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파도 Sep 21. 2019

면세점 쇼핑하기 전에 알아야 할 것

면세점 업계 출신이 알려주는 알아야 할 이야기

면세점은 국외로 여행하는 사람들이 누릴 수 있는 특혜로 이제는 여행의 일부가 되었습니다. 물론 제주도를 여행하는 여행객도 면세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일반 여행객들이 이용할 수 있는 면세점은 크게 4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요. 국제공항 및 제주 국내선 공항, 국제항만터미널(선박 여행), 시내 면세점, 인터넷 면세점입니다.


공항 면세점은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알고 있고 많이 이용하는 곳입니다. 보통 공항공사에서 면세점 운영사를 입찰하여 결정을 하고 보통 5년에서 7년 정도 운영권을 주고 판매금액에서 몇 퍼센트를 마진으로 가져가는 식으로 운영이 됩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4개 유형 중 가장 비싼 면세점이 바로 공항 면세점입니다. 공항에 내는 수수료와 직원 운영 등 운영비가 가장 높기 때문에 판매가가 다른 채널보다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주류 담배 명품 가방 식품 등 일부 품목은 오프라인에서만 팔기 때문에 공항 면세점에서 구매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또한 공항에 있다고 모두 면세점이 아닙니다. 특히 아이들 장난감이나 기념품, 식품 중 면세점이 아닌 곳이 있으니 잘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항만면세점은 사실 배를 타고 여행하지 않는 이상 이용할 수가 없습니다. 공항 면세점보다는 규모가 작고 품목이 적기 때문에 주류 담배 위주로 판매가 되는 편입니다. 다만 주류 담배 품목의 가격은 공항과 비슷한 경우가 많지만 종류가 적습니다.


시내면세점은 면세점 업체가 자체 건물을 사용하기 때문에 운영비가 적어 공항 면세점보다 저렴합니다. 다만 주류 담배 명품은 공항 면세점과 비슷한 가격에 판매가 됩니다. 다만 유의할 점은 시내면세점에서 물건을 구매한다고 바로 물건을 가져갈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결재는 먼저 하지만 인도증을 받고 공항 면세품 인도장에 가서 받아야 합니다. 또한 시내에 있지만 쇼핑 시 여권과 항공권을 꼭 지참해야 쇼핑이 가능하니 유의하세요.


자 그럼 가장 싼 곳은 어디일까요? 바로 인터넷 면세점. 그중에서도 모바일 면세점입니다. 모바일 면세점은 특히나 모든 면세업체들이 손님을 유치하기 위한 경쟁이 가장 심한 곳 중하나 입니다. 모바일 면세점 역시 주류 담배 명품은 제한이 있습니다. 그래서 보통은 화장품 향수 의류 등을 추천합니다. 일단 항공권을 발권하면 티켓 및 여권정보를 등록합니다. 등록만으로도 할인 쿠폰을 주기도 합니다. 그리고 지금껏 한 번도 가입하지 않은 인터넷 면세점이 있다면 신규 가입 축하 쿠폰을 받을 수 있으니 혜택을 찾아봅니다. 그리고 이벤트 페이지에 가서 할만한 이벤트는 모두 해서 받으면 솔직히 직원 쿠폰보다 혜택을 받을 수 있고 가끔은 납품가보다 싸게 살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모바일에서의 할인 쿠폰은 최대 30퍼센트로 할인금액 한도가 있으니 한도만큼 채워 면세점 별로 한도만큼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같이 여행 가는 가족이 있다면 가족들 아이디로 신규가입 및 할인한도를 맞춰 구매하면 더욱 저렴하게 살 수도 있습니다.


다만 화장품의 경우 백화점과도 가격 비교를 꼭 하자. 가격 자체가 쌀 수 있어도 오프라인에서 왕창 주는 증정품을 안 주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리고 백화점은 판매가가 한국돈이지만 면세점은 미화 달러이기 때문에 환율에 따라서도 가격차이가 나서 오히려 백화점이 더 싼 경우도 있습니다. 더 나아가면 백화점 중에서도 큰 매장일수록 모객 경쟁이 심해서 가격이 더 저렴하거나 증정을 더 많이 주기도 합니다.


시계 선글라스 전자 기계 등도 모바일에서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지만 AS를 어떻게 받는지 꼭 확인하고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면세점 납품업체와 국내 내수시장 판매업체가 달라 AS 혹은 교환 환불이 매우 복잡한 경우가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이런 품목들은 AS나 교환 환불이 필요한 경우가 종종 있는 품목들이니 주의해야 합니다.


주류 담배는 인터넷 구매가 불가하니 공항에서 사시는게 제일 낫습니다. 그리고 양주의 경우 잘 고르면 보스턴백이나 캐리어같은 유용한 증점품을 주기도 하니 잘 보세요. 또한 같은 인천공항내에서도 주류 담배 매장이 운영업체가 다른 곳도 있으니 비교해서 구매하시구요. 와인의 경우에는 오프라인 가격과도 비교를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모바일에서 구매 시 주의할 점은, 탑승 정보를 정확히 입력하지 않으면 면세품을 인도받지 못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으니 꼭 꼭 확인하세요. 그리고 쿠폰은 받아놓고 유효기간이 있을 수 있으니 결재할 때까지 장바구니에 두고 있다가 쿠폰 모아놓은 것 다 날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공항에 시간을 넉넉히 잡고 가세요. 인도장에 사람이 너무 많은 경우 인도받지 못하고 출국하는 경우가 생기며 이럴 경우 환불은 받을 수 있으니 당황하지는 마시고 인도장에서 줄 서다가 비행기를 놓치지는 마세요. 비행기 탑승 늦어서 다른 사람들 다 기다리게 한 사람이 타면서 면세쇼핑백 바리바리 들고 타는 것만큼 꼴불견도 없습니다. 요새는 배로 여행해도 항만면세점에  인터넷면세점 면세품 인도장이 있으니 배로 여행가시더라도 인터넷에서 구매가 가능합니다.


가장 중요한 면세 한도. 출국 시 인당 2천 불 입국 시 인당 6백 불이며 술 한병 담배 한 보루입니다. 참고로 술 담배는 6백 불에 포함되어 산정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 할인 많이 받아서 좋지만 입국 시 면세한도를 산정할 때에는 할인 전 가격 기준으로 산정합니다. 할인 후 가격으로 6백 불 맞췄다가 입국 시에 당황하시는 일 없으시기 바랍니다.


그 외에 선불카드 VVIP 신용카드 등 특수한 경우 추가 혜택이 있기도 하지만 일반적인 경우에 한해 정리해보았습니다. 기내 면세점도 있지만 품목이 제한적이니 제외했고요, 기내 면세점은 보통 가족선물 못 사고 들어올 때나 외화 소진용으로 사용하는 정도입니다.


세관에 안 걸리는 법 물어보시는 분들 있는데, 없습니다. 면세 자체가 특혜이니 관세 조항 잘 지키셔서 즐거운 여행 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면세 업계 출신의 쇼핑 팁이었습니다. 모두들 즐겁고 안전한 여행되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당신은 진짜 홍콩 딤섬을 먹어보지 않았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