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꿈꾸는마케터 Jul 25. 2019

실패하지 않는 SNS마케팅을 하려면?

내 상품의 USP를 발굴해라! 

지금 우리는 어떤 상품이던 SNS마케팅 없이는 판매하기 힘든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은 직접 현장에서 사야 하는 고가품이나 간단하게 즉석에서 사야 하는 생필품을 제외하고는 거의 모든 제품을 온라인을 통해 정보를 파악하고 품질을 비교한 뒤 구매를 결정합니다.  음식점도 방문결정을 온라인 검색을 통해 최종 결정을 하기 때문에 내 점포가 온라인에 어떻게 노출되고 있느냐가 매우 중요합니다.



외식 경영자에게 SNS마케팅의 중요성이 더욱 필요한 이유는 소비자들은 광고를 싫어합니다. 광고가 소비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주는 수단이라는 인식보다는 나의 의사와 상관없이 언제 어디서나 전화로 상품 가입을 독촉하여 올바른 상품 구매를 방해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또한 광고도 직접 실행하지 않고 대행을 맡긴다면 너무 비쌉니다. 비싸더라도 그 이상의 효과만 있다면 그나마 다행이겠지만 1년간의 광고 예산을 미리 세워서 오랜 시간 광고를 할 수 있는 대기업과 달리, 적은 예산으로 당장 한 달 한 달 마케팅을 해나가야 하는 외식 경영자에게 광고비 투자 대비 이상의 효과를 내기란 쉽지 않습니다.



이러한 조건 속에서 광고비가 거의 들지 않는 온라인 마케팅을 기획하여 할 수 있다면 외식 경영자들에게 치열한 경쟁 속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구세주와 같으며 따라가기만 해도 성과를 낼 수 있는 내비게이션과도 같습니다.



SNS마케팅은 고객과의 모든 커뮤니케이션을 직접 대면하지 않고 처음부터 끝까지 온라인상에서 이미지나 동영상, 글로 표현해야 합니다. 하지만 잠재 고객과의 다양한 접점 속에서 정보를 제공하면서 신뢰를 쌓아가며 구매 결정을 돕는 마케팅의 모든 과정을 소상공인이 처음부터 끝까지 다 챙겨서 할 수도 없고 체계적인 교육을 배우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



이런 상황속에 SNS마케팅을 직접 하게 되면 발생하는 또 다른 어려움은 콘텐츠를 끊임없이 지속적으로 업로드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구매를 하기 위해 블로그나 SNS에 관심을 가져주는 고객들은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원합니다. 새로운 글이 작성되지 않는 블로그나 SNS는 관심과 신뢰를 얻을 수 없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끊임없이 포스팅을 하고 글을 써야 하고 보다 더 효과적인 온라인 마케팅 원리를 배워야 합니다.



지금은 SNS마케팅의 시대입니다. 대형서점에서는 SNS마케팅 분야가 당당히 한 코너를 차지할 정도로 관련책들이 넘쳐나고 있고 훌륭한 강사들이 진행하는 SNS 강좌도 헤아릴 수 없을 만큼 많습니다. 그동안 마케팅 대행사에서만 할 수 있었던 특정한 기술들도 이제는 책이나 유튜브 강의를 통해서도 쉽게 접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졌습니다.



그러나 좀 더 들여다보면 마케팅의 겉 부분만 알게 되는 것들이 대부분입니다. 아무리 좋은 SNS마케팅 기술을 알게 되더라도 내 상품이 차별화되지 않다면 효과를 볼 수 없기 때문입니다.  SNS마케팅의 가장 중요한 과제는 전략적이고 효과적이어야 합니다. 명확한 목표를 가지고 소비자로부터 하여금 공감과 신뢰의 단계를 거쳐 구매라는 분명하고 구체적인 행동을 이끌어 내야 합니다. 따라서 경영철학과 전략이 콘텐츠에 그대로 적용되고 표현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SNS마케팅으로 성공하기 위한 전제조건은 내 상품의 USP(Unique Selling Proposition)가 명확해야 한다는 것도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수많은 상품/ 서비스 중에서 고객이 당신의 상품 서비스를 왜 구매해야 하는지 고민해야 합니다. 세상에는 너무 많은 상품/ 서비스가 있어서 고객들은 누가 좋은지 사실 모릅니다. 만약에 USP가 없다면 찰흑같은 어둠속에서 불빛을 켜지 않고 배를 띄우는 것과  같습니다. 

USP의 정의

Unique = 독자적인

Selling = 판매

Proposition = 제안

USP가 필요한 이유는 수많은 상품/서비스 중에서 고객이 당신의 상품/서비스를 선택하도록 하기 위한 것

USP의 사례 


USP의 올바른 의미는 고객에게 하는 궁극적인 약속입니다. 

도미노 피자는 따끈따끈한 피자를 집까지 30분 안에 배달해 드립니다.

페덱스는 반드시 무슨 일이 있어도 하루 만에 배달해 드립니다.

같이 고객이 얼마만에 무엇을 얻을 수 있는지에 대해 확실하게 고객입장엥서 생각해야 합니다. 

이런 명확한 USP가 있다면 SNS마케팅을 통해서 원하는 목표를 어렵지 않게 달성할 수 있다는 사실도 의미합니다. 즉 온라인 마케팅 능력을 충분히 갖춘다면 사업의 성공을 위한 가장 강력한 무기를 손에 쥐게 되는 것입니다.



지금 이 글을 읽는 여러분들도 이런 SNS마케팅 원리와 전제조건을 잘 배우셔서 실무에 적용하신다면 누구에게 의존하지 않고 혼자 힘으로 매출이 몇 배 오르게 되는 기적을 만드시게 될 것입니다. 소상공인 경영자분들에게는 숙명과도 같은 SNS마케팅을 지금 당장 시작하시길 바랍니다.


<지속적인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좋아요"와 "구독"은 저에게 큰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팔지말고 SNS마케팅해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