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꿈꾸는마케터 Jan 17. 2019

페이스북 개인 프로필 계정 활용법

잠재고객을 모으기 위한 실천방안


페이스북 개인 프로필 계정은 퍼스널 브랜딩을 위해 사용된다. 페이스북에서 제공되고 있는 다양한 기능을 어떻게 마케팅 용도로 사용할수 있는지 이용할 때 유의 점과 함께 제대로 활용하는 법을 알아보자.


페이스북 처음 만들때 명심할 것  

처음에는 알수도 있는 사람들과 연결되며 점차 내 비즈 니스와 연관되는 사람들과 친구를 늘려가는 것이 효과적 이다. 개인 프로필 계정의 용도는 사업 홍보용보다는 개인 실 명으로 사람과의 관계를 맺기 위한 것이다. 그러므로 페이스북에서 개인의 실명과 사진을 공개함으로써 비즈니스의 신뢰를 높이는 일이다.


예를 들어 사업을 하자고 들면서 자신의 정체를 숨기게 되면 시작부터 비즈니스 관계의 가장 큰 덕목이라 할수 있는 신뢰를 깨트릴수 있게 된다. 그러므로 페이스북마 케팅의 시작은 반드시 나를 공개함으로써 시작되야 한다.


친구를 맺기전에 먼저해야 할것

페이스북 개인 프로필 계정을 시작하려면 담벼락이라고 부르는 페이스북 타임라인을 먼저 잘 꾸며놔야 한다. 타임라인이란 나의 이야기를 올리는 곳으로 우선 커버 사진과 프로필사진, 내 소개, 학력, 경력 정보들을 작성 해놔야 한다. 페이스북은 실명기반이기 때문에 이부분을 꾸며 놓는 것이 중요하다.



이런 친구들은 조심하자.

1. 외국인

2. 프로필 사진이 없는 사람

3. 타임라인에 글이 없는 사람

4. 다른 사람의 글만 공유하는 사람

5. 심하게 이쁜 사람


필자의 경우 친구를 맺지 않는 경우에 해당되는 사람들이다 . 매일매일 수십명씩 친구신청이 들어오지만 위 다섯가지 사항에 해당되는 사람들은 모두 친구를 맺지 않는다.


프로필을 확인해서 별로 활동을 하고 있지 않거나 다른  사람의 글만 공유하는 사람의 경우에도 활동을 하지않는 경우가 많아서 특별히 도움이 되질 않는다.


또한 친구신청을 한 사람이 지나치게 이쁜 사람의 경우 홍 용으로 만든 가짜 계정일 확률이 높기 때문에 친구신청을 받아주질 않은다.

반대로 생각해 도  내가 저렇게 프로필을 꾸며놨다면 다른 사람들에게 친구수락을 받기 힘들 것이다. 그러므로 친구요청을 하 기 전에 먼저  프로필을 잘 꾸며놔야 친구수락 률도 높다.


타깃형 페이스북 친구 만들기

이제 페이스북마케팅을 위한 모든 준비를 맞췄으면 본격적으로 친구를 만들어야 한다. 먼저 페이스북의 친구는 5000명으로 제한된다. 처음에는 굉장히 많아보 여도 활동을 하다보면 가희 급수적으로 늘어나서 금방 차게 된다.


그러므로 별로 안친하거나 비즈니스로 도움이 안될것 같은 친구들은 정리를 하면서 신중하게 친구 관계를 맺어가는 것이 좋다. 페이스북 친구도 목적을 갖고 만들 어 가는 것이 중요하다. 음식점 등 오프라인 사업자의 경우 우리 매장을 찾아 올수 있는 근처의 사람들로 친구 를 맺어가는 것이 좋을 것이다.



타깃형 친구 만드는 법 실전

고객의 주위에는 항상 가망 고객이 있다. 나에게 도움 되는 페이스북 친구를 고객이라 생각하고 맣은 고객을 확보할수 있도록 효과적인 페이스북 친구 요청 활동을 해보자. 타겟 친구를 찾아 친구를 맺었다면 그 주변에 있는 친구들도 내 타겟이 될 가능성이 높다.


pc화면에서 그 사람의 계정으로 들어간 다음 친구 항목을 누르면 그 사람의 친구 리스트를 확인할수 있다. 나와 친구인 사람은 이미친구라고 나오지만 그렇지 않는 사람은 친구추가라는 버튼이 뜨게 되는데 함께 아는 친구가 있기 때문에 이 사람들에게 적극적으로 친구 요청을 보내면 수락 확률이 높은 편이다.



타깃고객이 있을만한 페이지 찾기

지역마다 페이스북 맛집 페이지가 존재한다. 예를 들어 일산에서 음식점을 운영중이라면 일산맛집, 고양시맛집 등을 검색해보면 활성화 되어 있는 맛집페이지가 나온다 . 그 다음 게시물마다 댓글이나 좋아요를 누르는 페이스 북 유저들을 찾아서 나와 친구를 맺는다. 반응형 페친이 라고도 하며 맛집 먹거리 등에 관심을 보였으므로 우리 매장에도 관심을 보일 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출처: 일산맛집 페이스북 페이지



이처럼 SNS이면서도 BNS(BusinessNetwork)를 하기 위한 플랫폼이기 때문에 실명을 기반으로 사람과 사람을 연결해 주는 개인 프로필 계정에서는 신뢰가 갈수 있도록 담벼락, 타임라인을 잘 구성한후 친구늘리기를 시작해야 한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페이스북마케팅을 하려면 알아야할 뉴스피스 알고리즘

페이스북의 엣지랭크 이해하기

페이스북 잠재고객 확보하는 방법


[페이스북 마케팅에 도움이 되는 책] 중,상 수준 이론서

게리바이너척 (2014)잽,잽,잽 라이트훅/위키미디어

윤지영(2017)오가닉마케팅 네트워크가 제품이다.

게리바이너척(2011)크러쉬잇!/틔움출판






매거진의 이전글 실패하지 않는 SNS마케팅을 하려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