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점 인스타그램 성과 측정이 필요한 이유
2018년 5월 국내에 쇼핑 태그 서비스가 게시된 이후 온라인 쇼핑몰 사업자들은 활발하게 사용하고 있고 구매 전환율 측정도 용이한 편이다. 하지만 오프라인 사업자 특히 외식업의 경우 인스타그램 쇼핑 태그를 통한 구매 전환율 측정이 어려운 부분이 있었다. 그러나 인스타그램 비즈니스 계정 인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노출, 도달, 참여, 제품 조회 수 구매링크 클릭수를 확인하면 오프라인 사업자도 성과를 측정할수 있다.
사업자나 마케터는 게시물마다 제공되는 인사이트 자료를 활용하여 유입수, 전환수, 전환율, 전환 가치 네 가지 핵심 항목을 가지고 성과를 측정할 수 있어야 한다. 때문에 매월 성과분석 표를 작성하고 그 속에 내포된 의미까지도 읽을 줄 알게 된다면 사업자의 현시점에서의 문제점도 파악할 수 있도 앞으로 어떤 문제를 개선해야 하는지도 파악할 수 있게 되기 때문이다.
사업자의 매출에 핵심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지표로 전환 가치는 1회 전환 시 발생하는 매출을 의미하며 외식 사업자의 경우 전화문의, 예약건수 등을 전환으로 정할 수 있다. 그러므로 외식사업자는 SNS마케팅을 진행시 구매 전환 가치로 광고 성과를 측정할 수 있어야 하며 KPI 지표로도 활용할수 있도록 해야한다.
지난달에 올렸던 평양냉면 전문점 서관면옥의 골동냉면 쇼핑 태그 게시물이다. 이 게시물은 12명이 이 제품 태그에 반응하여 1개의 제품 버튼 클릭이 있었다.
프로필 방문은 16명 이하였고 1건의 통화로 이어졌다. 온라인에서의 구매전환율 매출 공식을 대입해 보면 유입수(29개) 전환수 (제품 버튼 클릭 1, 통화 1)이며 서관 면옥의 평균 테이블 단가가 5만 원이라고 할 때 전환 가치는 5만 원이라고 할 수 있다. 2개의 전환이 있었으니 게시물의 전환 가치는 10만으로 측정해볼 수 있다.
이처럼 유입수, 전환수, 전환율, 전환 가치 네 가지를 활용하여 한 달 동안 진행된 온라인 마케팅의 성과를 측정해볼 것을 추천한다. 예전에는 매장 앞을 지나가는 많은 유동인구나 좋은 입지를 미리 선점했다면 매출이 보장되던 시절도 있었지만 이젠 온라인 상권을 활용하지 못하면 우리 매장이 어디 있는지 어떤 게 대표 상품인지 알리기 어렵게 되었다. 그러므로 하루빨리 오프라인 상권에서 온라인 상권으로 진입하여 내 상품을 노출하고 홍보하여 얼마만큼 내 사이트로 유입되고 매장 방문으로 이어지는지 성과 측정이 가능해야 할 것이다.
인스타그램 마케팅을 할때 경험의 특성을 잘 생각해보자. 우리는 경험을 비밀로 간직하지 않는다. 제품에 대한 경험은 더욱 그렇다. 이 경험은 타인에게 정보가 된다. 의사결정을 도와주고 시간을 벌어준다. 경험의 공유는 일상생활에서 수도 없이 광고로 작동한다. 이 부분에서 전문 경영인은 고객과의 접점 MOT(Moment of truth)에 집중하며, 최상의 경험을 제공하려고 노력한다. 최고의 경험을 한다면 고객 스스로가 판매 담당자가 되어줄 것이란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어떤 경험을 전달할 것인가? 페이스북, 카카오톡, 인스타그램 트위터 등은 모두 연결이라는 공통점을 갖고 있다. 이야기를 나누는 식당이나 커피숍에서의 경험이 SNS를 통해 연결된다. 미디어는 계속 진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제는 판매에 그쳐서는 안 되며 고객들의 좋은 경험을 유도하기 위한 메뉴와 마케팅 기획이 뒷받침돼야 할 것이다. 외식사업자가 음식만이 아닌 SNS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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