0.1% 나아질 수 있다는 신 념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었죠.



물론 처음에는 어렵고 고통스러우실 겁니다.  

새로운 것들을 습득하기 위해서는 그만큼 몸과 마음이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하거든요. 이렇게 한번 생각해보세요. 처음 자전거 배우실 때 기억하시죠? 처음에는 자전거 중심을 못 잡고 계속 넘어졌지만 반복연습을 통해 결국 중심을 잡고 두발로 나아갈 수 있었던 어릴 적 모습이 떠오르실 겁니다. 강의 때 교수님께서 소개해드린 부산의 서면 어쭈 대표님도 이런 단계를 거쳐 고수의 반열에 오르게 되신 겁니다. 계속 부딪치면서 얻은 결과물이죠. 결론은 실행하면서 고생도 많이 하게 되고 질문을 하면서 꾸준히 하다 보면 어느 날 그 기승을 완전히 익히게 된 나 자신을 발견할 수 있으실 겁니다.



계속 반복으로 실력을 키울 수 있다는 걸 믿으세요!

이렇게 보면 배울 것들이 엄청 많게 보일 수도 있고 시간도 오래 걸릴 거라 생각되지만 마케팅의 파워는 꼼수가 아닌 꾸준함에서 나왔습니다. 오늘 배워서 내일 당장 성과가 난다는 마술 같은 마케팅 비법은 신기루와 같아요. 그 어떤 것도 전체가 아닌 부분적으로 습득을 해서 조합을 통해 6개월, 1년이 지난 후에야 성과가 나기 시작했고 모든 채널들을 능숙하게 다룰 수 있게 되었답니다.



그러려면 우선 다음과 같은 일을 하셔야 해요.

매일 블로그에 글을 올리기 위한 소재를 찾으세요. 사진도 찍고 동영상도 찍고 주제에 맞춰 콘텐츠를 올리고 사람들과 소통하세요. SNS에도 올리고, 부족한 부분들은 조금씩 채워 나가세요. 매일 반복하셔야 합니다. 지금까지 말씀드렸던 내용들은 반드시 매일 해야 합니다. 이 노하우는 바로 온라인 마케팅을 잘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그리고 꿈을 이루려면 무엇을 잘해야 하나요?라는 질문에 대한 저의 스승님의 답이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10년 후 우리는 원하는 삶을 살수 있을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